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동원F&B(대표 김성용)가 전라남도와 손잡고 지역 수산물 소비 활성화 및 어가 상생에 나선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동원F&B는 이날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 전라남도와 ‘수산물 판로 확대 및 공동 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식에는 문상철 동원F&B 영업본부장과 강위원 전라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전라남도의 풍부한 수산 자원과 동원F&B의 식품 제조 기술을 결합해 협업 상품을 개발하고, 지역 수산물의 판로 확대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특히 김을 비롯한 해조류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전라남도는 전국 물김 생산량의 80%를 차지하는 국내 최대 김 생산지로, 조미김 시장 1위 브랜드인 동원F&B의 ‘양반김’과의 협력이 시너지를 낼 것이란 기대입니다. 동원F&B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지역 어가와 상생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며 “전라남도 수산물의 품질과 가치를 높이는 협업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양 기관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뚜기는 지난 9월 글로벌 수출 주력 11개 품목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KAHAS)의 ‘K-Food & Safety(KFS)’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오뚜기는 최근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며 조직 및 브랜드 차원에서 혁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3년 글로벌사업부를 사업본부로 격상했으며 지난해 8월 영문표기를 ‘OTOKI’로 변경하고 주요 수출 품목의 글로벌 브랜드 리뉴얼을 순차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는 방탄소년단 진을 글로벌 모델로 기용해 ‘진라면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주요 해외 식품 박람회에 꾸준히 참가하고 있습니다. KFS 인증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부여하는 수출 식품 안전 품질 인증으로,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갖춘 기업에만 주어집니다. 이번 인증을 통해 주요 수출 품목의 안전성과 품질이 국제적으로 검증받았음을 공식 입증했다고 오뚜기 측은 설명했습니다. 인증 대상 품목은 진라면, 오뚜기밥, 고소한 참기름 등 오뚜기의 수출 주력 제품 11종입니다. 오뚜기는 이번 인증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과 브랜드 신뢰도를 한층 강화할 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라이트 맥주 미켈롭 울트라는 국내 최대 상금 규모(총 400만달러)의 국제 골프 대회 ‘2025 제네시스 챔피언십’의 단독 공식 맥주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국내외 최정상급 선수 126명이 출전하는 이번 대회는 한국 프로 골프(KPGA)투어와 DP월드투어가 공동 주관합니다. 대회는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충남 천안 우정힐스 컨트리클럽에서 개최됩니다. 미켈롭 울트라는 이번 대회에서 VIP 라운지 공식 맥주, 관람객 퍼팅 챌린지, 단독 판매 부스 운영 등 브랜드 활동을 통해 일반 소비자 및 골프 팬들과의 접점을 넓힐 예정입니다. 미켈롭 울트라는 대회 기간 갤러리 플라자와 17번 홀 갤러리 휴게 공간에 판매 및 이벤트 부스를 운영합니다. 제품의 특징인 89kcal 칼로리를 주제로 ‘8.9m 퍼팅 챌린지’, 스톱워치를 정확히 8.9초에 멈추는 ‘8.9초 스톱워치 게임’ 등 이벤트를 열고 캐디 백 항공 커버, 우산, 보냉백 등을 경품으로 제공합니다. 미국 프로 골프(PGA) 투어 공식 맥주이자 올해 미국 맥주 시장 판매 1위 브랜드인 미켈롭 울트라는 제로 슈거 라이트 맥주입니다. 스크루 캡이 장착된 알루미늄 병 패키지가 특징입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은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에서 진천통합센터 착공식을 가졌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복원 충청북도 경제부지사와 송기섭 진천군수, 허인철 오리온그룹 부회장과 이승준 오리온 대표이사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오리온은 미국, 유럽 등의 글로벌 수출 전진기지가 될 진천통합센터에 총 4600억원을 투자합니다. 오리온 진천통합센터는 생산·포장·물류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로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건설됩니다. 2027년 진천통합센터가 완공되면 오리온의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 3000억원 수준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진천통합센터 착공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게 됐다"며 "고용 창출 등 진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오뚜기(대표이사 황성만)는 식문화 인문서 ‘향신료, 인류사를 수놓은 맛과 향의 프리즘’을 출간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번 도서는 오뚜기 식문화원의 김현위 원장이 집필한 저서로, 인류 문명을 뒤흔든 향신료의 세계를 과학·역사·인문학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탐구합니다. 이는 오뚜기가 기획한 ‘오아카이브(O’archive)’ 시리즈의 첫 번째 도서로, 음식과 문화 속 이야기를 기록해 식문화의 깊이를 확장하려는 취지를 담고 있습니다. 책은 단순한 조리서가 아닌, 향신료의 기원과 기능적 특성, 문화적 의미를 총체적으로 다룬 식문화 인문서입니다. 총 37종의 단일 향신료와 30종의 혼합 향신료(마살라, 오향분, 하리사 등)를 소개하며, 각국의 음식문화와 결합된 향신료의 조화와 미각의 확장을 자세히 조명했습니다. 특히 오뚜기 식문화의 출발점인 ‘카레’를 비롯해 각 향신료에 담긴 풍미와 이야기를 다루며, 향신료의 정의·역사·조리과학·건강 효능·생산과 소비의 흐름까지 폭넓게 다뤘습니다. 이를 통해 향신료를 단순한 재료가 아닌 인류 문명과 생활상을 비추는 문화적 거울로 제시합니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번 도서는 오뚜기의 식문화 연구 철학과 기록 정신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메뉴 가격은 유지한 채 중량만 줄여 '꼼수 인상' 비판에 직면한 교촌치킨이 순살 치킨 중량을 원상복구합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지난 9월 리뉴얼 출시한 순살 메뉴 중 조리 전 중량과 원육 구성을 변경했던 4개 메뉴를 종전대로 되돌린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메뉴는 간장순살, 레드순살, 반반순살(간장+레드), 반반순살(레드+허니) 4개입니다. 교촌치킨은 지난 9월 순살 신메뉴 10종을 출시하면서 기존 순살 메뉴 4종을 중량 500g, 국내산 닭다리살과 안심살 혼합 구성으로 리뉴얼 출시한 바 있습니다. 교촌 측은 리뉴얼 출시 약 한 달 만에 간장순살·레드순살·반반순살(간장+레드)에 대해 기존 중량인 700g과 기존 구성인 100% 국내산 닭다리살 원육으로 되돌리기로 했습니다. 반반순살(레드+허니)은 기존 중량인 600g과 기존 원육 구성으로 되돌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순살 신메뉴 10종은 단종할 예정입니다. 또 텀블링 방식으로 변경했던 소스 도포 조리법도 기존 붓질 도포로 되돌립니다. 이 결정은 가맹점의 운영적 측면을 고려해 11월 20일부터 적용됩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순살 메뉴 리뉴얼 출시 이후 중량과 원육 변경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GRS(대표 차우철)가 운영하는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엔제리너스는 오는 24일 반미 샌드위치 신메뉴를 선보이며 시그니처 메뉴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엔제리너스는 최근 글로벌 미식 트렌드의 확산으로 다양한 국가의 식문화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와 ‘뉴식가’를 공략하기 위해 시즌 한정 신메뉴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를 출시합니다. ‘뉴식가’란 새로운 제품에 도전하고 SNS를 통해 신제품을 알리는 것을 즐기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는 고추장 불고기와 무채, 깻잎페스토가 야채와 더해진 제품으로 한국의 식문화인 ‘쌈’을 베트남 샌드위치인 반미에 녹여냈습니다. 엔제리너스 반미 샌드위치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700만개를 넘어섰습니다. 반미 샌드위치는 오리지널 불고기, 햄&에그, 치즈 에그마요,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 총 4종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롯데GRS 관계자는 "엔제리너스의 시그니처 메뉴로 사랑받아온 반미 샌드위치를 글로벌 미식 트렌드에 발맞춰 다양한 시리즈로 선보이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독창적인 제품을 통해 제품군 및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디야커피는 글로벌 관광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위챗페이, 알리페이플러스, 유니온페이, 라인페이 등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4종을 전국 가맹점에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는 이날부터 순차 적용됩니다. 중국 본토의 위챗페이, 알리페이, 유니온페이, 주요 국가 통합 결제 게이트웨이 알리페이플러스, 대만의 라인페이 등 아시아 주요 간편결제 수단이 포함됐습니다. 이디야커피는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다양한 글로벌페이 시스템을 확대 도입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대만의 결제 서비스 ‘타이완페이’를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도입한 데 이어 이번 간편결제 확대를 통해 해외 고객 맞춤형 결제 인프라를 본격 구축했습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은 외국인 관광객뿐 아니라 가맹점의 매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결제 수단을 도입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상그룹은 자체 AI 플랫폼을 전사에 도입하며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중심 전환(AX)을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대상그룹은 2022년 전사적 디지털 전환(DT)을 선언한 이후 제품 기획부터 개발·운영까지 전 단계에서의 디지털화를 추진해왔습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DAYS', 국내외 계열사의 R&D 데이터를 통합 활용하는 '연구개발 정보 통합 데이터 허브', 영업 활동 지원·관리를 위한 ‘CRM’ 도입과 더불어 사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 프로그램' 등을 수행하며 고도화된 DT 기반을 완성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의 연장선상에서 대상그룹은 전사원의 AI 활용 능력 강화와 생산성 극대화를 목표로 자체 AI 플랫폼 '대상 AI'를 도입했습니다. 웹 검색, 자료 요약, 보고서 작성, 번역 등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해 임직원들이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상 AI’는 전용 클라우드 환경에서 자료 유출 위험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됐으며 AI 웹 검색 및 이미지 생성 기능을 연동해 종합적인 AI 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 소주 ‘새로’가 출시 3년 만에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습니다. 흔한 연예인 모델 없이 이룬 성과입니다. 핵심 콘텐츠부터 패키지, 판매 전략, 오프라인 마케팅 등 기존 소주와는 다른 노선을 택했던 새로의 전략이 세계관에 열광하는 MZ세대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포스트 코로나’ 전략 통했다..제로슈거 소주 열풍의 시작 롯데칠성음료는 '포스트 코로나'가 업계 화두였던 2022년 9월 소주 신제품 새로를 출시했습니다. 처음처럼 출시(2006년) 이후 16년 만에 선보인 신제품이라는 점보다 더 주목받은 키워드는 ‘제로슈거’였습니다. 기존 소주 제품과 달리 설탕·과당 같은 당류를 아예 사용하지 않은 소주를 내놨습니다. 건강 관리 트렌드를 반영해 알코올 도수도 16도도 낮췄습니다. 새로는 당류뿐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기존 제품과 차별화했습니다. 패키지는 도자기의 곡선미와 세로형 홈을 강조하는 동시에 당시 소주업계에서 흔하지 않았던 투명 병을 사용했습니다. 소주 고유의 맛을 지키기 위해 증류식 소주를 첨가했으며 이듬해 도입될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했습니다. 톱스타를 모델로 앞세워 흥행을 노리는 방식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팔도는 ‘이천햅쌀 비락식혜’ 누적 판매량이 출시 6주 만에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는 팔도가 예측한 시점보다 5배 빠른 속도입니다. 이천햅쌀 비락식혜는 팔도가 9월 선보인 식혜로 경기도 이천에서 당해 생산된 쌀을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소비자 조사를 통해 선호도 높은 지역 농산물을 선정했습니다. 팔도는 신제품 인기 요인으로 섭취 편의성과 풍미 개선을 꼽았습니다. 이 제품은 전통음료 최초로 풀오픈 캔 패키지를 적용했습니다. 캔 상단 전체가 열리는 형태로 입구가 넓어 가라앉은 밥알까지 섭취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유튜브 등 SNS에서도 긍정적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천햅쌀 비락식혜는 기존 제품 대비 밥알을 20% 늘려 씹는 식감을 더했고 엿기름에서 우러난 단맛으로 전통 식혜의 풍미를 강조했습니다. 실온 보관이 가능해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에 나들이용 음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팔도는 이달 말 진행되는 ‘서울바비큐페스타’에서 식혜 부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임용혁 팔도 마케팅 담당은 "이천햅쌀 비락식혜의 인기는 소비자 신뢰와 제품 혁신이 맞물린 결과"라며 "고객 니즈를 반영한 지속적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샘물은 ‘하루귀리’가 누적 판매 90만병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하루귀리는 풀무원샘물이 올해 5월 출시한 RTD 곡물차 음료로 국내산 통귀리를 우려냈습니다. 무균 충전 시스템으로 제조돼 실온에서도 최대 12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풀무원샘물은 하루귀리 성장세에 맞춰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하루귀리는 최근 코스트코 입점을 통해 유통 채널을 넓혔으며 오는 27일부터 7일간 코스트코에서 진행되는 15% 가격 할인 프로모션, 이달 31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시음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여갈 계획입니다. 하루귀리는 500mL와 1.5L 두 가지 타입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코스트코를 비롯한 전국 주요 오프라인 채널과 풀무원 공식몰 ‘#풀무원(샵풀무원)’ 및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풀무원샘물 관계자는 "출시 이후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하루귀리’가 90만병 판매를 돌파하며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이번 코스트코 입점을 비롯한 판매 채널 확대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 엑스포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롯데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공동 주최합니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2016년 대만에서 처음 시작해 독일과 미국, 호주, 베트남 등 17개국에서 총 20회 개최됐습니다. 롯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까지 총 1460여개 중소기업이 브랜드 엑스포에 참가해 1만380여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으며 상담 실적은 11억5000만달러(약 1조 6500억원)에 달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뷰티, 푸드, 생활용품 등 다양한 분야 국내 우수 중소기업 50개사가 참가합니다. 행사 기간 독일, 헝가리 등 유럽 76개사 바이어 200여명을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진행합니다. 현장에서는 B2C 판촉전을 포함해 K-뷰티 쇼케이스, 쿠킹쇼, 한류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오스트리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내에서도 1인당 GDP 수준과 구매력이 높은 중앙유럽 시장입니다. 최근 K-뷰티와 K-푸드 등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은 ‘고메 소바바치킨’의 누적 판매 2000만봉 돌파를 기념해 세번째 맛 ‘마쏘킥(마늘쏘이킥) 순살’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21일 밝혔습니다. ‘고메 소바바치킨’은 기름에 두 번 튀긴 닭고기에 CJ제일제당이 독자 개발한 ‘소스코팅 공법’을 적용해 특제 소스를 얇고 고르게 입힌 냉동 치킨 제품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갓 튀긴 듯한 바삭한 식감을 구현하며 냉동치킨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2023년 출시 이후 꾸준히 인기를 이어온 제품은 9월 말 기준 누적 판매 2000만 봉을 돌파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신제품 ‘고메 소바바치킨 마쏘킥 순살’은 ‘매콤짭짤한 소이소스에 마늘로 킥!’이라는 콘셉트로 개발됐습니다. 매콤한 간장소스에 마늘 풍미를 더해 감칠맛을 극대화했으며, 대파와 고추향을 조화롭게 담아내 야식이나 맥주 안주로도 적합합니다. CJ제일제당은 닭가슴살 특유의 퍽퍽한 식감을 줄이고 육즙은 그대로 살리기 위해 조리 공정을 개선했습니다. 소스를 얇게 코팅해 튀김 옷의 바삭함과 조화로운 맛을 구현했으며, 에어프라이어로 10분이면 완성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고메 소바바치킨 마쏘킥 순살’은 이마트, 트레이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