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텔레콤은 성장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에 장기기억 기능과 멀티모달(Multi-modal) 기능을 장착해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고 24일 밝혔습니다. 2월 중에 도입하는 장기기억 기능에 따라 에이닷 사용자는 과거에 에이닷과 대화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에이닷과 대화를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텍스트 외에 음성, 이미지, 제스처, 생체 신호 등 여러 방식의 데이터를 인간처럼 종합 추론하고 의사소통까지 할 수 있는 AI 기술인 멀티모달 기능을 에이닷에 적용,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 사항이나 업무 처리를 정확하게 해줄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AI 기술 내재화를 통해 2017년부터 AI 기술을 NUGU, TMAP 등에 상용 적용했습니다. 2019년부터 한국어 기반 언어 모델인 BERT, BART, GPT-2를 개발해 이를 오픈 소스로 공개함으로써 많은 기업·학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20년부터는 초거대 언어 모델인 GPT-3와 유사 성능을 보이는 한국어 범용 언어 모델(GLM) 개발을 위해 국립국어원과 제휴한 바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5월 국내 최초로 GPT-3 한국어 특화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마이크로모빌리티와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을 연구하는 국제 비영리 기관 ‘MRP(Micromobility Research Partnership)’ 협회가 국내 개인 이동수단별 사고 현황 데이터를 16일 분석 발표했습니다. MRP협회는 이동수단별 사고를 분석한 결과, 전동킥보드가 다른 개인 이동수단보다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제시했습니다. MRP협회는 최근 5년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 중 개인 이동수단 사고(2021년 기준)를 분석했습니다. 이륜자동차로 인한 사고가 65.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전거, 원동기가 각각 23.1%, 9.8%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륜자동차와 자전거가 전체 개인 이동수단 사고의 88%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전동킥보드의 경우 2%를 기록했습니다. 또 유형별로 사고 사망자 수를 살펴보면 인구 100만명 당 이륜자동차가 65명, 자전거가 22명인 반면, 전동킥보드는 1명으로 타 개인 이동수단 대비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개인 이동수단별 치사율(2021년 기준 최근 5년간)을 비교하면 전동킥보드 치사율은 1.08%로 개인 이동수단 중 가장 낮았고 원동기가 1.73%로 가장 높은 치사율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가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오는 2월 1일 오전 10시(현지시간)에 '삼성 갤럭시 언팩 2023' 행사를 열어 새로운 '갤럭시 S 시리즈'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삼성전자가 코로나19 이후 언팩 행사를 샌프란시스코에서 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3년 만입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이번 언팩을 통해 엔데믹 시대를 겨냥한 갤럭시 S23과 새로운 스마트 제품을 함께 선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갤럭시 S22가 99만9900원에 출시되었던 만큼 갤럭시 S23은 물가 인상 등을 고려, 출시가가 다소 높아질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언팩 행사는 삼성전자 뉴스룸과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스마트폰 카메라 부품 전문기업인 액트로(대표이사 하동길)가 용인시 대표적인 연말연시 이웃돕기 운동인 '사랑의 열차 이어 달리기'에 성금 500만원을 기탁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액트로는 2018년부터 매년 ‘사랑의 열차 이어달리기’ 등에 꾸준히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열차 이어달리기’는 용인시가 진행하는 연말연시 이웃돕기 캠페인으로, 기탁받은 성금과 물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용인시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 지원에 사용됩니다. 하동길 액트로 대표는 "코로나19로 힘든 겨울을 보내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며 “액트로는 앞으로도 따뜻한 사회 분위기 조성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는 지난해 10월 발생한 이른바 카톡 먹통 사태(카카오톡 서비스 장애)관련, 피해 보상으로 모든 일반 이용자들에게 이모티콘 3종을 지급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모티콘 3종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춘식이 이모티콘 1종과 90일간 쓸 수 있는 토심이와 토뭉이·망그러진 곰 2종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2종(2000원·3000원)과 카카오톡 데이터 관리 서비스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선착순 300만명)도 제공합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소비자들에게 미리 비용(펀딩)을 받는 방법으로 상품을 제작하는 공동주문 플랫폼이고, 톡서랍 플러스는 카카오톡 대화 기록,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을 보관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카카오는 “이번 사건을 통해 다시 한 번 뼈아프게 깨달은 건, 카카오가 전국민 일상을 지키고 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이었다”며 “다시는 모두의 대화가 멈추는 일이 없도록, 국민 모두가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단단한 소통 플랫폼이 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유플러스는 올해부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본격화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돌 교양 검증 예능<교양있고>와 오디오드라마 <썸타임즈>를 이달 중 추가로 공개하고 프로야구 LG트윈스 구단의 2022년 시즌을 담은 <아워게임>를 시청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12월 U+모바일tv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디저볼래>를 처음 공개하며 콘텐츠 제작사로서 발걸음을 디뎠습니다. 제작된 콘텐츠는 U+모바일tv 및 IPTV(U+TV), 아이돌플러스 등 이른바 LG유플러스의 ‘놀이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되고 일부 콘텐츠는 외부 채널에도 공개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워게임>은 티빙 오리지널로 방영하며 <썸타임즈>는 윌라, 스포티파이 등을 통해 공개 예정입니다. 내부 공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통 및 IP 사업 등 분야를 확대해 수익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덕재 LG유플러스 CCO는 "올해는 실험정신을 바탕으로 새롭고 도전적인 콘텐츠를 선보여 U+3.0 실현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035720]는 지난 10월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이른바 '카톡 먹통 사태'와 관련, 피해를 신고한 소상공인들에게 일괄적으로 현금 보상을 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현금 보상액 기준은 소상공인의 매출 손실 규모가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 입니다. 피해액 산정은 소상공인의 영업이익률과 대체 서비스 유무, 서비스의 카카오 점유율 등을 반영했습니다. 지원 금액 산정 구간은 소상공인들이 접수한 피해 금액 중앙값을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이 외에도 50만원이 넘는 피해 사례는 카카오 1015 피해지원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 추가 지원을 고려할 계획입니다. 현금 지원과 별도로 카카오는 '소상공인을 위한 카카오톡 채널 캐시 프로그램'을 신설해 전체 소상공인에게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의 무상 캐시를 지급합니다. 4800만여 명에 달하는 카카오톡 이용자 모두에게는 이모티콘 총 3종(영구 1종, 90일 2종)을 일괄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모티콘은 다음 달 5일부터 지급합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번 피해지원은 1015 장애를 계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 CNS가 디지털 마케팅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G CNS는 최근 기존 마케팅 사업 조직을 'CX디지털마케팅사업담당'으로 확대 개편하고 약 100명의 인력을 배치했습니다. CX는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로 고객경험을 뜻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온라인, 모바일 등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LG CNS는 디지털 마케팅에 빅데이터, AI 등 DX기술을 접목해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활동 전개 ▲성과 측정 등 디지털 마케팅 전 단계를 아우르는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언택트 시대와 맞물려 대면 영업과 마케팅이 어려워지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올해 국내 전체 광고비 시장 전망치인 18조7000억원 중, 디지털 광고 시장은 약 11조1000억원(5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는 2020년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인 7조5000억원 대비 약 50% 성장한 수치입니다. LG CNS는 최근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LG CNS는 이달 초 진행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T는 ‘아시아 커뮤니케이션 어워드(이하 ACA, Asia Communication Awards) 2022’에서 2개 부문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KT가 수상한 ACA 2022는 영국의 텔레콤 전문 매체 토탈 텔레콤(Total Telecom)주관으로 진행되는 WCA(World Communication Awards)의 아시아 기업 대상 시상식이다. KT는 ACA 2022에서 ▲5G(5G deployment)▲올해의 통신사 ▲위기대응▲사이버보안▲올해의 디지털혁신프로젝트 등 총 5개 부문의 수상 후보에 올라 5G와 올해의 통신사 2부문에서 아시아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KT는 지난 11월에 영국 런던에서 열린 WCA 2022에서 ▲올해의 통신사 부문 등 3개 부문에서 수상했으며 '글로텔어워즈(Global Telecom Awards) 2022'에서 최고 통신사(Best Operator) 부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 되는 등 2022년 글로벌 최고의 혁신 기업으로 인정받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KT 네트워크연구기술본부장 구재형 상무는 "이번 ACA 수상은 치열한 아시아 통신시장에서 KT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리서치 전문 기업 리얼리서치코리아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한 플랫폼을 통해 투명한 설문조사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정동규 리얼리서치코리아 대표이사(사진)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문, 전화, 온라인으로 진행되던 기존 조사 방식 대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탈 중앙화방식의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전했습니다. 설문조사에 대한 접근성을 대폭 확대시켜 특정 계층 또는 기관뿐만 아니라 자체 애플리케이션인 ‘리얼리서치’를 통해 일반인도 누구나 쉽게 원하는 타깃을 설정해 정확하고 효율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설문지를 만든 제작자는 실시간으로 설문 진행 확인이 가능하며,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는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리워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리얼리서치코리아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개인정보가 전혀 수집되지 않는 안전한 생태계를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익명성 보장 및 신뢰성을 구축했습니다. 또 각국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용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설문조사 제작자와 응답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동규 대표이사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니뮤직은 개인별 음악 취향에 따라 나만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지니 플랫폼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제공하던 실시간·일간·월간 인기차트를 보다 다양한 형태로 확장했으며 고객 취향에 따라 차트 노출 순서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차트는 '내가 듣던 차트'입니다. 나만의 음악 감상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이 지니 서비스를 이용한 첫 날부터 현재까지 들었던 모든 음악을 월 단위로 180곡씩 차트화했습니다. 또한 '차트 순서 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고객이 연령별, 최신발매, 장르(가요, 팝, OST) 등 총 19가지 차트 중 최대 4가지 차트를 선택해 원하는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습니다. 지니뮤직 홍세희 플랫폼사업본부장은 "고객들이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인기차트를 단순 플레이하기 보다는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악 감상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차트를 세분화 · 다양화했다"며 "앞으로도 직관적이고 고도화된 서비스로 지니 이용 고객들에게 딱 맞는 플랫폼을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원티드랩은 직장인과 기업을 연구하는 스타트업 임플로이랩스와 '채용 매칭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원티드랩의 채용 서비스 '원티드'와 임플로이랩스의 경력 관리 플랫폼 '잡브레인'간 연동을 추진합니다. 각 서비스 이용자는 회원 연동을 통해, 양사의 서비스를 손쉽게 오가며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잡브레인 이용 중에 원티드의 채용 공고에 바로 지원이 가능해집니다. 구직활동을 위해 각각의 채용 사이트를 방문하며 이력서를 따로 관리해야 했던 이용자들의 번거로움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잡브레인은 경력 데이터 관리 플랫폼으로 학력 및 경력 검증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구직자는 이를 활용해 이력서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봉⋅급여⋅세금 등 소득관리 기능과 같이 직장인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최근 가입자 15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김지현 임플로이랩스 대표는 "잡브레인 유저들이 보다 편리하게 원티드의 채용 공고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원티드랩과 협업을 통해 구직자의 채용 경험을 혁신해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복기 원티드랩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매칭 시장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대표 홍은택)는 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발생한 서비스 장애 재발방지대책을 7일 열린 '이프 카카오' 행사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이채영 재발방지대책소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데이터센터 이중화, 데이터와 서비스 이중화, 플랫폼과 운영 도구 이중화 등 인프라 하드웨어 설비부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전체의 철저한 이중화를 적용해 서비스 장애를 근본적으로 막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는 모니터링 시스템 다중화, 데이터 다중 복제 구조 구성, 운영관리도구 삼중화 등 구체적인 개선 사항을 실천할 계획입니다. 고우찬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은 데이터센터 방재 대책 및 향후 5년간의 IT 엔지니어링 혁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현재 총 4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공 중인 안산 데이터센터의 운영 안정성, IT 엔지니어링 전담 조직 및 인재 확보, 각종 자연 재해와 인위적 사건 사고로 사업을 중단하는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대응계획 (Business Continuity Plan) 및 데이터센터 DR (Disaster Recovery) 체계 구축 등이 담겼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