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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건수제, 사고 2년후 보험료 원상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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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5, 2014, 10:02:52

보험개발원 "무사고운전자 80%, 보험료 3.4% 낮아져"..전체 보험료 3120억원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제도가 점수제에서 건수제로 전환이 추진되고 있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에겐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는 걸까?

 

요약하자면, 기존 점수제에서는 한번 사고를 내면 3년 동안 인상된 보험료가 유지되지만, 건수제로 전환되면 사고를 내더라도 2년 동안 무사고 운전을 하면 기존에 내던 보험료로 낮아질 수 있게 된다.  

 

24일 보험개발원은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자동차보험 할인 할증제도 개선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발표자와 대부분의 토론자들은 현재의 점수제가 불합리한 면이 많다고 지적했고, 건수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우선 사고건수제로 변경될 경우 보험료가 인하된다는 점이 강조됐다. 전체 보험 가입자의 80%를 차지하는 무사고 운전자의 보험료가 3.4%정도 낮아질 것이라는 예측이다. 

 

예를 들어 현재 3년 무사고 운전자의 경우 601000(할인·할증 등급 16Z, 물적 사고할증기준금액 200만원을 선택)을 지불하고 있다면, 건수제로 바뀔 경우 보험료는 58만5000원이 된다. 여기에 무사고년수가 더해지면 보험료는 더 인하돼 최대 49만9000원으로 인하된다. 이는 같은 기간동안 무사고일 경우 기존의 보험료보다 1만3000원~1만5000원 더 인하된 보험료다.

 

사고를 냈을 경우는 현행 제도보다 보험료가 할증돼 보험료 부담이 늘어 날 수 있다 하지만, 사고를 내더라도 보험료 할증기간은 단축된다. 기존에는 사고 후 3년 동안 할증된 보험료가 계속 적용됐지만, 제도 변경 후에는 할증기간이 1년으로 줄어 든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1년에 585000원의 보험료를 내던 가입자 A씨가 50만원 자기차량손해 사고를 냈다면 지금은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을 더한 611000원을 3년 동안 납입해야 했다.

 

 

건수제로 변경되면, 사고 운전자는 기존 58만5000원에서 20%가 인상된 665000원을 보험료로 내야 한다. 그후 1년 동안 사고를 내지 않으면 보험료는 622000원으로 낮아진다. 또, 1년 동안 사고를 내지 않으면 보험료는 원래 수준인 585000원으로 낮아진다. 

 

기존 점수제에서는 보험료가 한번 인상되면 3년 동안 오른 보험료가 유지됐지만, 건수제에서는 2년 만에 원래 내던 보험료 수준으로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건수제는 1건의 사고로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등의 복합사고의 경우도 기존과 달리 복합사고 1건에 대해서만 평가한다. 가입자 A씨를 예로 들면 사고 후 이듬해 1년은 71만원의 보험료를 납입하게 되고, 2년간 무사고일 경우 665000, 3년이면 622000원을 납입한다. 이는 기존의 소비자 부담액을 포함한 보험료보다 약 207000원이 줄어든 금액이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제도로 건수제로 변경하면  전체 자동차보험료가 약 3120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60만원의 보험료를 지불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13000~15000원 정도의 보험료가 절감된다는 것이다. 

 

반면, 개인용 자동차보험의 할인·할증등급 평가단위를 기명피보험자에서 기명피보험자 및 피보험자동차로 변경해 자동차를 추가하는 사람(19만대 추정)들의 보험료 98억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사고위험이 높은 사람들이 더 내는 보험료를 무사고자에 대한 할인재원으로 사용함에 따라 전체보험료 수준의 변동은 없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 금액은 다른보험가입자에 대한 할인재원으로 사용돼 보험회사의 수입증가와는 무관하다는 설명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줄곧 의견이 제기됐던 사고건수제 도입은 할인·할증기준에 있어서 소비자와 보험사간의 문제로 봐서는 안된다사고위험이 높은 소비자와 그렇지 않은 소비자의 보험료 수준에 대한 이해로 봐야 타당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시행중인 외국의 경우도 제도변경으로 인해 보험회사의 이익이 증가했거나 소비자에게 부담되는 사례는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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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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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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