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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부터 좋아진다”…섬유·의류 업종에 쏠리는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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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24, 10:01:17

신한투자증권 분석
작년 기저효과에 재고 개선 '긍정적'
화승엔터·브랜드엑스 모멘텀 기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올해 1분기부터 섬유·의복 업종의 실적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지난해 역성장세에 따른 기저효과가 부각되고 재고 관련 손실도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25일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1분기 내수 브랜드사의 기저효과가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내수 소비 역성장세에 따른 실적 부진이 베이스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 내수 기반 의류 브랜드사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적게는 3%대에서 많게는 10%대 중후반대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1분기부터 기저효과가 부각돼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재고 관련 손실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의료 브랜드사들이 중장기적으로 재고 평가를 보수적으로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국내 의류 재고 소진율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박 연구원은 "불황으로 소비 트렌드가 가성비로 변화하고 있다"며 "해외 시장 진출로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내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계의 실적 회복도 기대된다. 2022년 8월 정점을 찍었던 미국 의료 재고가 하향세에 접어들었고 의류 절대 재고액이 꾸준히 감소하는 등 업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미국 패션 소매판매가 등락을 반복하며 횡보하는 흐름을 보인다"며 "업황 방향성은 우상향할 것으로 보이지만 회복강도가 기대보다 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업황 회복 강도 최상이 10이라면 4~5 수준의 회복을 예상한다"며 "전방 소비와 재고 감소 추이에 변화가 생긴다면 회복 강도는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망 종목으로는 화승엔터프라이즈와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을 꼽았다. 가동률 상승과 중국 실적 증가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평가다.

 

화승엔터프라이즈에 대해 박 연구원은 "올 상반기 가동률은 95% 이상으로 올라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본업에서는 아디다스의 이슈 제품들의 생산이 재개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의 개선 여지가 크다"고 내닫봤다.

 

브랜드사 중에서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에 대한 관심을 주문했다. 그는 "포우첸 그룹 내 YY스포츠와 중국 공급 계약을 맺으면서 올해 중국 실적이 새롭게 붙게 된다"며 "2분기부터 중국 내 단독 매장 출점이 본격화되면서 제품 공급에 따른 매출 인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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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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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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