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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분기 영업익 30.8% ↓…“고물가에 판관비 늘어”

Thursday, August 10, 2023, 17:08:25 크게보기

2분기 영업이익 515억원..매출 3조6222억원
백화점 판관비 284억원 증가..영업익 37%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이 고물가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주력 사업인 백화점이 부진하면서 2분기 수익성이 줄었습니다. 다만 마트, 슈퍼 통합소싱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하반기 베트남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과 국내 판관비 절감을 통해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롯데쇼핑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8% 감소했다고 10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3조62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2%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지분법손익 등 영업외손익이 크게 늘면서 156.3% 증가한 11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8220억원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60억원으로 36.9% 줄었습니다.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지만 물가 상승에 따른 판관비가 284억원 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전반적인 소비 침체 속에서 식품과 패션 상품군 매출이 소폭 증가했으나, 가전 교체 수요 감소에 따른 생활가전 상품군 매출이 줄었습니다. 해외 백화점 매출은 늘었지만 지난해 인도네시아 점포의 임차료 감면에 대한 역기저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마트와 슈퍼는 내실을 강화했습니다. 마트 매출은 1조4220억원으로 1.3% 감소했고, 영업손실 30억원으로 적자를 줄였습니다. 슈퍼는 매출이 2.2% 감소한 325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50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지난해 말부터 진행하고 있는 양사 상품 통합소싱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양사 모두 식품 상품군을 중심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롯데슈퍼는 지난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마트는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00% 이상 증가했는데 국내와 해외 사업에서 모두 큰 폭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이커머스 매출은 41.5% 증가한 360억원, 영업적자는 280억원입니다. 지난해 3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적자폭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운영하는 뷰티, 명품, 패션 버티컬 서비스가 안정화 된 영향입니다. IT 업무 효율화, CS 대응 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한 판관비 절감도 기여했습니다.

 

하이마트는 사업 전 분야에 걸친 체질 개선으로 수익성을 개선했습니다. 영업이익 78억원으로 전년 대비 3016.0% 증가했습니다. 재고 건전화, 점포 경쟁력 강화, 물류 효율화 등이 주효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가전 업황 부진으로 매출은 23.4% 줄어든 679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홈쇼핑은 TV시청 인구 감소 등에 따라 2분기 매출 2310억원, 영업이익 20억원으로 각각 15.2%, 92.8% 감소했습니다. 컬처웍스는 광고 등 부대 매출 증가로 매출액이 늘었지만, 시간제 근로자 인원 증가 등 판관비 증가로 2분기 매출이 4.5% 증가한 1270억원, 영업이익은 20억원으로 79.5% 줄었습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2분기 실적에 고물가 심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반영됐으나 마트, 슈퍼 등 사업부 개선 노력으로 수익성 개선 추이가 이어지고 있다"며 "7월 말 프리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안착시키고 국내 내실 다지기를 통한 실적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쇼핑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7조1840억원으로 6.4% 줄었고 영업이익은 1640억원으로 14.6%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52.1% 늘어난 1740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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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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