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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쇼핑 큰손 된 5060...신세계百, 2Q 온라인 매출 비중 53%

Sunday, July 12, 2020, 06:07:04 크게보기

2분기 신선식품 온라인 매출 전년 比 207.2%↑..매직픽업 이용도 81.5% 늘어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50·60세대 고객이 ‘백화점 스마트 쇼핑’ 큰 손이 되고 있습니다. 쇼핑 애플리케이션과 매장 내 간편 쇼핑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는 등 젊은층 못지않은 디지털 문화와의 친숙함을 앞세워 소비 대세로 떠오른 것인데요.

 

12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실제로 2분기 신선식품 카테고리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207.2% 증가했습니다. 이 중 5060 고객들의 매출 비중이 53%로 2030(12%)세대보다 4배 이상 높았습니다.

 

 

소비 방식도 다양해졌습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오포오(O4O·Online for Offline)’ 서비스를 활용하며 2030 못지 않는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신세계백화점이 지난해부터 시범 도입한 바코드 스캔 쇼핑 ‘스마트 코너’도 50·60세대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코너는 본점, 강남점 등 주요 점포 식품관에 도입한 간편 장보기 서비스입니다. 쌀, 생수 등 무거운 품목을 카트에 담을 필요 없이 스마트 코너에 있는 바코드만 꺼내 갖다 주면 계산대에서 바로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결제한 품목은 신세계백화점의 근거리 배송 서비스로 가져다 주거나 주차된 차량에 직접 실어주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매장에 오래 머물고 싶지 않은 5060 고객들의 심리가 더해지며 올 2분기에만 약 30%가량 이용 고객이 늘었다고 회사는 설명했습니다.

 

‘매직 픽업’ 서비스도 5060세대에서 인기입니다.

 

 

패션, 식품, 잡화 등 신세계백화점 전체 카테고리 2분기 매직픽업 실적을 살펴보면 5060 고객들 매출 성장률이 90%에 육박했는데요.

 

백화점 아카데미 강좌를 듣는 개인 일정에 맞춰 매직픽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혜택이 더 많은 쪽을 선택해 이용하는 5060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회사는 분석했습니다.

 

이에 신세계는 오는 19일까지 SSG닷컴에서 ‘신세계 쓱콘 위크’를 열고 온·오프라인 고객 모시기에 나섭니다.

 

신세계 쓱콘 위크는 SSG닷컴 내 백화점 페이지에서 식당가·즉석식품·스포츠 의류 등 원하는 카테고리의 품목을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선결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세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온라인 앱에 친숙한 2030대뿐 아니라 중·장년층 고객 수요까지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성환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2030대 못지않은 디지털 친화력을 갖춘 중·장년층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했다”며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매장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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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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