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농심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5%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4.4%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내수시장 침체에 대응한 판촉비 증가와 해상운임을 포함한 수출 비용 등 경영비용의 상승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농심 측은 설명했습니다.
3분기 매출은 8505원으로 전년 대비 0.6% 감소했습니다. 매출은 비교적 선방한 가운데 해외사업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국내 수출(+33.5%)을 중심으로 미국(+1.4%), 일본(+20.3%), 호주(+15.4%), 베트남(+20.4%)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국가별 식문화를 고려해 신브랜드 라인업을 확대하고, 거래선 정비로 직거래 비중을 늘려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다만 국내 내수 및 중국사업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국내 내수사업은 경기 둔화 영향으로 시장규모가 축소되며 스낵과 음료 카테고리 매출이 각각 6.6%, 13.8% 감소했습니다. 중국사업도 현지 소비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특히 온라인 채널 판매가 부진해 매출이 전년 대비 21% 감소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국내에서 큰 반응을 얻은 신라면 툼바를 4분기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며 "10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미국법인의 용기면 라인 증설 효과를 통해 매출 및 이익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