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스마트폰에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됐을 때, 보이스피싱·스미싱 위험 알림을 제공하는 ‘악성 앱 감염 알림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행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악성 앱에 노출된 고객은 카카오톡을 통해 알림톡을 수신하고, 필요한 조치를 안내받아 금전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악성 앱 설치가 확인된 고객에게 신속하게 감염 사실을 안내할 수 있도록 ‘악성 앱 감염 알림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악성 URL과 악성 앱을 모니터링하며, 접속을 차단하는 등의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죄 조직이 제어하는 악성 앱 서버까지 추적·탐지합니다.
이렇게 파악힌 악성 앱 관련 데이터는 유관기관에 전달되고, 분석을 거쳐 경찰의 피해 현장 방문으로 이어집니다. 그 사이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범행을 시도할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악성 앱 감염 알림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악성 앱 감염 알림톡은 30일부터 ‘LG유플러스 악성앱 주의 알림’이라는 공식 계정을 통해 악성 앱을 설치한 것으로 분석된 고객에게 발송됩니다. 계정은 ‘사업자·기관 정보가 확인된 채널’이라는 공식 인증이 돼 있어 메시지를 수신한 고객은 인증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알림톡을 받은 고객은 금전 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피해가 발생했다면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활용해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또 금전 피해가 없더라도 최대한 빠르게 가까운 경찰서나 LG유플러스 매장을 방문해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범행 준비 단계에 있을 수 있어 악성 앱 검출 및 삭제 조치가 필요합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 고도화로 악성 앱 제어서버 탐지를 강화한 결과, 올해 악성 앱에 감염된 고객 약 9000명을 발견해 피해를 예방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의 악성 앱 제어 서버를 직접 추적하고 있어 악성 앱 감염자에 대한 식별 정확도가 높고 탐지 범위도 넓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올해 악성 URL 접속 차단 건수도 550만 건을 넘어섰으며, 통신사 최초로 서울경찰청과 현장 공조 체계를 구축해 악성 앱 설치로 피해가 우려되는 고객의 거주지를 찾아 악성 앱을 검출하는 등 실질적인 고객 보호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전무)은 “카카오톡 'LG유플러스 악성앱 주의 알림'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면, 긴급 상황이므로 반드시 인근 경찰서나 LG유플러스 매장을 방문해 달라”며 “고객 보호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구현하고,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