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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이네트웍스, 글로벌 양자암호통신 기업과 초소형 QRNG 양산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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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2, 2020, 09:03:43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이미지센서 패키징 전문기업 아이에이네트웍스(123010)는 SK텔레콤 투자회사인 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기업 ID Quantique과 초소형 QRNG(양자난수생성기) 양산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QRNG는 5G시대 최고의 보안 기술로 알려진 양자암호통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기술이다.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암호키를 만들기 위해 불규칙한 난수 패턴을 생성하는 칩 솔루션이다.

 

아이에이네트웍스는 QRNG 칩을 초소형으로 패키징할 수 있는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통신보안 암호화 센서에 적합한 소형 모듈 디자인 연구개발을 진행해왔으며 최근 ID Quantique과 양산 제품에 대한 기술 검증을 마쳤다.

 

ID Quantique은 2018년 2월 SK텔레콤이 투자한 스위스의 양자암호통신 전문기업이다. 양자암호통신 관련 매출과 특허 보유 세계 1위 업체다. 유럽연합의 양자암호 시험망 구축사업에 QKD(양자키분배기) 최대 공급사로 참여하는 등 QKD, QRNG를 중심으로 양자암호통신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두 회사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아이에이네트웍스의 특허기술인 ‘NeoPAC 3D Thin 모듈’을 이용한 QRNG 개발과 위탁생산에 대한 포괄적 협력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ID Quantique은 아이에이네트웍스의 패키징 기술을 적용한 QRNG 신제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시장 개척에 나설 예정이다.

 

아이에이네트웍스도 해당제품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대량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아이에이네트웍스 관계자는 “3년간의 선제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초소형 QRNG 칩 개발을 위한 기술력과 요구사양(사이즈 및 신뢰성 기준)을 갖췄기 때문에 ID Quantique과 적시에 사업 협력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두 회사의 기술 협력을 통해 현존 가장 작은 크기의 QRNG 칩을 양산·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ID Quantique과 TF팀(태스크포스)을 구성해 지속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양자암호통신 시장이 연평균 40%씩 크게 성장하고 QRNG 칩이 스마트폰 외에도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폭넓게 적용됨에 따라 시장 성장에 따른 관련 사업에 대한 기대가 높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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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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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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