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113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3.7% 줄어들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카카오 2분기 매출액은 2조4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1% 증가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1012억원 대비 44.4% 줄어든 56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다중화, AI투자 확대로 엔터프라이즈, 브레인, 헬스케어로 구성된 뉴이니셔티브 손실이 증가했다"면서도 "SM엔터테인먼트 편입 및 게임즈,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직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개선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9887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 직전 분기대비 2% 늘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503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습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16% 감소하고 전년동기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수는 전년 동기 대비 70만명, 직전분기 대비 18만명 이상 증가해 국내 4820만명, 글로벌 5345만명이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7%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895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6% 늘어난 396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조 538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과 북미 거래액 증가로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23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7%, 전년 동기 대비 130% 증가한 480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증가하고,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73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9% 증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2686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2023년 2분기 영업비용은 AI 관련 인프라 투자, 데이터 센터 다중화, 연결 회사 편입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17% 늘어난 1조 9290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