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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391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감소했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11조6551억원으로 전년 대비 4.7%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편의점·슈퍼가 견고한 성장을 지속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다만 부동산 업황 악화에 따른 개발 사업 실적과 사업별 운영비 등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부진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4년 주요 유통 업체 매출 동향'에 의하면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 매출 비중이 50.6%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동안 오프라인 유통사의 매출은 2% 증가에 그쳤습니다. GS리테일은 이와중에 2배 이상의 성장률을 이끌어 낸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홈쇼핑은 연간 매출은 1조521억원, 영업이익은 10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 업계 MAU 1등 모바일 앱 경쟁력을 바탕으로 1000억원대 영업이익을 유지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조96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매출은 6.3% 증가한 2조1972억원, 슈퍼마켓은 14.2% 증가한 409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은 비우호적인 업황 속에서 매출이 25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줄었고, 영업이익은 285억원으로 8.2% 감소했습니다.
자회사가 포함된 공통 및 기타 부문 매출은 48.1% 증가한 959억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8.6% 감소한 27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자회사 이익 개선으로 공통 및 기타 부문 영업이익이 126억원 개선됐으나 운영점 증가에 따른 비용 증가, 부동산 업황 악화에 따른 개발 사업 실적이 영업이익 감소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커머스의 대약진 속에서도 주력 사업인 편의점, 슈퍼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며 "어려운 업황을 극복하기 위해 수익성 제고와 내실 경영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