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광복절 기념 이용자 참여형 기부 캠페인 '톡 안의 태극기 챌린지'를 오는 8월 1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카카오 서비스 내 다양한 활동을 챌린지로 구성해 일상 속에서 광복절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되새기고 이용자의 참여가 기부로 이어지도록 기획됐습니다.
챌린지는 총 네 가지 행동 미션으로 구성됩니다. 이용자가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되는 미션에 참여할 때마다 카카오가 건당 815원을 기부하며 기부금 전액은 한국해비타트를 통해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에 쓰입니다.
행동 미션은 ▲춘식이의 광복절 기념 케이크 퍼즐을 맞추고 애국심 테스트를 진행하는 '퍼즐 맞추기' 미션 ▲카카오톡 프로필에 춘식이 태극기 스티커를 다는 '톡 프로필 스티커' 미션 ▲카카오톡 프로필에 태극기 스티커를 붙이거나 집 앞에 태극기를 게양한 사진을 업로드하는 '태극기 인증' 미션 ▲카카오맵에서 태극기 마커를 단 28개 장소를 찾아보는 '태극기 찾기' 미션으로 구성됐습니다.
카카오같이가치의 모금함을 통해서도 직접 기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 종료일인 17일까지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모금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메이커스에서는 광복절 기념 굿즈인 춘식이 기부 배지와 폰케이스, 티셔츠, 무궁화 비누까지 총 4종을 판매하고 판매 수익금 모두를 기부금으로 전달합니다.
지난달 30일에는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별별한국사'의 최태성 강사와 함께 특별 제작한 콘텐츠 '다시 쓰는 역사의 기억, 태극기 변천사'를 공개했습니다.
강승원 카카오 같이가치 리더는 "일상 속 챌린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광복절의 의미를 기억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는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카카오같이가치는 지난 2013년부터 광복절을 기념해 대한민국 응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난 12년간 총 79만건의 인증 및 기부 참여가 있었고 카카오와 이용자는 32억1843만원을 함께 기부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에서도 2020년부터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제품 판매와 기부를 이어오고 있으며 2024년까지 4만4955건의 주문을 통해 판매 수익금 약 2억4000만원을 한국해비타트에 기부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