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문화재단이 새로운 문화예술 매거진 '와 나(WANA)'를 창간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삼성문화재단은 1981년 한국 문화의 가치를 일깨운다는 취지로 전통문화 교양지 '삼성문화'를 발간한 이후 1996년 '문화와 나'라는 이름으로 재창간해 전통문화의 가치를 환기하고 담론을 형성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와 나'는 삼성문화재단이 매호 예술 분야의 한 주제를 선정해 사람을 중심으로 조명하는 '원 테마(One-Theme)'매거진입니다. '와 나'라는 제호는 기존의 '문화와 나'에서 접속사 '와'와 인칭 대명사 '나'를 차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매호 새로운 주제에 따라 <( )와 나>로 변용되며, 다양하게 변주되는 제호처럼 '모든 크리에이터들에게 열려 있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줄 수 있는 잡지'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와 나'의 제작은 정구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총괄했습니다. 객원 편집장은 선정된 분야에서 독특한 입지를 구축한 인사로 초빙하고, 객원 편집장이 주제를 재해석하여 독자들에게 신선한 시각과 영감을 주는 아티스트들을 선정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창간호의 첫 테마는 공예입니다. '공'을 들여 무엇이든 '예'술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니뮤직은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의 마이아트뮤지엄에서 열리는 '호안 미로: 여인, 새, 별' 전시 초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전시회 참가를 원하는 고객들은 전시회에 대한 기대평을 지니뮤직의 지니 매거진 내에 오는 16일까지 남기면 됩니다. 기대평을 남긴 고객중 500명을 추첨해 전시회입장 티켓을 1인2매씩 제공합니다. 호안 미로(1893~1983)는 스페인 카탈루나 바르셀로나 출신으로 밝은 색채와 감각적인 화법을 바탕으로 한 독창적인 초현실주의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살바드로 달리,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스페인 근현대 미술사의 3대 천재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이아트뮤지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호안 미로 미술관과 공동 기획으로 '호안 미로: 여인, 새, 별'전시회를 통해 오는 9월 12일까지 호안 미로 미술관이 소장 중인 호안 미로의 유화, 드로잉, 조각 등 70여점의 선보입니다.. 지니뮤직 관계자는 "호안 미로 전시 초대 프로모션 외에 호안 미로의 작품들과 함께 감상하면 좋을 스페인 팝음악 선곡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국내 최대 규모의 원메이크 레이스 대회인 ‘현대 N 페스티벌’을 오는 6일부터 강원도 인제 스피디움에서 개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 N 페스티벌’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 차량을 활용해 참가 선수와 팬 모두 모터스포츠 문화를 즐기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축제입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3년 만에 유관중으로 진행돼 국내 모터스포츠 팬들의 갈증을 해소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행사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인제 스피디움에서 진행되는 1라운드를 시작으로 시즌의 서막을 올린 뒤 오는 10월까지 총 7라운드가 진행되며, 레이스에는 약 150여 대의 차량이 출전합니다. 대회는 ▲아반떼 N컵(프로급, N1 Class)을 비롯해 ▲벨로스터 N컵(아마추어급, N2 Class) ▲아반떼 N 라인 컵(입문자급, N3 Class) 등의 스프린트 클래스와 ▲아반떼 N 타임 트라이얼 ▲벨로스터 N 타임 트라이얼 ▲아반떼 N 라인 타임 트라이얼 등의 타임 트라이얼 클래스 부문으로 구분해 진행됩니다. 특히 새로 열리는 ‘아반떼 N컵’은 아반떼 N 차량으로 참가 가능한 최상위 프로 클래스로 남양연구소와의 협업을 통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의류 생산 기업 LF(대표 오규식)는 글로벌 브랜드 매니지먼트 기업 어센틱브랜즈그룹(ABG)과 리복의 국내 판매권 및 영업권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LF는 이번 계약을 통해 남성복·여성복·액세서리·골프웨어에 이어 성장하는 스포츠 웨어를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핵심 축으로 삼아 패션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포츠 의류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7.9% 증가한 6조4537억원입니다. 리복은 영국에서 만들어진 스포츠 의류 및 용품 브랜드로, 창립 초기 최초의 스파이크 러닝화를 출시했습니다. 조깅 문화가 보편화된 미국 시장에 진출한 후 의류·액세서리·아동용 아이템까지 품목을 늘리며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로 발돋움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리복의 상품 라이선스 및 국내 영업에 대한 권한을 획득한 LF는 홀세일(B2B·기업 간 거래) 및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브랜드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김성호 LF 패션신규 사업부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ABG와 공고한 파트너십을 맺고 리복과 손을 잡았다"며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리복의 가치를 국내 시장에…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웃도어 브랜드 제로그램(대표 이종훈)은 ‘지속가능한 아웃도어 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에 나섰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날 제로그램은 녹색연합 전문위원과 함께 울진과 삼척 산불 피해 지역을 돌아보고 기후위기 및 친환경 야외활동 문화 조성을 위한 연구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제로그램은 이번 활동을 통해 훼손된 자연과 산림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는 게 목적입니다. 향후에는 올바른 백패킹 문화 및 친환경 아웃도어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동참할 백패커도 모집할 계획입니다. 이종훈 제로그램 대표는 “지속가능한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브랜드 철학을 친환경에 두고 있다”며 “올바른 아웃도어 문화 만들기 뿐만 아니라 친환경 소재 및 리사이클링 제품 등도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제로그램은 지난해 10주년을 맞아 ‘Save Earth, Save Us’ 슬로건을 발표하며 ‘LNT(Leave No Trace): 흔적 남기지 않기’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또 브랜드 최초로 폐의류를 재생산한 ‘리사이클 나일론 원단’ 등 친환경 제품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대표 한문일)는 스포츠 전문관 서비스 ‘무신사 플레이어’ 론칭을 앞두고 전 축구 국가대표팀 출신 조원희를 공식 앰배서더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조원희는 현역 시절 국내 프로축구(K리그)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등을 두루 거치면서 왕성한 활동량을 앞세워 ‘멀티 플레이어’로 불렸습니다. 현재는 해설위원·코치·유튜버 등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조원희가 2021년 은퇴 이후에도 방송 활동과 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포츠 인플루언서로 도약하며 도전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한 것이 스포츠 전문 플랫폼을 지향하는 무신사 플레이어의 정체성과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조원희는 이달 중순 공개되는 무신사 플레이어 화보 및 영상을 통해 본격적인 앰배서더 활동에 돌입합니다. 구독자 27만여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이거해조 원희형’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도전하는 모습을 담은 챌린지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영상 조회수에 비례해 기부금도 적립할 예정입니다. 무신사 관계자는 “축구 국가대표를 경험하고 현역에서 은퇴한 후에도 해설위원, 유튜버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만능 플레이어 모습을 보여준 조원희 선수와 협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대표 한문일)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41% 증가한 4667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42억원으로 전년보다 19% 올랐습니다. 지난해 신규회원 증가와 더불어 스타일쉐어 및 29CM 인수·합병, 주요 입점 브랜드의 매출 증대 등이 실적 확대로 이어졌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힘입어 무신사는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90% 증가한 2조3000억원을 달성하며 국내 패션 플랫폼 최초로 ‘거래액 2조 시대’를 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11월 25일부터 12월 1일까지 진행된 ‘블랙 프라이데이’에서 1주일 간 1232억원의 판매액을 올리며 역대 최고 기록을 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는 유아인을 비롯해 정호연·구교환 등이 참여한 ‘셀럽도 무신사랑 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지난해 4월에는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 근처에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를 신규 오픈하는 등 온·오프라인 사업 확장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신사 스토어 회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00만명을 넘었으며 월간 순 이용자는 400만명에 달합니다. 앞으로 무신사는 키즈·골프·스포츠·아울렛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생활문화기업 LF(대표 오규식)는 여성복 브랜드 ‘아떼 바네사브루노’가 MZ세대(1980년~2000년대 중반 생) 테니스족을 겨냥해 ‘테니스 캡슐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아떼 바네사브루노는 테니스를 모티브로 한 ‘테니스 클럽 드 아떼 파리’ 캡슐 컬렉션을 선보입니다. 테니스는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운동이 가능한 스포츠로, 최근에는 실내 테니스장이 늘면서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아떼 바네사브루노의 캡슐 컬렉션은 프랑스에서 열리는 테니스 대회인 ‘롤랑가로스(프랑스오픈)’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된 프렌치 스타일 테니스룩입니다. 그레이와 아이보리 색을 중점적으로 사용했으며, 올해 팬톤 컬러인 ‘베리페리’를 포인트 색상으로 강조했습니다. 스웨트셔츠, 플리츠 미니 스커트, 원피스, 드레스와 세트로 착용이 가능한 배색 가디건 등 의류부터 모자와 양말 등 잡화류에 이르기까지 총 20여개의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됐습니다. 이번 시즌 컬렉션 전 제품은 LF몰을 비롯한 온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출시됩니다. 한편, LF몰에서는 이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8일까지 ‘테니스 캡슐’이 표기된 제품 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웃도어 브랜드 제로그램은 친환경 스토리를 담은 2022년 S·S(봄·여름) 컬렉션을 공개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제로그램은 지난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Save Earth, Save Us’ 슬로건을 발표하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S·S컬렉션 제주도 화보는 자연에 버려진 폐그물이 배경입니다. 폐그물로 인한 환경오염 및 해양 생태계 파괴의 심각성을 알리고, 최소한의 장비로 자연을 깊이 즐기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제로그램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라인은 야외 활동·여행지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착용하기 좋은 ‘워케이션룩’입니다. 다양한 포켓 구성과 밑단 스트링 조절 기능을 갖춘 ‘유틸리티 워케이션 자켓’, 재활용 폴리에스터 소재로 만든 써모라이트 에코메이드를 사용한 ‘써모라이트 에코 플리스 자켓’ 등이 대표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간절기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한 아노락(후드가 달린 방한용 자켓) 등 다양한 제품군과 4계절에 사용 가능한 텐트 ‘22 올뉴 엘찰텐 프로’가 있습니다. 이 텐트는 3분 이내 설치가 가능한 제로그램의 스테디셀러입니다. 제품에 대한 세부사항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넷플릭스 시리즈 '솔로지옥'을 통해 스타덤에 오른 뷰티 크리에이터 송지아(유튜브 활동명 프리지아)에 대한 최근 논란과 이에 따른 비난이 '과대표' 되었다는 설문조사가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미디어 리얼리서치 코리아가 리얼리서치’ 앱을 통해 대한민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송지아의 논란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성인 남녀 38.3% 이상이 “사과했으니 충분하다”며 송지아의 사과를 수용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별다른 의견이 없다"는 반응도 35.2%에 달했습니다. "사과문으로는 부족한 문제이다"고 답한 비율은 26.5%였습니다. 송지아는 지난해 12월 18일 넷플릭스 '솔로지옥' 공개 이후 화려한 미모에 반하는 시원한 말투로 눈길을 끌며 일약 연예인 못지 않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난 13일 송지아는 JTBC ‘아는 형님’ 촬영 당시 짧은 교복 패션으로 교복 성 상품화 지적을 받은데 이어 이후 방송, 유튜브, SNS 등에서 명품 가품 착용 의혹이 제기돼 가품 논란에 휩싸이는 등 연예계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가품 논란이 커지자 송지아는 지난 17일 개인 SNS를 통해 자필 사과문을 남겼고,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서울 마포구 서교동 갤러리 에이벙커(A BUNKER)에서 설치미술 작가 김윤아의 초대전 ‘점유되는 풍경’이 열립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15년 이상 탐구해오고 있는 관계와 연결에 대한 주제를 다룬 작품을 선보입니다. 김윤아 작가는 ‘실’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그것을 계속해서 엮어내는 노동집약적 과정을 통해 타자와의 연결과 수평적 소통 방식에 관해 이야기해 왔습니다. 이번 전시가 이목을 끄는 이유는 작가의 사유 체계가 ‘인간 주체-타자’의 시선에서 확장돼 동물·환경을 포함한 생명과 존재에 대한 시선으로 전환됐기 때문. 김윤아 작가는 “2021년 봄 어느 날, 비둘기와의 특별한 동거가 시작되었다. 작가의 작업실 외벽에는 투명한 유리창 하나를 사이에 둔 채 비둘기가 살고 있었다. 평화의 상징에서 도시의 골칫거리로 전락한 비둘기. 평소 같으면 그냥 지나쳤을 비둘기의 존재가 눈에 들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는 “평소에는 생각해보지 않았던 타자라는 존재, 이 타자는 인간이 아닌 내가 원치 않은 동물이었다. 원하지 않지만 그들과 함께 존재해야하는 상황은 결국 인간인 내가 이곳의 주인이 아니라는 사실만 계속해서 부각시켰다. 그렇다. 이제 나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하이브[352820]가 영업이익 656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63% 성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410억 원으로 80% 상승했습니다. 5일 하이브의 3분기 공시와 콘퍼런스 콜에 따르면 앨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6.8% 증가한 1296억 68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방탄소년단(BTS)의 싱글앨범과 TOMORROW X TOGETHER(투모로우바이투게더) 리패키지 앨범의 판매량 증가 영향이라는 분석입니다. MD 및 라이선싱 부문은 767억 35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3.5% 하락했습니다. 하이브 관계자는 “전 분기에 비하면 53.2% 상승한 수치”라며 “주요 아티스트들의 IP를 활용한 MD 매출이 확대됐다”고 전했습니다.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7% 증가한 337억 6800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이버와 합작해 설립한 팬 커뮤니티 SNS 위버스(Weverse)의 성장세도 지속됐습니다. 3분기 위버스의 월평균 방문자는 전 분기 대비 20%가량 증가한 약 64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의 위버스 입점 효과에 힘입은 수치라는 분석입니다. 박지원…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카카오게임즈[293490]가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에 출품할 게임 7종을 4일 공개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지스타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해 일반 전시부스 100개 규모로 자사 게임을 전시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전시에서 ‘PLAY가 가능한 모든 곳을 연결하는, 카카오게임즈만의 생생한 무대’라는 의미를 담아 ‘LIVE STAGE’를 슬로건을 선보였습니다. 이번 전시의 라인업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 신작 3종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터널 리턴 등 주요 인기 게임 4종 등으로 마련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화제를 모으는 신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도트 그래픽 기반의 횡스크롤 액션 RPG 가디스 오더 ▲화려한 3D 그래픽의 미소녀 수집형 RPG 에버소울 등 신작 3종을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게임즈는 ▲구글 매출 1위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 ▲골프 캐주얼 게임 프렌즈샷 ▲레트로 풍 도트 그래픽 모바일 RPG 가디언 테일즈 ▲PC 온라인 배틀게임 이터널 리턴 등으로 각각 콘셉트에 맞춰 부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이번 지스타 2021에서 이용자들을 직접 만나게 되어 무척 뜻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게임개발사 위메이드[112040]가 올해 3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일 위메이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약 17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약 96억 원 영업손실에 비해 270억 원 증가하며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약 633억 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167% 상승했습니다. 지난 8월 전세계 170여개국에 12개 언어로 출시한 위메이드의 ‘미르4’는 서버수 약 180개, 동시접속자수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위메이드는 미르4는 블록체인 기반 NFT 기술을 통해 게임 이용자들에게 Play-to-Earn(게임하며 돈 벌기)이라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위메이드는 지난달 블록체인 서비스 전담사 위메이드트리를 흡수합병했습니다. 위메이드는 이번 합병을 계기로 게임과 블록체인을 연계하는 메타버스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미르4를 잇는 신작 모바일 게임 미르M의 티징 사이트도 공개됐습니다. 위메이드는 내년 1분기 미르M 국내 정식 서비스를 위해 마무리 개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내년 1분기 위메이드는 ▲룽투코리아와 NT게임즈의 열혈강호·갤럭시토네이도 ▲계열사 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는 지난 6월 서울 인사동의 건축공사 현장에서 발굴한 조선시대 금속활자 등 유물 1755점을 모두 선보입니다. 지난 6월 발굴 당시, 훈민정음 창제 시기인 15세기에 한정되어 사용되던 동국정운식 표기법을 쓴 금속활자 실물을 비롯해 한글 금속활자를 구성하던 다양한 크기의 활자를 비롯해 제작 연대가 확실한 1점의 승자총통(1583년)과 7점의 소승자총통(1588년) 등이 출토되어 화제를 모았습니다. 전시는 ▲ 1부 ‘인사동 발굴로 드러난 조선 전기 금속활자’▲ 2부 ‘일성정시의와 조선 전기 천문학’ 등 총 2부로 구성했습니다. 전시된 금속활자를 관람객들이 더 잘 볼 수 있도록 전시장 여러 곳에 확대경과 사진을 담은 휴대용컴퓨터를 비치했습니다. 주조를 담당했던 ‘주자소 현판’과 조선 시대 활자 주조의 연혁이 적혀 있는 ‘주자사실 현판’도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인사동 발굴 현장의 하루와 발굴 참여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영상도 공개합니다. 음악가 박다울 씨가 이번 전시를 위해 출토 유물과 유적의 의미를 담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250만가구+α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원희룡 장관은 16일 오후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에서 진행한 온라인 취임식에서 "집이 없는 사람은 부담 가능한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 출범 후 100일 이내에 250만가구+α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택공급 계획에 대해 원 장관은 "지역별·유형별·연차별 상세물량과 가장 신속한 공급방식을 포함한 구체적 계획"이라며 "수요가 많은 도심에 공급을 집중해 집값 안정의 초석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자체장, 청년·무주택자, 건설업체, 전문가 등을 만나 목소리를 듣는 등 부족한 점을 채워가며 탄탄한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국민과 소통하며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공급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원 장관은 청년층과 무주택 가구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사전청약 조기 추진 및 금융지원을 통해 내집 마련을 돕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양적 확대에서 벗어나 질적 혁신, 차별과 배제 없이 함께 잘사는 임대주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주거와 생활, 공공서비스 등이 결합된 ‘’미래 주거복지 플랫폼‘’을 조성해 1인 가구 증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원 장관은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부의 목표는 ‘주거 안정’과 ‘미래 혁신’"이라며 "국토교통부의 열정적인 공직자들과 함께, 제 모든 것을 바쳐 목표를 이루고 국민의 행복을 위해 성과를 내는 능력 있는 부처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텔레콤은 신규 AI서비스인 ‘A.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은 삼성전자 갤럭시폰의 빅스비와 애플 아이폰의 시리와 같은 일종의 스마트폰 인공지능 서비스 입니다. 단 에이닷은 음성 뿐만 아니라 실제로 캐릭터를 만들고 꾸미며 캐릭터를 진화시킬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에이닷 앱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하여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원서비스인 FLO와 OTT인 웨이브와의 연동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T맵, 캘린더, 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에이닷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맵, FLO, 웨이브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에이닷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이용자가 대답해 준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도동 쪽에 단팥빵 맛집 알아?” 같은 질문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를 매칭하여 답변을 요청해줍니다. 에이닷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에이닷에 적용한 거대언어모델(GPT-3)은 기존에 공개된 모델 GPT-2 대비 AI모델의 규모를 확장해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이닷 내 캐릭터 서비스 등은 향후 외부 개발자에게도 오픈해 보다 자유롭게 캐릭터를 꾸밀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에이닷이 대화형 인공지능의 문제로 불거지고 있는 편향성과 수익모델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 SK텔레콤은 "거대언어 학습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모두 필터링 했으며 편향성 문제도 숱많은 테스트를 통해 걸러 내는 데 총력을 다했다"며 "수익성 문제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에이닷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에이닷 서비스 내 캐릭터가 고객과 교감하는 기간을 통해 성장하며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임기를 2년 이상 남긴 채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지난 5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의 사의 표명에 이어 금융당국 양대 수장이 모두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입니다. 금감원은 12일 출입기자단 안내 문자메시지를 통해 정 원장이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사의를 표명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원장은 지난해 8월 6일 3년 임기의 제14대 금감원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정 원장은 1961년생으로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성했습니다. 정 원장은 재무부 시절부터 국제금융국을 거쳐 ▲재정경제부 자유무역협정국내대책본부 지원대책단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을 지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외교부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표를 맡았습니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지난 5일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지난해 8월 31일 취임해 재임 9개월만에 사의를 밝힌 것입니다. 금감원의 상위기관인 금융위원회는 현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차기 위원장으로 유력한 상황으로 차기 원장은 금감원장 임명제청권이 있는 금융위원장 선임 이후 인선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Autocar)가 주관하는 '2022 오토카 어워즈(2022 Autocar Awards)'에서 제품 3개 부문, 인물 2개 부문 등 총 5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0일(현지시각) 영국 타우체스터의 복합 문화공간 실버스톤 윙에서 진행된 오토카 어워즈에서 ▲최고의 대형차(Best Large Car) 부문에 현대차 싼타페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Best Affordable Driver’s Car) 부문에 현대차 i20 N ▲최고의 전기차(Best Electric Car)부문 기아 EV6 ▲디자인 히어로(Design Hero) 부문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평생 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부문 현대차그룹 피터 슈라이어 고문이 각각 상을 수상했습니다.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입니다. 영미권 독자 외에도 온라인판, 국제판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로 유명합니다. 오토카는 매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둔 인물과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오토카 어워즈 최고 영예의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를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오토카 어워즈에서 최고의 대형차로 선정된 싼타페는 2001년 영국에서 처음 판매된 현대차의 최장수 SUV입니다. 오토카 측은 "싼타페가 충분히 화려하고 매력적이며, 기존 대형차로부터 가졌던 편견을 깨는 차"라고 호평하며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i20 N에 대해서는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총점 102점(125점 만점)을 획득, 2위를 압도하며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에 선정됐다"며 "i20 N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된 기아 EV6는 "경쟁차 대비 긴 주행거리는 일상적인 주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며 "그 자체로 탁월한 전기차이며 기아가 지금껏 발전한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주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오토카 어워즈 수상 결과는 나날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동급 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전 임직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