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이 호텔 사업 호조와 홈쇼핑 판관비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1년 만에 2배 넘게 올랐습니다.
GS리테일(대표 허연수)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9.4% 증가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2조70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42.7% 늘어난 17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편의점 매출은 1조8667억원으로 6.3% 증가, 영업이익은 227억원으로 11.3% 감소했습니다. 진단키트 매출이 크게 줄었음에도 신규 점포 수와 신선식품(FF) 및 즉석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헬스앤뷰티(H&B) 점포 철수에 따른 인건비 및 광고판촉비 증가로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수퍼는 가맹 점포 신규 출점에 따른 운영점 증가로 매출이 3413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7.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3.9% 감소했습니다. 매출 활성화에 따른 광고판촉비 및 운영점 확대로 인한 비용 증가가 배경입니다.
홈쇼핑은 가전, 생활용품 카테고리 매출이 줄면서 전체 매출이 4.0% 감소한 2901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만 매출총이익률 개선 및 쿠폰비, 마케팅 비용 등 판관비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은 3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신장했습니다.
호텔의 경우 매출 973억원, 영업이익 21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58.5%, 12.6% 증가했습니다. 신규 MICE(회의·관광·컨벤션·전시) 행사 유치 및 웨딩 수요 증가에 따라 식음·연회 매출이 늘었고, 국내 및 해외 투숙객 증가로 나인트리 호텔 실적이 개선됐습니다.
신선식품 온라인몰인 프레시몰 매출은 179억원으로 63.2% 감소했습니다. 영업손실은 15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쿠폰비, 판촉비 절감 및 배송 운영 관련 효율화로 적자 규모를 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