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DL이앤씨가 국내 석유화학 업계 사상 최대 규모 투자인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건설 현장에 PAR(Pre-Assembled Pipe Rack) 모듈을 설치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PAR 모듈은 플랜트의 원료와 생산품 등의 이동 통로 역할을 하는 배관을 지지하는 구조물입니다. 이번에 설치한 PAR 모듈은 울산 온산산업단지에 석유화학 시설을 짓는 샤힌 프로젝트를 위해 목포 모듈 제작장에서 옮겨졌습니다. DL이앤씨는 지난 2월부터 10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모듈을 운송했습니다. 길이 47m, 너비 22m, 높이 36m에 이르는 대형 모듈을 포함해 총 17개입니다. 옮긴 모듈의 무게는 모두 1만t에 이릅니다. 모듈의 설치를 위해선 크게 세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모듈은 미세한 차이로도 이상이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제작이 중요합니다. 특히 모듈을 제작하는 공간과 이를 설치하는 실제 물리 환경에 차이가 있는 만큼 정확도를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L이앤씨는 ‘3D 스캐닝’을 도입했습니다. 3D 스캐닝은 레이저를 발사한 뒤 대상에 부딪혀 돌아오는 시간을 계산해 공간 구조를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이 정보를 기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오는 25일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간 조선협력 강화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의 성공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섰습니다. HD현대는 13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조석 부회장과 이상균 대표, 조현 외교부장관, 조셉 윤(Joseph Yun) 주한미국대사대리,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기현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건 외교통일위원회 간사, 김태선 의원, 김상욱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 조선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HD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세계 최고의 건조 능력과 최첨단 기술을 소개하고, HD현대가 그리는 조선업의 미래비전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소 현장 방문단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도 다수가 참석해 마스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실질적인 제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들 방문단은 먼저 상선 건조 현장을 찾아 실제 선박의 건조 작업을 살펴본 후 특수선 야드로 이동, 안벽에 정박 중인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 2번함 ‘다산정약용함’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습니다. 조현 장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해외 선박 건조 핵심 거점인 베트남과 조선 협력을 강화합니다. HD현대는 12일(화) 한국을 국빈 방문한 또 럼(Tô Lâm) 베트남 공산당 당서기장 주관으로 실시된 기업간담회에 참석해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 상호 협력의 효용성을 설명하고, 베트남 사업에 대한 HD현대의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특히 국내 조선업의 지속 성장과 밸류체인 강화를 위해서는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 조선업의 발전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HD현대베트남조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기간 연장(50년→70년) 등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김 대표는 "베트남은 HD현대의 주력 사업 중 하나인 조선업의 한 축이자 최고의 사업 파트너"라며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는 HD현대베트남조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상호 협력관계를 더욱 굳건하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베트남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MOU도 체결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베트남 최대 국영 해운사인 ‘베트남해양공사’(Vietnam Maritime Corporation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7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이 전월과 전년 동기 대비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중국이 점유율 75%로 독주 체제를 이어갔습니다. 12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03만CGT(58척)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월 354만CGT 대비 43%, 전년 동기 487만CGT 대비 58%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52만CGT(43척)로 전체의 75%를 차지했고, 한국은 33만CGT(8척)로 16%에 그쳤습니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량은 2326만CGT(788척)로 전년 동기 4765만CGT(1,973척) 대비 51% 감소했습니다. 국가별로 한국은 524만CGT(123척)로 전년 동기 대비 37% 줄었고 중국은 1303만CGT(463척)로 59% 감소했습니다. 수주잔량은 소폭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7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억6479만CGT로 전월보다 44만CGT 줄었습니다. 국가별로 한국은 3522만CGT(21%)를, 중국은 9837만CGT(60%)를 기록했습니다. 전월 대비 한국은 2만CGT, 중국은 41만CGT 각각 증가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한국이 403만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제철이 글로벌 철강사 및 유관업체들과 손잡고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허브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에 나섭니다. 현대제철은 지난 7일 싱가포르에서 호주 BHP, 쉐브론, 일본 미쓰이상사, 인도 JSW스틸, AM/NS 인디아(아르셀로미탈과 일본제철의 합작사) 등 5개사와 컨소시엄을 꾸려 'CCUS 허브스터디(Hub Study)'를 본격화하기 위한 공동 연구 협약(JSA)2)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CCUS 허브스터디'는 여러 산업 시설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한 곳에 모아 압축·처리하는 핵심 거점(Hub)을 발굴하는 연구 프로젝트로 글로벌 엔지니어링 업체인 Hatch 사가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지상 허브로 모인 이산화탄소는 최종적으로 해양 저장소로 옮겨져 지하에 보관될 예정입니다. 현대제철을 비롯한 참여사들은 18개월의 연구를 통해 동남아 및 호주 북부에 허브 후보군을 선정하고 허브 건설의 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할 방침입니다. 이번 공동 연구 협약 체결로 현대제철은 아시아 최초로 산업계가 주도하는 CCUS 연구에 동참하게 되었으며 해당 분야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지금까지 자체적인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신입사원의 첫 출근시 제공하는 '웰컴키트(Welcome Kit)'로 국제 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HD현대는 최근 새롭게 개발한 신입사원 웰컴키트가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5(Red Dot Design Award 2025)’에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11일(월) 밝혔습니다. 이 웰컴키트는 신입사원이 회사 생활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갖춘 동시에 HD현대의 정체성을 잘 담아낸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새로운 웰컴키트의 디자인은 HD현대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의 브랜드 컬러인 '헤리티지 그린'을 주색상으로 사용했으며 정육면체(Cube) 모양의 외관과 내부가 비어 있는 보이드(Void) 구조는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 건물에서 차용했습니다. 또 조선, 건설기계 등 HD현대의 주요 사업군이 철을 소재로 제품을 만든다는 점에 착안해 철을 주재료로 사용했습니다. HD현대는 철제가구 브랜드인 '레어로우(rareraw)'와의 협업을 통해 웰컴키트의 실용성도 충족시켰습니다. 철재로 만들어진 각 부품은 분해와 조립이 가능하게 만들어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제철이 호주철강협회(ASI)로부터 호주 철강지속가능성(Steel Sustainability Australia, 이하 SSA) 인증을 받았다고 8일 밝혔습니다. 호주철강협회는 오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과 지속가능한 철강 산업 육성을 위해 2023년 1월부터 SSA 인증 제도를 도입했으며 철강 제조 및 판매에서 환경적 영향 등을 평가해 지속가능한 철강 생산 및 유통, 공급을 할 수 있는 회사에 이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국내 철강사 중 최초로 국내 전 사업장(당진제철소, 인천공장, 포항공장, 순천공장)이 SSA 인증을 취득했습니다. SSA 인증 획득은 환경을 중시하는 호주 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호주는 건축 환경개선을 위해 친환경 건물 인증 제도인 그린스타(Green star)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SSA 인증을 받은 철강제품을 사용한다면 그린스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SSA 인증 취득을 위해서는 국제기준(ISO14067 또는 EN15804)이 적용된 여러 자료를 제출해야 하며, 탄소 중립 로드맵 선언 및 이행, 공급망 ESG 정책·윤리규범 제시 등의 요건을 충족해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방산 부품 전문업체 솔디펜스는 임시주주총회을 열고 주요 안건을 모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주식병합 ▲정관 일부 변경 등 안건이 가결됐습니다. 회사 측은 이번 의결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정비하고, 주주 신뢰를 바탕으로 책임경영 체계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솔디펜스에 따르면 최근 4개 분기(2024년 2~4분기, 2025년 1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으며, 2025년 반기 기준으로는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회사는 하반기 본격적인 수주 증가와 매출 인식이 이어질 경우, 연간 기준으로도 최대 실적 경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재무 측면에서도 개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무차입경영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산 건전성과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도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최대주주의 자진 보호예수(3년)를 통해 지배구조의 안정성과 투명성도 제고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전문경영인 체제를 정착시키고, 방산 전문가를 등기임원으로 선임했습니다. 이와 함께 코스닥협회 추천을 받은 사외이사 및 감사를 새롭게 선임해 이사회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가 미국의 AI 방산기업 안두릴 인더스트리(Anduril Industries, 이하 안두릴)와 함정 분야 협력을 넓히며 한미 양국 함정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HD현대는 지난 6일 안두릴과 경기도 성남시의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함정 개발 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번 MOA는 지난 4월 안두릴과 맺은 양해각서(MOU)를 보다 구체화한 것으로, 양 사는 HD현대의 AI 함정 자율화 기술(Vessel Autonomy) 및 함정 설계·건조 기술과 안두릴의 자율 임무 수행 체계(Mission Autonomy) 솔루션을 상호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HD현대가 개발 중인 무인수상정에 안두릴의 자율 임무 수행 체계 솔루션이 탑재될 예정이며, 미국 시장에서는 안두릴이 주도해 개발한 유·무인 함정에 대해 HD현대가 설계와 건조를 담당하고 AI 함정 자율화 기술(Vessel Autonomy)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각각 선보일 무인수상정(USV)의 프로토타입(시제품) 공동 개발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한국 시장의 USV 프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중공업[329180]이 미국 해군의 군수지원함 유지·보수·정비(MRO) 사업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이 최근 미 해군 7함대 소속의 4만1000톤급 화물보급함 USNS 앨런 셰퍼드함의 정기 정비(Regular Overhaul) 사업을 수주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가 미국정부에 마스가(MASGA) 제안 이후 첫 미 해군 MRO 수주입니다. 앨런 셰퍼드함은 길이 210m, 너비 32m, 높이 9.4m 규모로 지난 2007년 취역했으며, 해군 출신으로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사가 된 앨런 셰퍼드(Alan Shepard)의 이름을 따 명명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오는 9월부터 울산 HD현대미포 인근 안벽에서 정비를 시작, 프로펠러 클리닝과 각종 탱크류 정비, 장비 검사 등을 거쳐 올해 11월 미 해군에 인도할 예정입니다. HD현대는 올해 4월 미국 최대 방산조선사인 헌팅턴 잉걸스, 6월에는 미국 조선 그룹사 ECO(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와 잇달아 군함 및 상선 분야에서 기술협력과 공동 건조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지난 6월 말에는 미시건대, MIT 등 미국의 조선해양 전문가 40여명과 함께 '한·미 조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로템[064350]이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연결 기준 2025년 2분기 영업이익이 25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8.4%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5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1조41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9.5% 증가했고 순이익은 1895억원으로 88% 늘어났습니다. 특히 영업이익은 올해 1분기 2028억원보다 약 548억원 많아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현대로템은 올해 2분기 기준 역대 가장 많은 21조6368억원의 수주 잔고도 달성했습니다. 현대로템의 2분기 실적 호조는 수출 물량 생산 증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입니다. 3분기 역시 호실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달 초 계약한 폴란드 K2 전차 2차 이행계약(65억달러)은 3분기 수주 잔고에 반영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올해 1분기 기준 차입금은 990억원, 현금성 자산은 5천857억원을 기록해 무차입 경영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솔디펜스가 한화시스템과 29억7000만원 규모의 KF-21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은 지난 7월 공시된 16억3000만원 규모 계약에 이은 것으로, 잔여분 수주액만 총 46억원에 달합니다. 앞서 공시된 최초 양산분 계약 45억7000만원까지 포함하면 KF-21 관련 누적 수주액은 91억7000만원입니다. 이는 지난해 매출의 약 21.2%에 해당합니다. 솔디펜스는 KF-21에 탑재되는 임무제어컴퓨터와 다기능시현기를 공급합니다. 임무제어컴퓨터는 비행제어·무장제어·항법·센서 데이터 처리 등을 통합 제어하는 핵심 장비로, 전투기의 임무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다기능시현기는 차세대 스마트 디스플레이 장비로, 조종사의 임무 수행을 실시간 지원합니다. 전원 입력 오류나 디스플레이 컴퓨터 고장 시에도 작동 가능하도록 이중화 설계가 적용돼 안정성을 강화했습니다. 현재 KF-21은 공대공 무장을 갖춘 블록1 기종이 양산 중이며, 향후 공대지 미사일이 탑재 가능한 블록2 기종도 추가 생산이 예정돼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솔디펜스의 후속 수주 가능성도 높다는 전망입니다. KF-21 ‘보라매’는 국산 AESA 레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태국 해군이 SK오션플랜트[100090]와 방산 협력 가능성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일 경남 고성군 소재 SK오션플랜트 본사를 방문해 조선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4일 SK오션플랜트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태국 해군 참모총장 등 고위급 대표단이 대한민국 해군의 초청을 받아 이뤄졌습니다. 대표단은 SK오션플랜트 주요 사업장에서 선진 함정 건조 기술 견학, 기술 협력 및 방산 분야 파트너십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심도 있는 설명을 청취했습니다. 태국 해군은 현재 전력 증강을 위해 차기 호위함 건조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SK오션플랜트는 태국 해군의 운용 요구 사항을 반영해 미래전에서 필수적인 첨단 센서, 무장, 스텔스 기능을 갖춘 차세대 함정 플랫폼을 제안했습니다. 이와 함께 태국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장기적 파트너십도 제시했습니다. 특히 이날 조선소를 찾은 태국 해군참모 총장 등 방문단은 현장에서 근무 중인 태국인 용접사들을 만나 격려와 인사를 전했습니다. SK오션플랜트는 최근 미국 해군 함정 MRO 시장 공략 계획을 공표하는 한편 두산에너빌리티, STX엔진 등 국내 핵심 방산기업들과 한․미 해군 함정 MRO 사업 협력을 약속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현대[267250]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은 17조2111억원, 영업이익은 1조138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9.4% 증가했습니다. 조선 부문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전력기기와 건설기계 등 주요 사업 전반에서 견조한 실적을 거둔 덕분입니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연결기준 매출 34조2980억원, 영업이익 2조425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0.7%, 44.9% 오른 수치입니다. 올해 2분기 실적을 주요 사업별로 살펴보면 조선·해양 부문의 HD한국조선해양은 생산성 개선과 고선가 선박 매출 비중 확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2.3% 증가한 7조4284억원을 올렸습니다. 영업이익은 153.3% 급증한 95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신조 시장 호황세, 친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주력 사업인 애프터마켓(AM) 사업과 디지털 설루션 부문에서 실적이 성장했습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8% 늘어난 4677억원을, 영업이익은 16.9% 증가한 8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건설기계 부문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매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