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005300]가 3분기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서며 연매출 4조원을 향해 순항했습니다. 음료·주류 동반 부진에 영업이익은 줄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50억원으로 28.3% 증가했습니다.
음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 5391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528억원으로 15.1% 감소했습니다.
내수 소비경기 둔화 흐름 속 긴 장마 등으로 영업환경이 악화하며 3분기 음료 사업이 부진했습니다.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원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와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스포츠음료 카테고리는 스포츠 및 야외 활동 증가와 2분기 선보인 '게토레이 제로'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8% 증가했습니다. 음료 수출의 경우 '밀키스' ,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 개국에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됐고 수출 실적도 전년보다 3.1%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 3분기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 2042억원으로 1.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전년 대비 30.7% 줄었습니다.
주류 사업은 시장 내 경쟁 강도가 확대된 가운데 수익성이 하락했습니다. 3분기 주류 매출은 전년 대비 4.6% 늘어난 소주와 전년 대비 16.0% 늘어난 맥주, 전년비 +6.1% 늘어난 ‘순하리 레몬진’과 같은 RTD 제품군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글로벌 부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 3510억원으로 전년비 359.5%(약 2746억원)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3억원으로 72.5% 증가했습니다.
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의 올해 3분기 실적은 영업환경개선으로 인한 매출호조 및 수익성 개선에 따라 매출 2423억원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은 1억원으로 전년 대비 98.6% 개선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9월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으며, 지난해 4분기부터 필리핀펩시 성과를 연결재무제표에 반영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주류는 소주, 맥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증류주, RTD, 논알콜 제품 등으로 신규 트렌드에 대응하고 해외에서는 자사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시도할 예정"이라며 "비용 효율화 측면에서 공장 생산라인을 통폐합하고, 물류거점에 자동화센터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