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lobal 글로벌

이혁 사무총장 “열린 강좌, 아세안 이해 분위기 확산 기여”

URL복사

Friday, June 14, 2019, 09:06:32

한-아세안 30주년 ‘아세안 토크’ 박장식-이자스민-이성민-최승표 참석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한-아세안 대화관계 30주년을 맞아 개최된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의 마지막 세션 ‘아세안 토크’ 대담이 13일 한-아세안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의 사회로 열린 ‘아세안 토크’에는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최승표 중앙일보 기자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는 아세안 및 한-아세안 관계에 대한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대담이 이어졌다.

■ 이혁 사무총장 “이해하고 존중한 바탕으로 경제-사람 교류”

 

이혁 사무총장은 “이해가 깊어져야 좋아하게 되고, 존중해야 신뢰가 생긴다. 그 바탕에서 성숙한 관계가 된다. ‘아세안 열린 강좌 시리즈’는 한국-아세안 30주년을 맞아 아세안 이해와 존중하는 분위기를 확산하는데 기여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박장식 교수는 “아세안은 인도와 중국 사이 협곡의 세계다. 이슬람교 98%인 인도네시아 국장에는 힌두교 신의 ‘가루다’ 형식이 등장한다. 특히 이처럼 아세안에는 인도문화 흔적이 강하다. 동남아는 외부 문명을 수입해 재가공하고 자기 것으로 하는 능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 동남아는 전체로 인식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아세안의 회의 사진을 보면 언어, 피부, 종교가 다른데 마치 친구들이 모여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자스민 이사장은 “한국에서 다문화가정은 이제 세대별로 형태가 세분화되고 있다. 가령 아버지가 외국인과 재혼을 할 경우 어느 순간 다문화가정이 된다. 주민등록을 보면 엄마가 외국이 된다. 아이들은 정체성 혼란에 빠진다. 이처럼 다문화에서 ‘아직 생각못한 문제’가 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특히 ‘그림자아이’가 있다. 서류에 존재가 없는 아이다. 한국에서는 아직 다문화가정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유형이 많고 다양하다. 이제 두려움을 없애는 단계로 진입했다. 우선 동화 ‘개미와 베짱이’가 달라져야 한다. 열심히 일하는 개미가 겨울에 편하게 쉬고, 놀았던 베짱이는 겨울에 걸인이 된다는 등식은 바뀌어야 한다. 아세안에는 ‘겨울이 없다’. 개미와 베짱이 같은 이야기를 벗어나 아세안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네이버에 태국 웹툰 연재 등 “한류의 미래는 아세안에 있다”

 

이성민 연구원은 “한국인들은 마이클 잭슨이나 팝송 등 미국 문화를 배우고 받아들여 독창적인 한류를 만들어냈다. 마찬가지로 아세안도 한류를 통해 새 문화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령 ‘복면가왕’는 태국에 ‘마스크싱어’로 리메이크되었다. 이를 보고 미국에서 판권을 사갔다. 최근 네이버 웹툰에 태국 작가가 연재되는 사례가 나왔다. 한류가 매개가 되어 아세안 교류가 늘어나고 새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승표 중앙일보 여행 전문기자는 “10여년 기자 생활 중 최근 2~3년 아세안 취재가 가장 늘었다. 그리고 새롭게 배웠다. 방파(방콕 파타야), 베캄(베트남 하롱베이-캄보디아 앙코르와트)이라는 동남아 여행 공식도 이제 자유여행으로 바뀌었다”고 소개했다.

 

“치앙마이-발리 한 달살기 같은 새 여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도 한달 휴가가 가능한 유럽이 만든 문화다. 한국에서는 회사를 그만 두거나 학생이 아니면 한 달 휴가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이런 문화도 확산 중이다.”

 

최 기자는 “음식배우기, 요가, 스쿠버다이빙 등 세분화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아세안은 여전히 편하고 저렴한 곳으로 인식된다.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등 직항으로 가는 곳도 좋지만 그 나라 문화를 볼 수 있는 곳을 추천한다. 리조트만으로는 문화를 이해 못한다. 버스가 다니는 곳에서 ‘로컬 체험’을 통해 그 나라 사람을 만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은 “한국은 숨가쁜 나라다. 최근 달랏을 갔다왔다. 아세안 어디를 가도 밝게 웃어준다. 여유가 있다. 아세안은 넓다. 어디에나 거대문명이 있다. 한국은 선진국에 가까워졌지만 그만큼도 많은 것을 잃었다. 아세안에서 여유를 찾아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성숙한 나라 만들자”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는 “동남아 혹은 아세안은 그 자체가 다문화 나라다. 혼혈이라는 말이 따로 없다. 한국은 혈통뭉치기가 강하다. 지금 갈등이 시작된다. 다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지역주민을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령 베트남 다문화 가정에서 삼촌과 고모가 베트남언어를 못하게 한다. 언어로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혁 사무총장은 “한국은 아직도 단일민족 문화가 강하다. 폐쇄적이고 아직 개방적이지 않다. 다른 문화-피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회가 성숙한 사회다. 한국과 아세안은 경제 상호의존이 커지고 있다. 문화, 인적교류, 다문화, 한류, 관광으로 확산 중이다. 이제 한국을 융합한 나라로 만들자”고 말했다.

 

이날 ‘아세안 토크’에서는 말레이시아 나시고랭, 싱가포르 카야토스트, 필리핀 판씻꽥꽥 등 맛있는 동남아시아 음식 등이 준비되어 80명이 함께 즐겼다.

 

한편 한-아세안 대화관계수립 30주년 및 한-아세안센터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2019 아세안 위크’(6.14(금) ~ 6.16(일))가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아세안 10개국의 문화공연부터 패션쇼, 아세안 라이프스타일 & 디자인 전시, 아세안 관광부스 & 이벤트존, 아세안 카페, 그리고 김준수-소유-더원의 축하공연과 황광희의 여행 토크쇼가 마련되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