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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저출산 시대, 폼나는 보험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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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2, 2016, 06:05:46

[현장에서] 위험율 집착보단 보험의 본질적인 의미 되새겨 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세쌍둥이 태아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 다태아 플랜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 그런데 고객님 쌍둥이 중에 1명이나 2명만 가입하셔야 합니다. 세 명은 안 되고요.”


삼둥이는 태아보험 가입에서 거절된다는 제보를 받고, 직접 보험사 콜센터에 문의해 봤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세쌍둥이 산모인 척하고 확인해본 거다. 수화기 넘어로 상담사가 산모(나)의 나이부터 임신 주기, 질병 보유, 현재 상태 등에 대해 이것저것 물었다.


순간 , 가입이 되는 건가?’는 생각이 들었을 때 돌아온 답은 한결 같았다. 물어보는 보험사마다 세쌍둥이 중 한 명 혹은 두 명만 가입이 되거나 출산 후에 어린이보험으로 가입이 된다는 대답.  이유를 묻자 위험률이 높아서 그런 것 같다면서 말끝을 흐렸다. 

 

이후 보험사들의 본사를 통해 거듭 확인했을 때에도 비슷한 답변이 돌아왔다. 이 과정에서 현대해상은 본사 방침(심사 후 인수 가능)과 영업 현장에서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교육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알려 왔다. 몇몇 보험사는 "다태아보험 위험율이 높아서.."하면서도 기사의 취지에는 적극 공감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상당수 보험사들은 짐짓 심드렁한 표정을 보였다. 삼둥이는 위험요소가 많아 손해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인수를 꺼리는 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보험사들은 저마다 다태아플랜의 높은 삼둥이 산모에 대한 온갖 위험성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번 삼둥이 보험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보험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됐다.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미리 대비함으로써 우리가 좀 더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보험의 본질적인 역할을 포함해서 말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 태아보험에서 쌍둥이도 보험가입이 거부되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보험사들이 쌍둥이 중 1명만 인수한다는 민원이 나오면서 금융당국에서 인수 지침을 내렸고, 이후 다태아플랜이 생겨났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세쌍둥이 이상에 대해서도 비슷한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물론 보험사들이 무작정 손해를 보면서 보험 가입을 허용하라는 뜻은 아니다. 다만, 보험의 진정한 의미를 되짚어 정말 보험이 필요한 소비자에 적절한 보장을 해주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은 거다.


이번 <삼둥이 보험> 시리즈 기사에서 제시한 대안이 최선의 해법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투입하면 나름의 해법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 천편일률적이고, 보여주기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기존의 사회공헌에서 탈피해 좀 더 보험 본연의 역할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하나하나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생명보험,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대비해주는 손해보험. 두 전문가 집단이 머리를 맞대면 삼둥이뿐만 아니라 사둥이, 오둥이들의 보험가입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핵심은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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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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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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