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은 2024년 별도기준 당기순이익이 720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6163억원 대비 16.9% 증가한 실적입니다.
연결기준 순이익은 한화손해보험,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베트남법인 등 주요 연결 자회사 호실적으로 8660억원(전년비 4.8%↑)을 달성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지난 20일 컨퍼런스콜(실적발표회)에서 "지난해 판매채널 경쟁력 강화와 함께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상품 출시 등 본원경쟁력을 강화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한화라이프랩·피플라이프 등 한화생명의 자회사형 GA(법인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FP)는 전년 대비 3833명 증가한 3만1005명입니다. 3만명 이상의 FP조직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채널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암보장에서 진단·치료후 회복까지 준비 가능한 'The 시그니처 암보험', 초경증 유병자와 건강한 보험소비자를 위한 'H10건강보험' 등 보험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보장성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매출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신계약 APE(연납화보험료)는 18.2% 신장한 3조85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APE는 보험영업의 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신계약 APE는 신계약 체결시 월납 등 보험료를 1년단위 연납으로 환산한 수치입니다.
한화생명은 이중 81%에 해당하는 3조1232억원을 보장성 APE로 거둬들이며 안정적인 보험 포트폴리오를 견지했습니다.
연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은 2조1231억원, 연말 보유계약 CSM은 9조109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고수익성 일반보장 상품판매를 확대한데 힘입었습니다.
한화생명은 "보험영업 근간인 조직 규모 확대와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상품출시로 안정적인 신계약 성장을 이뤘다"며 "고객서비스·영업·상품 모든 영역에서 AI 기술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