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효성중공업이 국내 중전기기 업체 중 최초로 차단기 누적 생산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27일 효성중공업에 따르면, 지난 26일 창원공장에서 ‘차단기 생산 10조원 달성’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차단기는 송전선로, 변전소 등에서 고장 또는 이상 전류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전류를 차단해 전력 기기를 보호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기능을 하는 전력기기 입니다. 효성중공업은 1977년 첫 차단기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97년 차단기 누적 생산액 1조원을 넘어섰고 2013년에 5조원, 올해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1978년 170kV GCB(가스차단기, Gas Circuit Breaker) 독자개발을 시작으로 1999년 세계 최초 800kV 2점절 GIS(가스절연개폐기, Gas Insulated Switchgear), 2004년 국내 최초 362kV GIS, 2007년 국내 최초 및 세계 두번째 2점절 1100kV GIS 등을 개발, 국내 초고압 전력계통 안정화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효성중공업은 2016년 인도 푸네 차단기 공장 본격 가동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중동과 북미시장을 비롯 최근 스웨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는 지난 2일 예약배송이 가능한 대형마트 ‘마트직송’ 서비스를 배달의민족 장보기∙쇼핑에 최초 입점하고 온라인 경쟁력 고도화에 나선다고 3일 밝혔습니다. 홈플러스 ‘마트직송’은 전국 대형마트 매장의 상품을 고객의 집 앞까지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당일배송을 물론 원하는 날짜나 시간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앞서 지난해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1시간 내외 배달 서비스 ‘즉시배송’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마트직송의 배민 입점으로 배송 가능한 품목도 대형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식품뿐만 아니라 리빙∙스포츠 용품, 완구, 가전, 의류 등 비식품까지 크게 늘었습니다. 홈플러스는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배달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에 대한 경험 빈도를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대형마트 ‘마트직송’과 슈퍼마켓 ‘즉시배송’을 운영하는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은 3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했습니다.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즉시배송’은 10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마트직송’ 배달의민족 입점을 기념해 이달 론칭 프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중공업이 세계 최정상급 이지스구축함인 정조대왕함을 건조, 해군에 인도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날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이지스구축함(Batch-II) 1번함인 정조대왕함의 인도서명식을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방위사업청 조현기 기반전력사업본부장, 해군본부 곽광섭(소장) 기획관리참모부장, 박태규(준장) 해군8전투훈련전단장 및 울산시의회 김종섭 부의장,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 외에도 놀란 바크하우스(Nolan Barkhouse) 주부산미국영사와 트로야 수아레즈(Patricio Esteban Troya Suarez) 주한 에콰도르 대사, 아르투르 그라지욱(Artur GRADZIUK) 주한 폴란드 대사대리를 비롯해 모로코, 칠레, 태국, 페루 등 총 7개국 20여 명의 외국 관계자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에 인도된 정조대왕함은 한국의 기술로 독자 설계, 건조된 국내 네 번째 이지스구축함으로 최신 이지스전투체계, 다기능위상배열레이더와 독자 개발한 통합소나체계 및 한국형수직발사체계, 탄도탄요격유도탄 등을 탑재해 탄도미사일에 대한 탐지, 추적 뿐 아니라 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은 올해 계약물류(CL)부문의 신규수주액이 약 7300억원으로 전년(약 5300억원)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CL은 W&D(보관 및 창고·운송)와 P&D(항만·하역·수송)로 구성됐으며 1930년 설립 이래 CJ대한통운이 94년째 영위하고 있는 ‘모태 사업’입니다. 최근 5년(2019년~2023년)간 평균 영업이익이 1214억원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이는 부문이기도 합니다. CL부문 내 사업부별 수주액을 보면 P&D사업은 전년보다 14% 늘어난 4100억원을, W&D는 98% 증가한 3200억원으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이 내년까지 새롭게 오픈할 신규센터 면적은 57만7000여㎡(17만5000평)으로 축구장 81개에 달합니다. 올 3분기 누적 기준 CJ대한통운 CL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2023억원, 13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16.8% 각각 증가하며 전사 실적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회사는 신세계그룹과의 협업 확대를 포함해 내년에는 CL부문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CL부문 수주확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최초 국산 전투기인 KF-21(보라매)에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 APU(보조동력장치) 등 핵심 구성품을 공급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5일 한국항공우주(KAI)와 4731억원 규모의 'KF-21 최초양산 부품 17종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2028년까지 KF-21 최초 양산분에 탑재될 APU를 포함해 추진∙착륙∙구동∙연료 계통의 핵심 구성품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에는 방위사업청과 KF-21의 심장인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화시스템도 KF-21의 두뇌 역할을 하는 '임무컴퓨터'와 조종사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다기능 시현기' 및 '음성신호 제어 관리 시스템', 미국이 기술이전을 거부한 핵심 장비 중 하나인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장비'까지 항공전자장비 4종의 개발을 완료하고 KAI에 공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KF-21 핵심 구성품을 차질 없이 공급해 자주국방에 기여하고, APU 등 기반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항공엔진 개발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은 아시아 지역 선주와 1만6000 TEU(1TEU = 20피트 컨테이너)급 컨테이너선 4척, 총 1조985억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공시했습니다. 이 선박들은 오는 2027년 12월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2척,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셔틀탱커 1척, S-MAX 유조선 4척, 컨테이너선 4척 등 총 33척(68억달러, 약 9조5053억원)을 수주해 올해 목표 97억달러(약 13조5590억원)의 70%를 달성했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컨테이너선 시장은 친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노후선박의 교체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최근 발표된 클락슨리서치 전망에 따르면 1만2000TEU 이상 컨테이너선은 2024~2027년 연평균 약 53척 가량 발주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은 풍력 보조 추진 장치인 '윙 세일'(Wing Sail)이 적용된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에 대한 기본설계 인증을 받았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삼성중공업이 한국선급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인증받은 LNG 운반선은 윙 세일 설치 후 풍력으로 추진 효율을 높일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뱃머리에 조타실을 배치해 풍력 보조 추진 장치 설치 선박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운항 가시성 문제도 해결했습니다. 윙 세일은 돗 형태의 선박구조물로 날개 상·하단부 압력 차에 따라 양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해 추진력을 얻는 보조 동력 장치입니다. 영국 교통부의 청정해양 계획에 따르면 글로벌 풍력 추진 기술 시장은 2050년까지 3조5000억원 규모로 커질 전망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윙 세일과 더불어 독자 개발한 공기 저감장치 '세이버 윈드'가 선박에 설치될 경우 연비가 개선되는 동시에 탄소 배출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풍력은 조선업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중요한 축"이라며 "풍력을 이용한 제품과 기술개발에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APEC 2024'가 열리고 있는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 페루 국영 시마(SIMA)조선소와 '잠수함 공동 개발을 통한 페루 산업 발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 양해각서는 페루 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노후 함정 교체 사업의 일환으로, 잠수함 건조 사업 수주를 위한 양사간 협력 강화를 위해 맺어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디나 볼루아르테(Dina Boluarte)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대표, 세사르 베나비데스(Cesar Augusto BENAVIDES Iraola) 시마조선소장 등 양국 정부 관계자 6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HD현대중공업과 시마조선소는 페루 해군 맞춤형 잠수함을 개발하고 실질적 현지화와 산업 협력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향후 시마조선소 현대화와 페루 조선 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등 페루 정부 및 해군과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면서 후속 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시마조선소와 중남미 방산수출 역사상 역대 최대 금액인 총 6406억원 규모의 함정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금호석유화학[011780]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은 1조8279억원, 영업이익은 65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21.3% 증가한 수치며 영업이익은 22.7% 감소한 수치입니다. 순이익은 531억원으로 49.6% 감소했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3분기 실적에 대해 전 분기 대비 해상 운임이 급등하고, 시장 가격 대비 높은 원재료 투입으로 수익성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합성수지 부문 매출은 3129억원, 영업손실은 8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습니다. 여름철 비수기와 글로벌 수요 불확실성에 따른 구매 심리 하락으로 고부가합성수지(ABS)와 폴리스티렌(PS) 시장 가격이 약세를 보인 것이 원인입니다. 폐놀유도체 부문은 아세톤 및 비스페놀에이(BPA) 스프레드 축소로 수익성이 감소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065억원, 1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측은 "4분기 중국 합성고무 선물가격 약세 전환 및 유도픔 스프레스 축소로 합성수지 부문의 약세를 예상한다"며 "원재료 가격 하락 전환으로 수여처 구매 관망세 강화, 고부가 특화 제품 판매 확대로 수익성 방어에 나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으로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1% 증가한 2조4352억원, 영업이익은 18.6% 오른 4702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승용차 및 경트럭 타이어(PC/LT) 매출 내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1.4% 포인트(p) 증가한 44.8%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지역별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중국 66.5%, 한국 58%, 북미 52.8%, 유럽 34.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유럽 경기 침체에 따른 예측하기 어려운 글로벌 환경 속에서도 한국앤컴퍼니그룹 조현범 회장의 전략적 리더십 하에 꾸준히 전개해 온 혁신 연구개발(R&D) 투자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이 성과를 드러내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최근 전 한미연합사령관 3명이 최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업장을 방문해 K9 자주포 생산라인 등을 둘러봤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 한미연합사령관 월터 샤프(2008~2011∙재임 기간), 커티스 스캐퍼로티(2013~2016, 2016~2019 북대서양조약기구 연합군 사령관 역임), 로버트 에이브럼스(2018~2021) 미 육군 예비역 대장은 지난 1일 경남 창원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창원3사업장을 찾아 K9과 K10, 자주도하 장비 생산라인을 참관했습니다. 샤프 전 사령관은 생산라인을 둘러본 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무기체계는 세계적 수준"이라며 "이들 무기체계가 미군에 필요한 전력이고 전력화가 된다면 한미 방산협력을 통해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에이브럼스 전 사령관은 "한미연합사령관 복무 시 이들 무기체계의 한국군 운용상태를 다 경험해봤다"며 "특히 전장에서 안전하고 신속한 탄약 장전은 매우 중요하며 탄약운반차량은 미군에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현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장은 "한미동맹은 오늘날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준 초석이며 방산협력을 통해 한미동맹이 더욱 공고해질 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효성중공업은 지난 1일 세계 최대 해상풍력 기업인 덴마크 오스테드(Orsted)와 초고압 전력기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효성중공업은 2027년까지 영국 '혼시4(Hornsea 4)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400kV 초고압변압기, 리액터(전력 품질 향상 장치) 등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혼시 4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영국 북동부 요크셔 해안 인근 지역에 전력량 2.4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수주를 성공함에 따라 효성중공업이 올해 유럽에서만 수주한 규모는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초 내셔널 그리드의 대규모 위상조정변압기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난 7월 노르웨이 국영 전력회사와 초고압변압기 수주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이외에도 아이슬란드, 스웨덴 등에서 잇따라 수주 성공했습니다. 유럽 전력시장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AI 산업에 의한 전력 수요 증가 등으로 송전망 투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연 평균 8.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30년에 약 570억달러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지난해 네덜란드에 설립한 R&D 센터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6312억원, 영업이익 4772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62%가 늘었고 영업이익은 457% 증가했습니다. 지난 9월 실시한 한화인더스트리얼솔루션즈 인적분할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은 소폭 감소했지만, 방산 부문의 견고한 수익성으로 영업이익은 역대 분기 최대실적을 경신했습니다. 사업별로 보면 방산 부문은 매출 1조6560억원, 영업이익 4399억원을 달성,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7%, 715% 늘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2분기부터 본격화된 폴란드 K9과 천무의 수출이 3분기에도 이어졌고 국내 사업도 본격적으로 양산이 시작돼 실적을 이끌었습니다. 항공 사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22% 늘어난 4779억원을 올렸지만 RSP(Risk and Revenue Sharing Program) 형태로 개발에 참여한 GTF엔진 손실 반영으로 영업손실 60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습니다.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은 매출 6392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4% 증가한 5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6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이 2024년 3분기 실적을 31일 공시했습니다. 연결기준 매출 6조2458억원, 영업이익 398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4.6%, 477.4%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이 지난해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매출 3조 6,092억원, 영업이익 2061억원을 기록하며 실적 개선을 주도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26.5%, 영업이익은 1497.7% 증가했습니다. HD현대삼호와 HD현대미포도 각각 매출 1조6435억원과 1조776억원, 영업이익 1776억원과 352억원을 기록하며 HD한국조선해양이 흑자 기조를 이어가는데 보탬이 되었습니다. 선박 엔진 계열사인 HD현대마린엔진은 매출 527억원과 영업이익 54억원을, 태양광 계열사인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매출 1006억원과 영업이익 3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조선 부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8.4% 늘어난 5조3226억원, 영업이익은 406.4% 늘어난 378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엔진기계 부문은 물량 증가 및 HD현대마린엔진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