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가 제로 음료 라인업 확대와 야외 활동 증가에 힘입어 음료 매출이 늘었지만 주류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맥주·와인 매출 감소, 원재료 및 사업경비 부담이 겹치며 전체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처음처럼 새로' 마케팅비도 증가한 영향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9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다고 2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7962억원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0.4% 감소한 3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음료 사업은 인플레이션과 긴 장마로 인한 잦은 강우, 원재료 및 사업경비 부담이 지속됐지만 탄산, 에너지, 스포츠 카테고리 등에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 매출은 53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78억원으로 6.4% 늘었습니다.
‘밀키스 제로’ 등 제로 시장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2분기 탄산 카테고리의 매출이 5.6% 증가했습니다. 엔데믹 전환에 따른 스포츠·야외 활동 증가로 에너지음료는 28.2%, 스포츠음료는 19.9% 매출이 각각 증가했습니다. ‘더하다’ 등 기능성 표시 제품 판매 확대로 차음료 매출도 10.9% 늘었습니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맞아 주류 소비형태가 변하면서 주류 부문은 부진했습니다. 2분기 주류 매출은 1982억원으로 5.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3억원으로 전년 대비 75.8% 감소했습니다. 가정 시장 판매 감소로 와인과 맥주 수요가 줄었고 주정, 맥아 같은 원재료비 및 물류비 지출이 늘었습니다.
2분기 소주 매출이 857억원으로 28.4% 늘었고 청주 매출은 7.2% 신장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 출시한 청주 ‘별빛청하’, 3분기에 출시한 소주 ‘처음처럼 새로’가 올해 상반기까지의 매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맥주 매출은 208억원, 와인 매출은 194억원으로 각각 21.7%, 18.3% 줄었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하반기 제로 제품의 판매 채널 확대 및 마케팅 강화, 무카페인 팹시콜라 및 식물성 우유 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며 "주류 사업은 기존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다른 맥주 신제품을 4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며 하이볼 신제품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의 올 상반기 매출은 1조4760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85억원으로 같은 기간 4.1% 감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