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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LS전선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 구축 금융지원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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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5, 2024, 15:08:19

LS전선·LS에코에너지와 업무협약
첨단산업 핵심부품 공급망안정화 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25일 LS전선(대표이사 구본규), LS에코에너지(대표이사 이상호)와 희토류 및 전기구동계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3일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윤희성 은행장, 구본규 LS전선 대표이사, 이상호 LS에코에너지 대표이사가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이들은 희토류 영구자석 및 전기구동계 사업 관련 정보공유, 사업추진에 필요한 금융지원 협의, 핵심품목 공급망안정화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수출입은행은 LS전선이 추진하는 희토류 영구자석 밸류체인 구축사업에 대한 단계별·맞춤형 금융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입니다.


LS전선은 LS에코에너지 등 자회사와 함께 희토류 합금 생산, 해외 협력사와 합작법인을 통한 영구자석 생산공장 건립 등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영구자석은 희토류 원소를 첨가한 합금으로 만들어집니다. 기존 자석과 비교해 5~12배에 달하는 자력을 지녀 전기자동차, 풍력터빈 등 구동모터 핵심부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수출입은행은 3분기에 출범하는 '공급망안정화기금'을 통해 경제안보에 기여하는 국내기업의 공급망안정화 사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공급망안정화기금은 작년말 제정된 '경제안보를 위한 공급망안정화 지원기본법'에 따라 수출입은행에 설치됐습니다. 정부가 보증하는 공급망안정화기금채권을 발행해 재원을 조성하며 올해 재원규모는 최대 5조원입니다.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은 "이번 협약이 첨단산업분야에서 활약하는 우리기업의 공급망 내재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정부정책에 발맞춰 우리 경제의 공급망 위기대응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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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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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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