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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장 부담 덜어드려요”…유통가, 김장재료 할인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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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7, 2021, 14:11:01

작황 부진·병충해 등으로 김장 재료값 ↑
이마트·GS더프레시, 사전준비·물량 확대
홈플러스, 기획전..쿠폰 주고 라방도 진행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월 중순 본격적인 김장철에 돌입했지만 소비자들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작황 부진에 병충해 및 냉해 등이 덮치면서 배추값이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반값 배춧값, 김장재료 할인, 다양한 프로모션을 앞세워 김장 물가 잡기에 나섭니다.

 

17일 이마트(대표 강희석)에 따르면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 간 김장재료 할인전을 열고 배추·다발무·알타리·깐마늘 등을 최대 30% 할인 판매합니다. 대표 품목인 배추와 다발무는 농림축산식품부와의 연계를 통해 신세계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2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행사카드로 배추를 결제하는 고객에게 10% 할인을 제공합니다.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을 경우 11월 16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기준 배추(3입/망) 특품 평균 도매가(1만147원)보다도 50% 가량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측은 “사전 기획을 통해 저장 물량을 늘리고 전남 해남 등 작황이 양호한 산지에 집중한 결과 배추 판매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이마트는 올 김장철을 맞아 이달 초부터 배추, 무 저장물량을 각각 1500톤씩 준비했습니다. 지난해(각 1000톤) 대비 50% 늘어난 양입니다.

 

행사 기간 이마트는 신세계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깐쪽파(봉) 전품목을 정상가에서 20% 할인 판매합니다. 마찬가지로 신세계포인트 적립 고객에게 봉지굴을 30% 할인가에 팝니다. 같은 기간 SSG닷컴도 온라인 김장대전 행사를 열고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김장 채소류와 돼지고기 등을 선보입니다.

 

 

홈플러스(대표 이제훈)는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전국 지점에서 ‘맛있는 김장쇼’ 기획전을 엽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손잡고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구성해 김장 필수 재료인 배추·무·김치양념 등을 20% 할인가에 팝니다. 브랜드 삼겹살·목심은 오는 21일까지 마이홈플러스 멤버 특가로 50% 할인합니다.

 

김장용품은 최대 반값에 팝니다. 홈플러스 시그니처 에코젠·락앤락·코멕스 김장용 밀폐용기 53종은 최대 5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채칼·강판·고무장갑·위생백 등 조리용품 69종과 김장 조끼·바지, ‘김포족(김장포기족)’을 위한 CJ하선정포기김치 등도 할인가에 내놨습니다.

 

‘김장쇼’라는 이름에 걸맞은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행사카드로 대형마트에서 7만원, 익스프레스에서 5만원 이상 구매 시 김치냉장고 및 홈플러스 할인 쿠폰 당첨 기회를 주는 스크래치 쿠폰을 제공합니다.

 

또 행사카드로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 등 대형가전 행사 상품 구매 시 최대 10% 캐시백, 전 고객 대상으로는 구매 금액 별 최대 75만원 상품권 증정 혜택을 줍니다. 19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는 ‘홈플 라이브 김장 특집’ 라이브 방송에서는 10여 개 품목을 최대 30% 할인 판매합니다.

 


GS더프레시(GS수퍼마켓)는 배추·무 등 김장철 주요 원재료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업해 20% 카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김장 하는 날’ 행사를 추가로 진행합니다.

 

올해 김장재료 수급 불안정 상황을 고려해 충남 아산, 전북 고창, 전남 해남 등 계약 재배 면적을 전년 대비 20% 늘린 총 7만평으로 확대했습니다.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1차 김장 행사 매출은 전년보다 76%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매장 방문 고객 대상 프로모션도 있습니다. 매장 전단에 실린 김장 행사 상품을 2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 중 500명을 추첨해 김장 비용 10만원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흙생강·깐마늘· 알타리무 등 김장 재료 모음전도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배추 3입 망, 다발무 등은 오는 23일까지 행사카드 결제 시 20% 할인 됩니다. 손민식 GS리테일 농산팀 MD는 “이번 행사에는 김장 배추로는 가장 적당한 사이즈인 3kg 내외 크기의 배추를 판매할 예정”이라며 “품질도 우수하지만 가성비 면에서도 큰 만족을 드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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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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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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