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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2분기 영업익 전년비 25.1% ↑…국내외 호조

Monday, August 14, 2023, 13:08:52 크게보기

영업이익 1122억원, 매출 7139억원
국가별 주 판매 채널 영업 활동 주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대표 이승준)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1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2분기 매출은 7139억원으로 13.8%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7.8% 늘어난 83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은 1조3777억원, 영업이익은 21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6%, 6.6% 신장했습니다.

 

한국 법인은 스낵, 파이, 비스킷, 젤리 등 전 카테고리에서 점유율을 높이며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매출이 5214억원으로 16.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18억원으로 17.5% 늘었습니다. 올 하반기 포카칩 MAX, 닥터유·마켓오네이처 브랜드 신제품을 출시하고 주요 채널 매대 확대에 집중합니다.

 

중국 법인은 매출이 1.2% 감소한 5616억원, 영업이익은 5.0% 증가한 89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위안화 환율의 영향이 일부 있었습니다. 판매물량 기준으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0.5%, 6.8% 늘었습니다. 

 

최대 성수기인 춘절 명절이 전년 대비 열흘 가량 빨라짐에 따라 지난 1분기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젤리, 감자스낵 등 매출 확대에 힘입어 2분기부터 두 자릿수 성장세로 전환했습니다. 하반기에도 간접영업체제 강화 및 창고형 매장 등 채널 영업활동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이 2010억원으로 뗏 명절 시점 차이와 내수 소비 둔화 속에서도 쌀과자, 붐젤리(마이구미) 등 신제품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2.7% 늘었습니다. 다만 쌀, 감자플레이크, 젤라틴 등 주요 원재료비 부담이 지속되며 영업이익은 300억원으로 9.6% 감소했습니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 998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26.6%, 37.6%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7월 트베리 신공장이 본격 가동된 이후 현지 수요에 맞춰 제품 공급량을 늘린 덕분입니다. 하반기 수익성 높은 채널 확대와 함께 파이 생산라인 증설, 젤리 신제품 출시 등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쟁사 대비 제품력을 기반으로 내부 효율화를 지속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하반기에도 법인별 상황을 반영한 제품 운영 및 영업 전략을 추진하는 동시에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국내외 시장 수요 증대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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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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