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2024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대표이사의 약 40%를 교체했습니다. 새로운 조직운영체계도 도입과 함께 신세계와 이마트 수장도 교체했습니다. 20일 그룹에 따르면 이마트 대표이사로 한채양 조선호텔리조트 대표를 내정했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을 이끌던 강희석 대표는 물러났습니다.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오프라인 유통 사업군은 'One 대표체제'로 전환돼 한채양 대표가 맡습니다. 신세계 대표이사로는 박주형 신세계센트럴시티 대표를 내정했습니다. 박주형 대표는 신세계와 신세계센트럴시티 대표를 겸직하게 됩니다. 손영식 현 신세계 대표는 오는 2025년 3월 23일까지 예정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습니다. 신세계푸드와 신세계L&B는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가 겸직합니다. 신세계프라퍼티와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가 겸직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합대표체제 운영을 통해 조직역량을 결집하고 시너지와 성과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신세계그룹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에는 이석구 신세계 신성장추진위 대표를 내정했고, 마인드마크 대표에는 컨텐츠 비즈니스 전문가인 김현우 대표를 외부 영입했습니다. 더블유컨셉코리아 대표에는 이주철 지마켓 전략사업본부장을 내정했습니다. 새로운 대표이사 운영구조도 도입합니다. 신세계그룹은 리테일 통합 클러스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신세계프라퍼티, SSG닷컴, 지마켓을 편제시킵니다. 예하조직 및 본부장 운영에 있어서도 통합본부장 체계 도입, 하이브리드 조직체계를 구축해 시너지를 도모합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쇄신, 강화하고 새로운 성과 창출 및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과감한 혁신 인사를 단행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성과능력주의 인사를 통해 그룹의 미래 준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그룹 내 통신계열사와 넷플릭스 간의 3년간 법정 다툼이 파트너십 체결로 막을 내렸습니다. SK브로드밴드(이하 SKB)와 SK텔레콤[017670]은 넷플릭스와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SKB와 SKT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IPTV(B tv) 등에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SKT 요금제 및 SK브로드밴드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SKT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SKT·SKB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오는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술 협력도 추진합니다. SKT·SKB는 지난 수 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넷플릭스 국내 이용자 급증하며 촉발된 다툼 SKB와 넷플릭스의 갈등은 2019년으로 거슬러올라갑니다. 2016년 한국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면서 2018년 90만명, 2019년에는 약 25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SKB는 넷플릭스 이용자 수 급증에 따라 발생하는 접속 지연, 화질 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회선 용량 증설에 나섭니다. 실제 SKB가 증설한 2022년 국제망 용량은 6300Gbps로 2018년 1259Gbps 대비 5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SKB는 해외망 용량 증설과 더불어 유지 보수에 비용이 발생한다며 넷플릭스 측에 대가 지불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대가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2019년 11월 타협점을 찾지 못한 SKB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아 글로벌 콘텐츠사업자(CP)인 넷플릭스와의 중재를 요청합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제45조에 따라서 전기통신사업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방통위에 재정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 "이중 청구" vs SKB "망사용료는 내야" 20년 4월. 방통위 중재갈등은 이듬해까지 이어지며 '법정' 다툼으로 비화했습니다. 방통위 중재 결과가 나오기 전에 SKB를 상대로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냈습니다. 넷플릭스 측이 SKB에 대가를 지급할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법원이 확인해달라는 의미입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 요금을 받은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가 CP에 망 사용료를 요구하는 것은 이중 청구라는 입장이었습니다. 캐시서버(OCA)를 무상으로 설치하겠다는 해법도 제시했지만 SKB와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법원은 2021년 6월 '망 사용료 지급' 관련 소송 1심에서 SKB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재판부는 넷플릭스가 SKB로부터 인터넷망 접속, 연결이라는 '유상의 역무'를 받고 있고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한다며 원고에 대해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넷플릭스는 CP와 ISP가 형성한 인터넷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며 법적 근거는 특정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항소에 나섭니다. 넷플릭스는 송·수신자가 발생시키는 트래픽이 비슷하면 이용자로부터 서비스 이용료만을 받는다는 것이 관행이라는 주장을 펼쳤고, SKB는 인터넷 세계 보편의 원칙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법정 다툼 마무리하며 새로운 '파트너십' 설정 '망 이용료 감정 방식'을 두고 10차 변론까지 이어오던 양사는 18일부로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양사는 공동으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앞서 있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 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최환석 SKT 경영전략담당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미디어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한 대승적 합의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SKT·SKB와의 파트너십은, 더욱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주류 트렌드가 '위스키·하이볼 인기와 일본맥주 강세'로 나타나면서 수제맥주가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외형에만 초점을 맞춰온 수제맥주 시장에서 옥석이 가려지면서 위기가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 또한 나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돌풍을 일으켰던 수제맥주 인기가 최근 잦아들고 있습니다. 국내 수제맥주 첫 상장사인 제주맥주는 2019년 73억원 수준이던 매출이 국내 코로나 발생 첫해인 2020년 매출 216억원으로 1년만에 20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적자 규모도 95억원에서 44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제주맥주는 2021년 연 매출 288억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매출은 240억원으로 16.9%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년 연속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올해도 영업손실이 1분기 21억원, 2분기 55억원으로 적자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수제맥주업체인 세븐브로이 실적은 더 요동쳤습니다. 2020년 4월 대한제분과 출시한 곰표밀맥주 흥행으로 2021년 매출이 403억원으로 457.5% 늘었고 영업이익은 119억원으로 1년만에 3000% 넘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다음해인 2022년부터 상승세가 꺾여 매출은 327억원으로 18.8% 줄었고 영업이익은 49억원으로 반토막 났습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4억6000만원으로 84.5% 감소했고 2분기에는 20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습니다. 세븐브로이 관계자는 "매출 감소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인 일본맥주의 판매 증가"라며 "우리나라는 트렌드가 빠른 소비패턴을 보이고 사회, 문화 변화에 따라 다양한 주류가 선호되고 사라지는데 최근 일본맥주의 공격적인 행보가 수제맥주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20년은 맥주시장에서 비주류이던 수제맥주가 크게 성장한 해입니다. 2019년 하반기 본격화된 일본제품 불매 여파로 일본맥주 판매가 급감하면서 국산맥주 수요가 늘었고, 이듬해 1월 주세법 개정으로 세금 방식이 종량세로 바뀌면서 소규모 맥주 양조장의 생산 부담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된 수제맥주 업체들은 근거리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한 편의점을 중심으로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했고 당시 홈술 문화 확산과 뉴트로 바람이 맞물리며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수제맥주 인기가 빠르게 사그라드는 분위기입니다. 원부자재값 상승도 수제맥주 제조사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지난해 주요 원부자재값과 국가간 물류비는 2021년 대비 적게는 20%에서 최대 400%까지 올랐습니다. 엔데믹 전환으로 대면 마케팅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비용도 늘었습니다. 제주맥주의 올 상반기 광고선전비는 25억원으로 전년 4억원 대비 약 7배 증가했습니다. 세븐브로이 역시 상반기 광고판촉비가 7억원으로 전년 1억7000만원보다 4배 늘어났습니다. 제주맥주 관계자는 "상반기 제주 위트에일을 중심으로 한 미식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 광장시장과 여의도 더현대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다"며 "단기적인 매출 효과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제품을 다시 상기시키고 심층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주맥주는 비즈니스를 수익 중심 구조로 재편하고 광고선전비도 대폭 삭감하기로 했습니다. 판매 측면에서는 배럴 시리즈, 제주누보(논알코올), 아티장 에일 등 마니아층이 형성돼 재구매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 라인업 확장에 나섭니다. 올해 수주한 곰표밀맥주 관련해서는 대한제분과 하반기 신규 라인업 출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유럽, 싱가포르 등 10여개 국가에 수출했던 해외 파이프라인도 다시 구축합니다. 부진했던 부분을 다시 활성화하고 새롭게 미국 수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븐브로이는 수제맥주의 특징인 다양성을 살려 제품군을 확장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RTD 형태의 하이볼을 수제맥주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처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해외 수출을 재개하고 유럽과 일본, 동남아 등 14개국에 수제맥주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2020년을 기점으로 단기간 대량 양산된 굿즈형 맥주들의 난립과 위스키 등 타 주종 인기로 수제맥주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굿즈형 맥주들이 시장 과도기를 맞아 정리되면서 수제맥주 시장은 브랜드 경쟁력이 있는 제품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세권 물류부지 15만㎡가 최고 49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3173가구 및 상업 중심지 기능을 갖춘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서울 동북부 생활·경제 허브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제1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노원구 '광운대역 물류부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이 수정가결됐습니다. 광운대역세권 물류부지는 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 인근에 자리하고 있으며 면적 규모는 15만6581㎡입니다. 1980년대 서울 동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 핵심 중 하나였으나 노후화와 분진·소음 등으로 인해 개선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습니다. 지난 2009년 서울시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할 당시 협상대상지로 선정됐지만, 연이은 민간사업자 공모유찰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습니다. 서울시는 코레일과 지난 2019년 5월부터 사업제안서와 아이디어공모 당선작을 토대로 사업개발계획(안)을 공동 수립하고 2020년 2월부터 사전협상에 착수했습니다. 이후 외부전문가 등과 약 2년 반 동안 10차례에 걸친 사전협상 과정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쟁점사항을 심도있게 논의한 후 계획안을 마련해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계획안의 경우 지역적 한계로 단절된 '섬'에서 새로운 '중심'으로 전환하고 동북생활권의 신 생활‧경제거점을 조성하고자 ▲자족기능 확보 ▲기반시설 확충 ▲열린공간 조성을 목표로 수립됐습니다. 우선 상업․업무용지(1만9675㎡)에는 호텔, 업무, 판매시설 등 중심지 기능을 대폭 확충해 동북권역 생활권의 신생활 및 경제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 특히 상업과 주거시설이 함께 들어가는 복합용지(7만7722㎡)에는 3173가구 주상복합아파트가 조성됩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최고 49층, 총 8개 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저층부에 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1호선·6호선 석계역을 잇는 20m 폭의 보행가로와 연도형 상가 배치, 공개공지 조성 등을 통해 가로활성화에 초점을 뒀습니다. 공공용지(1만916㎡)에는 개발사업에서 비롯된 공공기여금 약 2864억원을 활용해 도서관, 청년 커리어센터, 문화․체육센터, 주민센터 등 지역에 필요한 생활편의 시설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인근 대학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공공기숙사도 건립됩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생활 인프라 개선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철도시설로 인한 지역 단절을 해소하고자 왕복 4차로(폭 20~22m) 동~서 연결도로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연결로였던 '광운대역 보행육교'는 리모델링하고 광운대 후문과 석계로변에 보행육교를 추가 설치해 단절된 지역을 하나의 지역생활권으로 잇는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계획 수립 과정에서 동북선 경전철 월계역 개통(2026년 예정), GTX-C 광운대역 정차(2027년 예정),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등 향후 구축이 예정돼 있는 주변 광역교통망을 고려해 광역적 접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도 반영됐습니다. 도로 확장, 보행녹지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이 방안의 골자입니다. 사업시행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역활성화를 위해 광운대역 물류부지 본사 이전 및 개발사업 일부 보유‧운영을 적극 추진하고 공공기여 계획 등의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서울시와 체결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적 한계로 생활권과 단절돼 있던 광운대역 물류부지가 업무, 상업, 주거가 어우러진 동북권의 신 생활·경제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게 됐다"며 "침체된 지역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새로운 도시계획을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중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건축허가 등 관련 행정 절차를 마무리해 이르면 내년 착공 후 2029년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두산로보틱스가 다음달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다. 기술력 고도화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강화를 통해 협동로봇 시장 전반을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두산로보틱스는 14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이같이 밝혔다. 지난 2015년에 출범한 두산로보틱스는 주요 사업 영역인 최고 품질의 협동로봇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 패키지 및 플랫폼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다. 2018년 제품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시현하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에 더해 글로벌 시장(중국 제외) 4위를 달성했다. 두산로보틱스의 이 같은 가파른 성장세는 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고도화된 기술력 보유 ▲업계 최다 라인업 ▲탄탄한 해외 세일즈 네트워크 구축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두산로보틱스의 핵심 사업모델인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며 물리적으로 사람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로봇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전 직원의 약 40%를 연구개발(R&D) 인력으로 구성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해 왔으며 특히 업계 최고 수준의 힘 감지력과 충돌 민감도를 자체적인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은 타사 대비 독보적인 정밀 작업 수행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ISO 안전 인증 중에서도 최고 수준인 PLe, Cat4 인증도 선제적으로 획득하며 높은 기술력을 입증했다. 두산로보틱스는 다양한 페이로드(Payload)와 작업반경을 보유하고 있는 협동로봇을 다수 개발하며 업계 최다 라인업을 구축다. 총 13개의 협동로봇 라인업을 바탕으로 제조, 서비스, 의료와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지난에는 페이로드 20kg 이상의 협동로봇 시장에서 점유율 72%를 달성하기도 했다. 두산로보틱스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높은 기술력을 비롯해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를 통해 더 높은 성장을 견인해왔다. 총 40여개국, 100여개의 국내외 세일즈 채널을 기반으로 회사의 전체 매출 약 60% 이상을 해외(북미, 유럽 등)에서 창출하기도 했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 5개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 46.1%를 기록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상장 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페이로드 라인업 출시 및 여러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라인업을 개발하며 매출 성장에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통한 양질의 레퍼런스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사업 확장을 위한 해외 판매 채널 확대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다양한 산업 및 사람들의 생활에 안전하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협동로봇 시장과 당사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이번 상장을 통해 회사는 단기적으로는 B2B 로봇 시장을 선점하고 장기적으로는 B2C로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종합 로봇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로보틱스는 이번 상장에서 1620만주를 공모한다. 공모 예정가는 2만 1000원~2만 6000원으로 총 예상 공모금액은 3402억원~4212억원이다. 수요예측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일반청약은 오는 21일부터 양일간 진행된다. 상장 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며, 공동 주관사는 KB증권, NH투자증권, CS증권이 맡았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그룹 8개 계열사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 및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1조2000억원 규모의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고 14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참여하는 계열사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D&O 등 8곳입니다. 이번 조기 대금 규모는 작년 추석 대비 2500억원 늘었습니다. LG그룹 측은 "추석 명절을 맞아 원자재 대금, 상여금 지급 등 자금 수요가 일시적으로 몰리는 협력 회사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LG는 지난 설 명절에도 중소 협력사들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1조2000억원 규모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 바 있습니다. LG 계열사들은 납품대금 조기 지급과 별도로 협력사가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펀드, 직접 대출 등 1조 2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협력사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해 상생협력펀드에 전년 대비 2배 이상 감면된 특별 금리를 적용했습니다. LG전자 상생협력펀드를 이용하는 협력사는 시중 대비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LG전자는 2015년부터 협력사가 대금 결제일에 조기 현금화로 자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상생결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LG전자 상생결제시스템을 이용한 1차 협력사는 150곳이 넘고, 2차·3차 협력사는 1100여곳에 이릅니다. LG이노텍도 올해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지난해보다 400억 늘려 운영하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은 2020년 1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 투자지원펀드를 조성하고 중소기업의 설비, 운영자금에 대한 금리우대 등 금융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그룹 계열사들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소외 이웃들에게 생활용품, 식료품 등 생필품을 전달한다는 계획입니다. LG 관계자는 "추석 명절을 맞아 자금 수요가 늘어나는 협력사를 돕기 위해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키로 했다"며 "남품대금 조기지급, 상생결제시스템 확대 등 협력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생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엔데믹을 맞아 편의점 주류 지형이 변하고 있습니다. '노재팬' 기세가 꺾이며 일본맥주가 빠르게 점유율을 회복한 반면 코로나19 당시 열풍을 일으켰던 수제맥주의 존재감은 미미합니다. 주류 트렌드 변화와 함께 '비슷비슷한' 맛으로 차별화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최근 국내 주류업계의 이슈 중 하나는 일본맥주의 성장세입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 7월 일본맥주 수입량은 7985톤으로 전년 대비 239% 증가했습니다. 수입금액은 677만5000달러(약 90억원)으로 1년 만에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올해 7월 일본맥주 수입량은 동월 기준 최다 수입량을 기록했던 2017년(7952톤)보다도 많았습니다. 같은 달 수입금액은 불매 운동 이전인 2018년 규모(약 664만달러·88억원)를 추월했습니다. 편의점 주류별 매출에서도 일본맥주 성장세는 압도적입니다. 올해 6~8월 세븐일레븐에서 일본맥주 매출은 전년 대비 500% 신장했습니다. GS25에서는 335% 올랐습니다. 다른 편의점에서도 일본맥주는 전년보다 매출이 240~421% 증가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류업계에서는 여름이 시작되는 6월부터 가장 더운 8월까지 약 3개월을 맥주 성수기로 여기고 여름 프로모션을 집중적으로 펼칩니다. 이러한 흐름에 비춰봤을 때 일본맥주의 매출 회복 속도는 타 주종과 비교해도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경직돼 있던 한일관계는 일본 문화 콘텐츠 인기와 엔저로 인해 일본 여행이 증가하면서 지난해부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식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들어 정부 간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을 받았던 브랜드들이 실적을 회복하면서 노재팬 운동이 동력을 잃었다는 평가입니다. 여기에 '아사히 생맥주캔'이 결정적이었습니다. 아사히맥주가 2021년 선보인 수퍼드라이 생맥주 캔은 지난 5월 한국에도 한정 물량이 풀렸고 2030세대에서 오픈런을 유발했습니다. 7월부터는 한국 전용 제품이 출시됐지만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는 상황입니다. 이와 달리 수제맥주 시장은 조용합니다. 코로나19 기간 고공 성장하던 편의점 수제맥주는 지난해부터 흐름이 둔화했습니다. GS25의 수제맥주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2020년 381%, 2021년 234%에서 지난해 74%로 떨어졌습니다. 세븐일레븐 역시 2020년 550%에서 지난해 75%로 줄었습니다. 올해 6~8월 편의점 4사의 위스키 매출이 전년 대비 평균 65% 늘었고 와인 매출은 30% 증가했지만 수제맥주 매출 증가율은 평균 4~11%에 불과합니다. 수제맥주에 대한 관심 축소는 시장의 침체와 국내 수제맥주 기업들의 실적 부진으로 나타났습니다. 곰표밀맥주라는 히트 상품을 출시한 세븐브로이는 지난해 매출이 327억원으로 전년 대비 18.8% 줄었고 영업이익이 58.5% 감소한 4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 상반기 누적 매출은 90억원으로 1년 새 절반 넘게 줄었고 영업이익은 지난해 50억원에서 올해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세븐브로이와 대한제분이 2020년 4월 선보인 곰표밀맥주는 3년간 누적 판매량이 6000만캔을 넘은 대표 컬래버레이션 상품입니다. 세븐브로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핵심 상품이기도 했으나 지난 3월부로 대한제분과 상표권 계약이 종료되면서 상호와 동물 이미지가 변경됐습니다. 세븐브로이 관계자는 "곰표밀맥주에서 대표밀맥주로 전환하면서 판매량 감소와 함께 판촉비 증가로 인해 적자 전환하게 됐다"며 "대표밀맥주가 곰표밀맥주 대비 많이 알려지지 못했고 상표 변경 과정에서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유통망에서 빠진 영향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주맥주도 적자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116억원으로 전년보다 40억원 가량 늘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 대비 18.2% 감소한 105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76억원으로 지난해(40억원 적자)보다 적자 규모가 약 2배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와 엔데믹을 기점으로 주류들의 희비가 엇갈린 가운데 업계에서는 주종 다변화, 차별화 요인 부재 등을 수제맥주 침체의 배경으로 꼽고 있습니다. 2020~2021년 코로나 확산 당시 가정 내 홈술 시장이 성장하면서 자연스레 편의점에서 수제맥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MZ세대가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경험을 중요시하는 점도 코로나 초반 수제맥주 인기를 이끈 요인입니다. 특히 곰표밀맥주 성공 이후 식품업계 컬래버레이션 열풍이 불었고 시장에는 각종 협업 상품이 쏟아졌습니다. 화려한 패키지는 2030세대의 구매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 사이에서 패키지와 다르게 맛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고 출시 초반의 신선함은 지속적인 수요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수제맥주의 부족한 정체성이 빠르게 변하는 편의점 주류 트렌드 속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립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주류 트렌드가 계속 바뀐다. 지난해 초만 해도 와인이 잘 나갔는데 어느 순간 위스키가, 최근에는 또 하이볼이 뜨고 있다"며 "패키지는 화려한데 맛은 비슷한 수제맥주에 소비자 피로감이 쌓이면서 수제맥주를 찾던 고객들이 이제는 새로운 주류를 찾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취임 후 5년 동안 겸손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굵직한 사업재편을 이뤄내 안팎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구 회장은 곤혹스런 상황을 맞았습니다. 어머니인 김영식 여사, 여동생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와 구연수씨가 상속회복청구 소송을 제기하면서 상속분쟁이 발생한 때문입니다. 구본무 전 회장이 별세하고 가족간 협의서를 통해 상속이 완료된지 4년 이상 지난뒤 입니다. LG 안팎에서는 '대표적인 지배구조 모범기업'으로 꼽혀온 LG그룹에서 총수 가족간 분쟁이 발생한데 대해 매우 낯설어 하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이번 소송이 향후 경영권 분쟁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분석마저 나오는 실정입니다. 소송의 핵심은 소를 제기한 측이 '가족간 협의와 협의서 작성 과정에서 어떤 내용과 절차에 문제가 있었느냐'를 입증하는 것이 관건으로 전해집니다. 법조계에서는 4년전 협의서를 뒤집을만한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기 쉽지않은데다 상속완료 후 4년이 지나 제척기간(3년)이 지난점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럴 경우 소송이 지지부진해지고 소모적인 분쟁으로 LG브랜드가치 훼손만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때문에 LG 안팎에서는 구광모 회장과 가족들이 소송이 아닌 화해를 모색해야 하고, 10월 본격적인 재판이 시작되기 전 지금이 골든타임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배구조 모범기업에서 발생한 초유의 가족 분쟁 2003년 LG그룹은 3년여 작업끝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을 완료했습니다. 국내에 지주회사 개념과 제도가 도입된 뒤 첫 사례로, 한국 대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한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평가됐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의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대기업 중심, 대기업 총수와 가족 중심의 경영구조가 고착화돼왔습니다. 이런 구조는 대기업이 산업과 경제 발전을 이끌어왔다는 긍정적인 면과 함께 계열사간 얽히고 설킨 지분구조를 이용한 총수와 가족들의 전횡, 계열사간 부당지원, 권력과의 유착 등 부정적인 면도 노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들에게 '반재벌-반기업' 정서가 강하게 자리잡았습니다. 지주회사체제 도입은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기업의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자는 것입니다. 하지만 복잡하게 얽힌 지분구조를 지주회사 중심으로 단순화하는 일은 대부분 대기업이 엄두조차 내기 어려운 과제였습니다. 섣불리 추진했다가는 엄청난 비용이 수반되고, 진행과정에서 취약한 고리가 드러나면 외부의 적대적인 인수합병(M&A) 공격에 노출되는 등 대주주 경영권이 위협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LG는 당시 구본무 회장 주도로 과감하게 추진했고 누구도 가보지 못한 길을 만들어냈습니다. LG 이후 많은 대기업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고, 추가적인 제도정비와 기업들의 노력으로 현재 국내 대기업 지배구조 투명성은 글로벌 기준에 걸맞는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LG그룹은 지주회사 체제 전환뿐 아니라 수많은 계열분리도 큰 잡음없이 이뤄냈습니다. 계열분리는 그동안 공동경영을 하던 대주주 일가들이 자신이 경영할 계열사를 갖고 분가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복잡한 이해관계가 개입돼 분란이 있을 수 있지만, 무난하게 정리된 겁니다. GS그룹의 분할은 특히 주목받았습니다. LG-GS 분할은 1947년 구인회-허만정 공동창업주에서 시작돼 3대에 걸친 구씨-허씨 가문의 공동경영체제를 마감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당시 재계 2위의 덩치에도 1년여만에 계열분리 작업이 마무리됐고, 2005년 GS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공식 출범합니다. 60년 가까운 공동경영 과정에서 누적된 수많은 대주주 일가의 이해관계에도 큰 잡음없이 계열분리가 이뤄지자 당시 재계에선 '아름다운 이별'이란 평가까지 나왔습니다. GS뿐 아니라 희성그룹, LIG, LS, LF, LX 등 구씨 일가의 많은 계열분리도 별다른 마찰없이 이뤄졌습니다. 이런 과정을 지켜본 재계와 전문가들은 LG그룹을 대표적인 지배구조 모범기업으로 꼽아왔습니다. 이번 상속분쟁을 '초유의 사태'라고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상속 분쟁인데 경영권 분쟁을 걱정하는 이유 LG그룹이 지배구조 모범기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던데에는 '경영 안정을 최우선시 해야 한다'는 대주주 일가의 공감대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가족간 경영권 분쟁이나 기업사냥꾼의 공격으로 기업 존립 자체가 위협받은 사례는 차고도 넘칩니다. 이에 따라 LG는 '장자 승계'와 '철저한 후계 교육'이란 원칙을 지켜왔습니다. 장자 승계 원칙에 대해 비판도 있었지만, 이는 한국 대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경영 안정을 위해 자연스럽게 형성된 구조로 이해돼왔습니다. LG그룹의 '장자 승계'와 '철저한 후계교육'이란 원칙은 그룹의 창업정신인 인화(人和, 사람을 아끼고 서로 화합한다)를 통해 더 자연스럽게 대주주 일가와 그룹에 투영됐습니다. 허씨 가문을 비롯해 많은 대주주 일가들은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양보하고 협조하면서 그룹의 경영 안정을 지원했습니다. 이를 디딤돌 삼아 2대 구자경 회장과 3대 구본무 회장은 경영에 집중, LG를 글로벌 브랜드 반열에 올려놓았습니다. 구광모 회장도 일찌감치 그룹 후계자로 정해졌습니다. 아들이 없는 구본무 전 회장은 2004년 가족회의를 통해 동생의 장자인 구 회장을 양자로 삼았고, LG전자 대리로 입사해 차근차근 실무를 배웠습니다. 구본무 전 회장 별세 후 그룹을 맡은 구 회장은 대주주 일감 몰아주기 논란 소지가 있는 계열사들을 매각해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한편 미래성장을 위해 그룹의 사업구조 재편을 주도해왔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약화와 적자가 누적된 LG전자 휴대폰사업을 과감하게 접었고 계열사별로 비핵심사업들은 매각했습니다. 반면 미래먹거리인 자동차 전장사업, 2차전지사업, 로봇사업 등을 키우기 위해 투자를 확대해왔습니다. 이런 와중에 구광모 회장은 가족과의 상속분쟁이라는 곤혹스런 이슈를 만났고, LG그룹 임직원들도 그룹 역사상 매우 낯선 상황을 맞닥뜨리게 됐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번 상속 소송이 향후 경영분쟁의 불씨가 될 수도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마저 내놓고 있습니다. 구본무 전 회장의 유산은 LG그룹 지주사인 (주)LG 지분 11.28%를 포함해 약 2조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LG 지분은 구광모 회장이 8.76%를, 딸인 구연경 대표 2.01%, 구연수씨가 0.51%를 각각 상속받았습니다. 두 동생은 어머니 김영식 여사와 금융투자상품과 부동산, 미술품 등 5000억원 가량을 추가로 상속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 LG그룹 지배구조 정점인 지주사 (주)LG 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지분은 총 41.7% 입니다. 이중 구광모 회장의 지분은 15.95% 입니다. 김영식 여사와 두딸 지분은 총 7.84% 입니다. 나머지 지분은 많은 대주주 일가, 그룹내 일부 재단에 분산돼 있습니다. 구광모 회장이 상속받은 재산의 핵심이 지주사 지분 8.76% 임을 감안하면, 결국 이번 소송의 핵심은 지주사 지분 일부를 돌려달라는 것이 됩니다. 가능성은 낮지만, 소송 결과에 따라선 '누구도 확실한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은, 매우 분산된 지분구조'가 될 수 있고 이럴경우 LG그룹 경영권에 복잡한 함수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불안한 경영권은 많은 비용을 치를 수 있습니다. 국내 한 유력그룹은 10년 가까운 형제간 경영권 분쟁으로 경영에너지를 소비한 뒤 경영환경 악화로 고전중입니다. 또 다른 그룹은 친족의 M&A를 막아내려 손잡았던 외국계기업이 오히려 경영권을 위협하면서 막대한 비용출혈과 경영권 불안에 고심하고 있습니다.투자 등 미래준비 차질, 브랜드가치 하락, 임직원 의욕상실 등 보이지 않는 비용도 큽니다. ▲계획된 녹음파일까지 동원된 소송 수렁속으로..9월이 소취하-화해 모색할 골든타임 소송을 제기한 가족들은 상속 과정과 절차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상속재산분할협의를 했기 때문에 상속권이 침해됐다고 주장하며 상속회복청구소송을 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대해 구 회장측은 "지금까지 이어온 경영권 승계 룰은 경영권 관련 재산은 경영을 책임지는 사람이, 그 외 가족은 소정의 비율로 개인재산을 받는 것"이라며 "이 원칙을 잘 이해하고 있는 상속인들이 협의를 거쳐 합의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상속원칙에 따라 후계자인 구광모 회장에게 경영권 관련 지분 대부분이 상속된 것이고, 이 내용은 가족간 협의와 상속재산분할협의서 날인을 통해 확인한 뒤 2018년 11월 상속이 완료됐다는 것입니다. 법조계에서는 '4년 전 협의서를 뒤집을만한 증거가 제시되느냐'와 '상속이 완료된지 4년이 지난 상황에서 소가 제기돼 제척기간(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기간, 3년)을 넘긴 것이 아니냐' 두가지가 소송의 핵심이라는 분석입니다. 명확한 증거 제시와 제척기간 모두 소를 제기한 측으로선 어려운 숙제 입니다. 이와 관련 소를 제기한 가족들은 가족간 대화 녹음파일을 유일한 증거로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 녹음파일은 상속이 논의되고 완료된 2018년 11월 이전이 아니라 4년이 지난 2022년, 소송을 제기한 올해 2월 직전에 녹음된 것이어서 법조계 일각에서는 '소송을 위해 계획되고 유도된 녹음'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다음달(10월) 본격적으로 재판이 시작될 것으로 파악됩니다. 창업정신인 인화를 바탕으로 큰 분란없이 안정적인 경영을 해온 LG 대주주 일가가 녹음파일까지 동원된 소송의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소송에 따른 유무형의 손실은 소송 당사자들뿐 아니라 LG그룹과 임직원에게도 돌아갑니다. 본격적인 재판을 앞둔 9월말에는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는 추석 연휴가 있습니다. 소송 당사자나 LG그룹이 소송의 수렁에 빠지지 않기 위해 소를 취하하고 화해를 모색할 골든타임 입니다. LG그룹 총수 가족들이 소통과 화해를 통해 인화의 전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애플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위치한 애플파크에서 신제품 발표행사 '원더러스트'를 열고 스마트폰 아이폰 15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애플이 선보인 아이폰 15 시리즈는 ▲아이폰 15 ▲아이폰 15 플러스 ▲아이폰 프로 ▲아이폰 프로 맥스 등 총 4종입니다. 이번 신작에 '아이폰 울트라'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출고가는 아이폰15 125만원(128GB), 아이폰 15 플러스 135만원(128GB), 아이폰15 프로 155만원(128GB), 아이폰15 프로 맥스 190만원(256GB)으로 형성됐습니다. 전작 대비 100달러(약 13만원)가량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가격은 동결된 채 출시됐습니다. 아이폰 15시리즈는 전작과 동일하게 6.1인치형(15.5cm)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cm) 플러스 모델로 출시됐습니다. 프로 시리즈도 동일하게 6.1인치형과 6.7인치형 프로 맥스로 구성됐습니다. 전작과 가장 큰 변화는 충전 단자입니다. 아이폰 15시리즈에 모두 USB-C 타입이 처음으로 적용됐습니다. 애플은 "보편적인 표준으로 잡은 커넥터를 사용해 아이폰, 맥, 아이패드를 충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폰 15시리즈의 USB-C 탑재는 유럽연합(EU)의 C타입 탑재 의무화 법안에 따른 것입니다. 유럽연합은 2024년 말까지 유럽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자기기에 USB-C 탑재를 의무화하는 방안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핑크 ▲옐로 ▲그린 ▲블루 ▲블랙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아이폰 프로 모델은 ▲블랙 ▲화이트 ▲블루 ▲내추럴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일부 국가 및 지역에서 오는 15일 금요일 오전 5시부터 사전 주문할 수 있으며, 매장 판매는 오는 22일 금요일부터 시작됩니다. 한국 출시일은 미정입니다.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는 ‘티타늄' 소재가 적용됐습니다. 애플은 "우주선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프리미엄 합금은 어느 금속에 견줘도 가장 높은 비강도를 자랑한다"면서 "애플 사상 가장 가볍다"고 강조했습니다. 3나노미터 칩인 A17 Pro 시리즈가 탑재됐습니다. 애플 측은 A17이 전작 대비 10% 빠르며, 에너지 효율이 20%가량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게이밍 성능이 강화됐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스위치 형식의 무음 버튼은 버튼으로 대체됐습니다. 해당 버튼을 이용해 손전등을 켜거나, 음성 메모, 집중 모드, 번역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도 상승했습니다. 프로에는 3배 광학 줌이, 프로 맥스에는 5배 광학 줌이 탑재됐습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애플 비전 프로'와 연동되는 3차원 사진과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기본 모델 시리즈에는 14프로에 적용됐던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탑재됐습니다. 이로써 아이폰 시리즈에서 ‘노치’는 사라졌습니다. 또한 A16 바이오닉 칩이 사용됐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가격 동결…향후 환율 변동 반영되나? 아이폰 15시리즈 출고가가 전작과 동일하게 형성됐지만 소비자의 불만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대비 줄어든 원달러 환율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형성된 환율이 향후 출시되는 애플 제품에도 적용 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아이폰 14 프로는 환율 상승이 반영되며 아이폰 13 프로보다 20만원 가량 늘었습니다. 아이폰 14 시리즈를 출시한 2022년 9월 7일 마감 기준 원달러 환율은 1384.2원이었고 아이폰 13 시리즈가 출시한 2021년 9월 14일 마감 기준 원달러 환율은 1170.8원이었습니다. 미국 출고가 기준으로 아이폰 13프로와 아이폰 14프로는 모두 999달러였습니다. 2021년 환율 기준으로는 116만 9630원, 2022년 환율 기준으로는 138만 2820원입니다. 지난 9월 12일 종가 기준 원달러 환율인 1327.8원을 적용하면 132만6470원으로 작년 대비 5만원 낮아집니다. 아이폰 적용 환율이 1400원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어도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추가가 되지 않는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기능을 도입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을 최신버전(v10.3.5)으로 업데이트해야합니다. 이후 카카오톡 설정 내 프로필 관리 영역에서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관계자는 "업데이트는 배포가 완료됐지만 이용자 상황에 따라 시기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면서 "14일 전까지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이용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다른 사람이 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가지고 있거나 전화번호 검색해 친구 추가를 시도해도 친구 추가가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는 "멀티프로필·차단·톡사이렌 등 사생활 보호 기능이 존재했지만 원치 않는 상대가 친구 추가하거나 피싱·스팸 등 불필요한 메시지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이용자 불안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한 이용자를 친구로 추가하기 위해서는 친구탭 내 상단에 친구 추가 버튼을 클릭해 카카오톡 ID로 추가하거나 친구 추가용 QR 코드를 스캔해야 합니다. 또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서 친구의 프로필을 클릭해 친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은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카카오는 이용자의 대화 스트레스, 부담을 줄이고 일상 속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지난 5월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3개월간 '조용히 나가기', '조용한 채팅방' 등 다양한 개선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한 이용자 편의 기능도 도입했습니다. 우선 실험실 기능이었던 '말풍선 더블탭 공감 기능'이 정식 기능으로 반영됐습니다. 카카오톡 내 저장 여유공간도 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이용자들은 설정 내 저장공간 관리에서 보유한 채팅방별 데이터 크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유한 캐시·미디어 데이터를 일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양주일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개선 사항들을 반영해 이용자 만족도 및 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그룹이 2024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대표이사의 약 40%를 교체했습니다. 새로운 조직운영체계도 도입과 함께 신세계와 이마트 수장도 교체했습니다. 20일 그룹에 따르면 이마트 대표이사로 한채양 조선호텔리조트 대표를 내정했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을 이끌던 강희석 대표는 물러났습니다.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등 오프라인 유통 사업군은 'One 대표체제'로 전환돼 한채양 대표가 맡습니다. 신세계 대표이사로는 박주형 신세계센트럴시티 대표를 내정했습니다. 박주형 대표는 신세계와 신세계센트럴시티 대표를 겸직하게 됩니다. 손영식 현 신세계 대표는 오는 2025년 3월 23일까지 예정된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습니다. 신세계푸드와 신세계L&B는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가 겸직합니다. 신세계프라퍼티와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가 겸직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합대표체제 운영을 통해 조직역량을 결집하고 시너지와 성과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신세계그룹 측은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에는 이석구 신세계 신성장추진위 대표를 내정했고, 마인드마크 대표에는 컨텐츠 비즈니스 전문가인 김현우 대표를 외부 영입했습니다. 더블유컨셉코리아 대표에는 이주철 지마켓 전략사업본부장을 내정했습니다. 새로운 대표이사 운영구조도 도입합니다. 신세계그룹은 리테일 통합 클러스터를 신설하고 산하에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신세계프라퍼티, SSG닷컴, 지마켓을 편제시킵니다. 예하조직 및 본부장 운영에 있어서도 통합본부장 체계 도입, 하이브리드 조직체계를 구축해 시너지를 도모합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쇄신, 강화하고 새로운 성과 창출 및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과감한 혁신 인사를 단행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성과능력주의 인사를 통해 그룹의 미래 준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SK그룹 내 통신계열사와 넷플릭스 간의 3년간 법정 다툼이 파트너십 체결로 막을 내렸습니다. SK브로드밴드(이하 SKB)와 SK텔레콤[017670]은 넷플릭스와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SKB와 SKT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IPTV(B tv) 등에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SKT 요금제 및 SK브로드밴드의 IPTV 상품과 결합한 넷플릭스 번들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물론, SKT의 구독 상품 T우주에도 넷플릭스 결합 상품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넷플릭스가 최근 출시한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내놓을 계획입니다. SKT·SKB는 고객을 위한 새로운 상품을 오는 2024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입니다. 기술 협력도 추진합니다. SKT·SKB는 지난 수 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한다는 계획입니다. 넷플릭스 국내 이용자 급증하며 촉발된 다툼 SKB와 넷플릭스의 갈등은 2019년으로 거슬러올라갑니다. 2016년 한국에 진출한 넷플릭스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오면서 2018년 90만명, 2019년에는 약 250만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SKB는 넷플릭스 이용자 수 급증에 따라 발생하는 접속 지연, 화질 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회선 용량 증설에 나섭니다. 실제 SKB가 증설한 2022년 국제망 용량은 6300Gbps로 2018년 1259Gbps 대비 5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SKB는 해외망 용량 증설과 더불어 유지 보수에 비용이 발생한다며 넷플릭스 측에 대가 지불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대가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2019년 11월 타협점을 찾지 못한 SKB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아 글로벌 콘텐츠사업자(CP)인 넷플릭스와의 중재를 요청합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제45조에 따라서 전기통신사업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방통위에 재정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 "이중 청구" vs SKB "망사용료는 내야" 20년 4월. 방통위 중재갈등은 이듬해까지 이어지며 '법정' 다툼으로 비화했습니다. 방통위 중재 결과가 나오기 전에 SKB를 상대로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냈습니다. 넷플릭스 측이 SKB에 대가를 지급할 의미가 없다는 사실을 법원이 확인해달라는 의미입니다. 넷플릭스는 소비자 요금을 받은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가 CP에 망 사용료를 요구하는 것은 이중 청구라는 입장이었습니다. 캐시서버(OCA)를 무상으로 설치하겠다는 해법도 제시했지만 SKB와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법원은 2021년 6월 '망 사용료 지급' 관련 소송 1심에서 SKB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재판부는 넷플릭스가 SKB로부터 인터넷망 접속, 연결이라는 '유상의 역무'를 받고 있고 이에 대한 대가를 지급해야한다며 원고에 대해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넷플릭스는 CP와 ISP가 형성한 인터넷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며 법적 근거는 특정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항소에 나섭니다. 넷플릭스는 송·수신자가 발생시키는 트래픽이 비슷하면 이용자로부터 서비스 이용료만을 받는다는 것이 관행이라는 주장을 펼쳤고, SKB는 인터넷 세계 보편의 원칙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법정 다툼 마무리하며 새로운 '파트너십' 설정 '망 이용료 감정 방식'을 두고 10차 변론까지 이어오던 양사는 18일부로 제기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취하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합의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양사는 공동으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앞서 있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 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최환석 SKT 경영전략담당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미디어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한 대승적 합의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AI 컴퍼니로의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국내외 다양한 플레이어와 상호 협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토니 자메츠코프스키 넷플릭스 아시아 태평양 사업 개발 부문 부사장(VP)은 "SKT·SKB와의 파트너십은, 더욱 많은 한국 회원들에게 편리한 시청 환경을 선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공동의 고객을 위해 함께 걸어갈 여정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주류 트렌드가 '위스키·하이볼 인기와 일본맥주 강세'로 나타나면서 수제맥주가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외형에만 초점을 맞춰온 수제맥주 시장에서 옥석이 가려지면서 위기가 기회가 될 것이란 전망 또한 나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돌풍을 일으켰던 수제맥주 인기가 최근 잦아들고 있습니다. 국내 수제맥주 첫 상장사인 제주맥주는 2019년 73억원 수준이던 매출이 국내 코로나 발생 첫해인 2020년 매출 216억원으로 1년만에 20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적자 규모도 95억원에서 44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제주맥주는 2021년 연 매출 288억원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매출은 240억원으로 16.9%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년 연속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올해도 영업손실이 1분기 21억원, 2분기 55억원으로 적자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수제맥주업체인 세븐브로이 실적은 더 요동쳤습니다. 2020년 4월 대한제분과 출시한 곰표밀맥주 흥행으로 2021년 매출이 403억원으로 457.5% 늘었고 영업이익은 119억원으로 1년만에 3000% 넘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다음해인 2022년부터 상승세가 꺾여 매출은 327억원으로 18.8% 줄었고 영업이익은 49억원으로 반토막 났습니다. 올 1분기 영업이익은 4억6000만원으로 84.5% 감소했고 2분기에는 20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습니다. 세븐브로이 관계자는 "매출 감소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인 일본맥주의 판매 증가"라며 "우리나라는 트렌드가 빠른 소비패턴을 보이고 사회, 문화 변화에 따라 다양한 주류가 선호되고 사라지는데 최근 일본맥주의 공격적인 행보가 수제맥주 실적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2020년은 맥주시장에서 비주류이던 수제맥주가 크게 성장한 해입니다. 2019년 하반기 본격화된 일본제품 불매 여파로 일본맥주 판매가 급감하면서 국산맥주 수요가 늘었고, 이듬해 1월 주세법 개정으로 세금 방식이 종량세로 바뀌면서 소규모 맥주 양조장의 생산 부담이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된 수제맥주 업체들은 근거리 유통채널로 자리매김한 편의점을 중심으로 앞다퉈 신제품을 출시했고 당시 홈술 문화 확산과 뉴트로 바람이 맞물리며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수제맥주 인기가 빠르게 사그라드는 분위기입니다. 원부자재값 상승도 수제맥주 제조사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지난해 주요 원부자재값과 국가간 물류비는 2021년 대비 적게는 20%에서 최대 400%까지 올랐습니다. 엔데믹 전환으로 대면 마케팅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관련 비용도 늘었습니다. 제주맥주의 올 상반기 광고선전비는 25억원으로 전년 4억원 대비 약 7배 증가했습니다. 세븐브로이 역시 상반기 광고판촉비가 7억원으로 전년 1억7000만원보다 4배 늘어났습니다. 제주맥주 관계자는 "상반기 제주 위트에일을 중심으로 한 미식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 광장시장과 여의도 더현대에서 팝업 스토어를 진행했다"며 "단기적인 매출 효과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제품을 다시 상기시키고 심층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제주맥주는 비즈니스를 수익 중심 구조로 재편하고 광고선전비도 대폭 삭감하기로 했습니다. 판매 측면에서는 배럴 시리즈, 제주누보(논알코올), 아티장 에일 등 마니아층이 형성돼 재구매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 라인업 확장에 나섭니다. 올해 수주한 곰표밀맥주 관련해서는 대한제분과 하반기 신규 라인업 출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유럽, 싱가포르 등 10여개 국가에 수출했던 해외 파이프라인도 다시 구축합니다. 부진했던 부분을 다시 활성화하고 새롭게 미국 수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븐브로이는 수제맥주의 특징인 다양성을 살려 제품군을 확장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RTD 형태의 하이볼을 수제맥주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것처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해외 수출을 재개하고 유럽과 일본, 동남아 등 14개국에 수제맥주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2020년을 기점으로 단기간 대량 양산된 굿즈형 맥주들의 난립과 위스키 등 타 주종 인기로 수제맥주 시장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굿즈형 맥주들이 시장 과도기를 맞아 정리되면서 수제맥주 시장은 브랜드 경쟁력이 있는 제품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세권 물류부지 15만㎡가 최고 49층 규모의 주상복합아파트 3173가구 및 상업 중심지 기능을 갖춘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서울 동북부 생활·경제 허브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제1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노원구 '광운대역 물류부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이 수정가결됐습니다. 광운대역세권 물류부지는 서울 노원구 월계동 광운대역 인근에 자리하고 있으며 면적 규모는 15만6581㎡입니다. 1980년대 서울 동북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 핵심 중 하나였으나 노후화와 분진·소음 등으로 인해 개선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습니다. 지난 2009년 서울시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할 당시 협상대상지로 선정됐지만, 연이은 민간사업자 공모유찰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습니다. 서울시는 코레일과 지난 2019년 5월부터 사업제안서와 아이디어공모 당선작을 토대로 사업개발계획(안)을 공동 수립하고 2020년 2월부터 사전협상에 착수했습니다. 이후 외부전문가 등과 약 2년 반 동안 10차례에 걸친 사전협상 과정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쟁점사항을 심도있게 논의한 후 계획안을 마련해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계획안의 경우 지역적 한계로 단절된 '섬'에서 새로운 '중심'으로 전환하고 동북생활권의 신 생활‧경제거점을 조성하고자 ▲자족기능 확보 ▲기반시설 확충 ▲열린공간 조성을 목표로 수립됐습니다. 우선 상업․업무용지(1만9675㎡)에는 호텔, 업무, 판매시설 등 중심지 기능을 대폭 확충해 동북권역 생활권의 신생활 및 경제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입니다. 특히 상업과 주거시설이 함께 들어가는 복합용지(7만7722㎡)에는 3173가구 주상복합아파트가 조성됩니다. 주상복합아파트는 최고 49층, 총 8개 동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저층부에 지하철 1호선 광운대역~1호선·6호선 석계역을 잇는 20m 폭의 보행가로와 연도형 상가 배치, 공개공지 조성 등을 통해 가로활성화에 초점을 뒀습니다. 공공용지(1만916㎡)에는 개발사업에서 비롯된 공공기여금 약 2864억원을 활용해 도서관, 청년 커리어센터, 문화․체육센터, 주민센터 등 지역에 필요한 생활편의 시설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인근 대학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공공기숙사도 건립됩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생활 인프라 개선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철도시설로 인한 지역 단절을 해소하고자 왕복 4차로(폭 20~22m) 동~서 연결도로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연결로였던 '광운대역 보행육교'는 리모델링하고 광운대 후문과 석계로변에 보행육교를 추가 설치해 단절된 지역을 하나의 지역생활권으로 잇는다는 구상입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계획 수립 과정에서 동북선 경전철 월계역 개통(2026년 예정), GTX-C 광운대역 정차(2027년 예정),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등 향후 구축이 예정돼 있는 주변 광역교통망을 고려해 광역적 접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도 반영됐습니다. 도로 확장, 보행녹지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이 방안의 골자입니다. 사업시행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역활성화를 위해 광운대역 물류부지 본사 이전 및 개발사업 일부 보유‧운영을 적극 추진하고 공공기여 계획 등의 성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서울시와 체결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적 한계로 생활권과 단절돼 있던 광운대역 물류부지가 업무, 상업, 주거가 어우러진 동북권의 신 생활·경제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게 됐다"며 "침체된 지역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새로운 도시계획을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중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건축허가 등 관련 행정 절차를 마무리해 이르면 내년 착공 후 2029년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