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정보통신

[인더필드] “이통사들, 통신 넘어 AI 조력자 되어야 한다”

Tuesday, March 05, 2024, 17:03:56 크게보기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 열려
산·학·연 전문가 열띤 토론…AI 전환 중요성 강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통신사업자들은 통신을 넘어서 AI 전환에 조력자가 되어야 한다."

 

포화 상태가 된 국내 이동통신 시장에서 이동통신사들의 성장 전략이 AI(인공지능) 전환의 조력자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5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대한민국 이동통신 4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AI 시대, ICT가 가야 할 길:전망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권남훈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이동통신이 음성 중심의 1차 진화에서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의 2차 진화를 넘어 5G·6G기반 융합 서비스로 불리는 3차 진화로 확장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 교수는 "융합 시대의 ICT 정책은 이동통신 중심의 생태계에서 서비스·기기·플랫폼·콘텐츠가 대립적 구도를 벗어나 선순환 고리를 회복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특히 AI 시대에 적절한 대응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권 교수는 "글로벌 빅테크와의 초거대 LLM 모델 경쟁을 위해 AI 응용을 가로막는 장애요인 해소하고 통신사업자들은 통신을 넘어선 AI와의 접목을 통해 B2B, B2C 영역의 AI 전환에 조력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동통신 40년 성과와 향후 ICT 정책 방향'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경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관은 "차세대 네트워크인 6G와 관련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기술 트렌드를 반영하는 6G 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주도하고 Pre-6G 시연으로 조기 상용화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AI 혜택을 국민 삶 전반에 확산시키는 AI 일상화의 본격 확산을 통한 AI 공존시대 등 통신과 6G, AI까지 세 분야 걸친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열린 전문가 토론에서 "정부 정책, 연구소 및 제조업체의 기술 개발, 이동통신사업자의 적극적 투자가 조화를 이뤄 지난 40년간 이동통신뿐 아니라 ICT 전반에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디지털 전환을 넘어 AI 전환을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라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날 토론회는 1994년 한국에 처음으로 이동통신이 도입된 것을 기념해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가 주관하고 SK텔레콤의 후원으로 열렸습니다. 이동통신 40주년을 맞아 그간 ICT 영역의 성과를 돌아보고 AI 시대에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ICT의 역할이 무엇일지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마련됐습니다.

 

김범수 바른ICT연구소장은 "SK텔레콤이 세계 최초 CDMA 디지털 이동전화를 상용화하면서 대한민국의 이동통신은 세계적 위상을 갖게 되었다"며 "이후 스마트폰의 등장은 모든 영역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거대한 ICT 생태계의 중심이 되었다"고 한국 이동통신 도입 40주년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이동통신은 지난 40년간 국민의 삶을 전면적으로 변화시키고 대한민국 ICT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라며 "40년 역사를 뒤로하고 새롭게 직면한 AI 시대엔 마치 전기가 20세기 경제와 일상을 통째로 바꾼 것처럼 AI가 21세기 산업과 생활을 전면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More 더 읽을거리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