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백화점면세점이 비닐백 사용 제로(0)화에 나섰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대표 이재실)은 다음달부터 면세업계 최초로 고객에게 면세품 인도 시 사용되던 비닐백 사용을 전면 중단하고 친환경 종이봉투로 교체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보세물류창고에서 면세품을 비닐백에 포장한 뒤 공항 인도장으로 보내고, 비닐백에 포장된 상태 그대로 고객에게 면세품을 전달해왔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먼저 보세물류창고에서 공항 인도장으로 면세품을 보내는 과정에서 개인별 비닐백 포장을 하지 않고 재사용 가능한 운반 가방을 사용합니다. 전달된 면세품은 이후 인도장에서 친환경 종이봉투에 재포장해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운반 과정이 복잡해지더라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여행객이 줄어든 지금이 관행을 바꿀 시기라 판단했다”며 “하반기 안으로 포장 완충재로 사용중인 에어캡도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여행이 정상화될 경우 연간 비닐백 50톤 이상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2018년 업계 최초로 친환경 면세품 전용 물류박스 ‘H그린박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세물류창고에서 공항 인도장으로 상품 이동 시 사용하던 천 재질 행낭을 알루미늄 프레임과 강화 플라스틱을 결합해 외부 충격에 강한 H그린박스로 대체해 물류 이동에 쓰이던 포장용 비닐(에어캡) 사용을 60% 이상 절감했습니다.
이재실 현대백화점면세점 대표는 “기업의 친환경 노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친환경 활동과 노력으로 고객과 환경을 생각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