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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투자時 고려해야 할 7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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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19, 14:03:00

[전상현의 재테크 칼럼] 인구·교통·교육·인프라·개발계획·트렌드·매수가 등 잘 살펴야

 

[전상현 HBC 자산관리센터 대표] 지난 14일 재산세·상속세·증여세·종부세 등 각종 세금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주택 공시지가’가 14.17%(서울 기준)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07년 28.4% 상승 이후 12년 만에 최대 상승폭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시지가가 오르면 관련 세금도 덩달아 오르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보유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한다. 이 공동주택 공시지가는 이의 제기를 통한 정정 기간을 거쳐 내달 30일 확정된다.

 

이밖에 인구감소, 대출규제, 금리인상, 보유세 인상 등의 예측 가능한 변수로 인해 2019년 부동산 시장의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시장 상황은 언제든 변할 수 있으므로 부동산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부동산 투자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 몇 가지를 정리해 봤다.

 

◇ 인구와 노후

 

부동산 시장에서 인구는 단순히 사람의 숫자 이상을 의미한다.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60%를 차지하고, 노령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장기간의 유지비를 고려한 (중)소형 아파트가 유리할 수 있다.

 

◇ 교통과 발품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 내에서도 편차가 점차 심화되고 있다. 대중교통의 접근성, 그 중에서도 출퇴근 때 시간 예측이 가능한 지하철의 연계성은 더욱 중요하다.

 

◇ 개발계획과 뉴스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개발계획은 개발에 따른 호재와 더불어 예측되는 악재를 함께 고려할 수 있다. 눈과 귀를 열어 관련 뉴스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 교육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은 우리나라의 교육열에도 예외일 수 없다. 우수한 학군과 면학 분위기가 조성된 학원가는 하락장에서 일찍 바닥을 친다.

 

◇ 인프라와 편차

 

인프라는 지리적 요건 외에도 인문적인 요소가 함께한다. 예를 들어, 집은 괜찮지만 주위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자녀를 키우고 싶은 부모는 없다. 이 모든 것을 인프라로 보고 여기서 발생하는 편차를 찾아야 한다.

 

◇ 트랜드

 

부동산에도 유행이 있다. 역세권, 학세권, 몰세권, 수세권, 의세권, 숲세권 등의 ‘O세권’은 부동산의 기본적인 가치인 위치에 대한 투자이므로 가능하면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 매수가 산정

 

부동산을 취득하는 데는 단순히 거래가 외에 추가되는 비용들이 존재한다. 취득세, 종부세 등 일반적인 비용 외에도 중개수수료, 이사비용, 현거주지 임대차 종료 비용, 수리·인테리어 비용 등 거래가 외의 추가적인 매수비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함께 고려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고려 사항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살고 싶고, 사고 싶은 집’을 고르는 것이다. 간단한 쇼핑을 할 때도 예산을 짜고 계획을 세우는 준비를 하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도 결국 ‘무엇을 살 것인가’이다. 주택 구매도 쇼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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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상현 HBC 자산관리센터 대표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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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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