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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매출 19.9조, 영업익 0.74조…“B2B 확대로 매출 견인”

Thursday, July 27, 2023, 15:07:51 크게보기

매출 19조9984억원, 영업이익 7419억원
GM 리콜 재료비 등 일회성 비용 영업이익에 반영돼
3분기 소비자직접판매 전략 강화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7419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3% 줄어들었다고 26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19조998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19조4640조 대비 2.7% 증가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3380억원 대비 42.2% 줄어든 195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회복 지연 및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사업 구조적 측면에서 기업간거래(B2B) 비중이 지속 확대되며 역대 2분기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연초 진행한 희망퇴직 등 인적 구조 선순환 관련 비경상 요인과 제너럴모터스(GM) ‘쉐보레 볼트 EV’리콜 재료비 상승분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일회성 비용 영향에도 콘텐츠,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사업 성장과 전사 워룸 태스크를 앞세운 체질 개선 노력을 통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B2B 공조 사업'과 '전장 사업' 부문 매출 확대 이어져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7조9855억원, 영업이익 6001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가량 늘어났습니다.

 

B2B 공조 사업에 해당하는 냉난방공조 사업에서 전기화 트렌드를 성장 기회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히트펌프, ESS 등 전기, 전자 영역에서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고효율 기술을 활용해 성과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 12일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TV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 1467억원, 영업이익 1236억으로 집계됐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었으나 마케팅 비용 투입 효율화와 수익성 높은 프랫폼 기반 콘텐츠, 서비스 사업 성장에 따른 수익구조 다변화로 영업이익은 늘어났습니다.

 

LG전자는 제품 중심의 TV 사업에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사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3분기는 웹OS TV 라인업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무선 올레드 TV 97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출시하면서 프리미엄 TV 공략에도 나섭니다.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LG 스탠바이미 GO는 3분기 중 해외로 판매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2조6645억원, 영업이익 898억원으로 역대 2분기 중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발생한 GM ‘쉐보레 볼트 EV’ 리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 부품 재료비 증가와 관련된 일회성 비용 1510억원이 2분기 실적에 반영되며 영업손실 61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VS사업본부는 고부가 고성능 중심의 영업활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올 연말 기준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LG전자는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 신규 기회를 모색함과 동시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e파워트레인, 램프 등 포트폴리오 기반 성장을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의 경우 장기간 이어지는 IT 제품 수요 감소로 매출 1조3327억원, 영업이익 26억원에 그쳤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3분기에 시장 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온라인브랜드샵을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 전략을 강화하는 등 사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이어가며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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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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