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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 만큼 지불하는 車보험이 있다?..‘50% 이상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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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1, 2018, 12:01:00

보험硏, 영국 인슈테크 업체 Cuvva사 소개..스마트폰 앱 통한 빠른 계약·낮은 보험료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차량 사용 시간당 보험료를 지불하는 합리적인 자동차보험이 있다. 영국의 인슈테크(Insurtech) 업체인 ‘Cuvva’사가 제공하는 상품으로,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 자가용 운전자의 경우 보험료를 50% 이상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uvva사는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에 선정될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기존 보험사들의 상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적시에 낮은 비용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는 점이 ‘혁신성’이며, 이를 국내 보험사들도 배워야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조영현 연구위원과 이혜은 연구원은 1일 발표한 ‘주요 인슈어테크 기업 사례와 시사점’에서 영국의 인슈테크 업체인 Cuvva사를 소개했다. 

지난 2014년 설립된 Cuvva사는 ‘Pay as you go(Pay-go)’ 방식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보험 스타트업이다. 자동차를 사용한 시간만큼 돈을 낸다는 것인데, 주로 카셰어링을 이용하는 사람이나, 자가용이 있지만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상품 구성을 보면, 카셰어링 운전자들은 가입기간을 1시간부터 28일까지 선택할 수 있다. 자가운전자를 위한 자동차보험은 현저하게 낮은 월 보험료를 지불하고, 차량 사용 때 시간당 보험료를 추가로 지불하는 방식이다. 향후 택시운전자를 위한 보험도 출시할 예정이다.

조영현·이혜은 연구(위)원은 “자가운전자 중 주행시간이 적은 보험계약자들은 기존 보험상품에 비해 50% 이상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다만, 차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는 등 운행시간이 많은 운전자의 경우 기존 자동차보험과 보험료 차이가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Cuvva사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과거에 없던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단기 자동차보험은 DayInsure와 같은 전문보험사들과 대형 보험사들이 공급하고 있었으며, 주행거리연동 자동차보험도 이미 기존 보험회사들이 제공한 상품이었다. 

그럼에도 Cuvva사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 편의성에 보다 집중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빠르고 간단하게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했고, 이에 따라 보험료 수준도 대폭 낮췄다. 특히,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을 보험료, 수수료, 관리비, 세금으로 구분해 투명하게 공개한다.

아울러, 자가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주행거리연동 보험의 경우 기존에는 텔레매틱스(telematics) 장치를 이용해 주행거리에 비례해 보험료를 지불했다면, Cuvva사는 운전자가 선택한 주행시간에 비례해 보험료를 지불하는 점이 큰 차이다. 고객지원서비스는 근무시간 중 10분 내 응답하며, 클레임팀은 24시간 연중무휴다.

이러한 혁신성을 높게 평가받아 Cuvva사는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인 KPMG와 핀테크 벤처투자기관인 H2벤처스가 매년 공동으로 선정해 발표하는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2017년)’에 선정되기도 했다. 참고로, 중국의 인터넷 손해보험사인 ‘중안보험’은 2015년 1위, 2016년 5위, 2017년 2위 선정됐다.

이밖에 두 연구(위)원은 독일의 Clark사도 소개했다. 독일 최초의 디지털 보험중개회사인 Clark사는 인공지능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결합해 고객의 기존 보험상품을 분석·평가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보험상품 포트폴리오를 제안한다.

Cuvva사와 마찬가지로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2017년)’에 선정됐고, 블룸버그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망한 50대 신생기업(start-up) 중 하나로 선정했다. 또한, 독일에서 가장 공정한(fairest) 디지털 보험 어드바이저로 선정되기도 했다.

조영현·이혜은 연구(위)원은 “두 회사는 영업기간이 아직 짧아 향후 성공여부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적어도 IT 환경에 익숙한 소비자에게는 성공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며 “기존 보험사들은 소비자들의 보험에 대한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개선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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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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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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