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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한-메콩 중소중견기업 플랫폼 함께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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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19, 13:10:41

아시아연구소 개관 10주년 기념 ‘메콩지역 상호진출 교류협력’ 학술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가 ‘메콩지역 중소중견기업 육성지원과 상호진출을 위한 교류협력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2일 민-관-학 국제학술제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열었다.

 

박수진 아시아연구소장은 개회사에서 “메콩강은 전세계 가장 경제발전 급격히 이뤄지는 지역이다. 한국은 발전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 메콩강 경제권 국가와 발전 노하우 전수, 평화 공영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연구소 국제학술제에 메콩강 5개 국가 관계자와 지역전문가가 참석해 기쁘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학계의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기업 등 사회와 지식을 공유하고 전문가를 연결하는 등 유연성을 발휘해 신남방정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으로 구성된 메콩지역은 경제발전의 잠재력과 기대가 큰 지역이다. 메콩지역 국가의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중소중견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SMEs)이 차지하고 있다. 학술제의 주제도 중소중견기업이었다.

 

세션1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

 

외교부가 주최하고 개관 10주년을 맞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주관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세 개의 세션으로 이어졌다.

 

 

세션1은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영선 전 인도네시아 대사가 사회를 맡아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를 진행했다.

 

발표1에는 MSMEs의 연계성: 메콩지역의 기회로 메콩경제사각지역상공회 위원회 소속 파타나 시티솜밧이 주제를 발표했다.

 

 

발표2는 미얀마 경제사회개발연구소의 리 주 시안 ‘미얀마SME 개발과 지역통합:정책과 실행을 중심으로’가 소개되었다. 발표3은 ‘메콩강에서 한중일 삼국지와 우리의 진출방향’ 주제로 대구경북 코트라 지원단 권경무 팀장의 소개가 이뤄졌다.

 

발표 이후 이상국(연세대), 장준영(한국외대)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사회를 맡은 김영선 교수는 “그동안 아세안 관련 토론회를 참석해보면 같이 발전하자고 하면서 중소기업 대표나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기관이 없어서 충격이었다. 아시아연구소가 이 주제를 계속 다루어, 정책기관과 기업들도 각성시켜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1에서의 쟁점은 메콩 진출에 대한 전략이었다. 이상국 교수는 “메콩에서는 위치가 공고한 일본과 중국이 볼 수 없는 ‘틈새’를 봐야 한다. 국경은 국가와 국가가 만나는 곳이다. 중국-베트남, 캄보디아-태국, 태국-미얀마,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의 국경도시에 눈돌렸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리 주 시안은 “미얀마 북부 중국 접경구역에 소요가 있다. 국경이 막힐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최우선은 평화다. 그리고 미얀마는 전력 부족과 인프라 부족에 대해 잘 살펴야 한다”고 했다.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의 포스트베트남로 조성된 LH의 미얀마 산업단지 등에 대한 패널 질문이 나왔다.

 

권경무 팀장은 “미얀마 산업단지의 경우 일본이 먼저 했다. 태국에 일본 제조업이 있어 연계되어 있었다. 한국의 미얀마 산단의 경우 국경과 동떨어져 있어 아쉽다. 산단은 10년 정도 걸릴 것이다. 상당히 중요하다. 미얀마는 한국에 대해 많이 감사한다. 양곤 북부 산단 프로젝트와 ‘우정대교’ 등으로 이어질 것이다. 한국 정부는 미얀마에 앞으로 길이길이 남을 상징적인 사업-의미를 발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2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세션2는 김홍구 부산외대 동남아학부 교수가 진행을 맡아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2002년 출간한 ‘메콩강과 지역협력’이라는 ‘메콩강’ 관련 한국 최초 책의 필자로 참여했다.

 

 

발표1에는 김태윤 서울대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메콩지역 농식품 중소기업의 참여전략’, 발표2에서는 백준하 ‘꽃피는 아침마을’ 마을지기의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이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동남아 팀장을 역임한 김태윤 교수는 “아세안 국가는 도시화가 늦다. 60%가 농촌이다. 농식품 가격이 높은 것은 생산이 제한되어서다. 글로벌 사슬단계가 낮아 기술과 시장을 비즈니스로 접근하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홍구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콩강 국가 방문에서 ‘한강의 기적’을 ‘메콩강의 기적’으로 바꾸자고 경험-공유-공영의 3대 비전을 밝혔다. 농촌 개발에 공유를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준하 팀장은 “꽃피는 아침마을은 충주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이다. 자체 플랫폼을 가진 오픈마켓으로 30만 회원을 갖고 있다. 캄보디아 프놈펜에 천연감미료 팜슈가를 생산하는 현지사회적기업 '헤세드'와 협력하여, 현지 농민협동조합을 결성해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표3에서는 ‘라오스의 SME개발’로 라오스국립대학교 푸펫 코피라봉 교수, 발표4는 ‘E커머스에 기반한 메콩 MSMEs의 글로벌 가치사슬 통합’에 대해 메콩연구소의 산치타 채테지의 주제 소개가 이어졌다.

 

푸펫 코피라봉 교수는 “라오스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지만 대외적자가 높다. 천연자원 수출에 의존해 광업-수력 발전 중심이다. 자원 수출로 버티지만 제조업이나 다른 사업이 발전이 안되는 ‘네덜란드병’에 걸려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경제불평등도 큰 문제다. 창업을 장려하는 기획 지원하는 ‘교육’과 도매-소매 활력을 위해 ‘한-메콩 회의의 SMEs어젠더가 중요하다. 투자가 약한 라오스 경제를 뒷받침하는 협력과 공유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산치타 채테지 메콩연구소 연구원은 “메콩연구소는 국제문제를 안 다룬다. MEs가 많다. 전자상거래 영역을 확대 중인데 베트남은 사용률이 앞서지만 도시 이외는 좋은 거래플랫폼으로 느끼지 않는다. 억지로 전자상거래 활성화하자는 것은 좋은 해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에는 엄은희(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이요한(한국외대), 이재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라오스에 한국 투자는 9위다. 8위가 태국이다. 국가간 MOU 후속조치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재호 연구원은 ”메콩국가 협력은 태국에서 벤치마킹 사례가 많다. 한국-메콩 협력을 할 때 태국을 중간다리로 삼각협력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3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

 

세션3에서는 박번순 고려대 경제통계학부 교수의 사회로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을 다뤘다.

 

 

발표1에는 이준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의 ‘동남아 메콩경제권 국가들의 프랜차이즈 관련 입법동향’, 발표2는 채수홍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생산의 정치:베트남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사례’, 발표3은 김성환 대표의 ‘메콩에 진출한 한인 중소기업의 사례: 미얀마 한인봉제협회’ 발표가 있었다.

 

 

이준표 연구원은 “메콩경제권은 중국-인도-해양부 동남아를 잇는 주요 거점이자 역동적인 경제성장이 이뤄지는 핫 플레이스다. 2015년 ASEAN 출범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다. 메콩경제권의 프랜차이즈 법제는 한국과 달리 관련 통합법이 존재하지 않다. 하지만 경제 발전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수홍 교수는 “한국은 베트남 투자 누적 1위다. 한국 기업도 7000여개 진출해 있다. 1990년대 신발-봉제-의류, 이후 금융위기 이후 삼성 LG의 대형공장 진출, 그리고 건설-금융-유통 등 떡볶이까지 진출했다. 이제 내수시장이 급성장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은 한국에서 아세안 중에서도 핵심 중의 핵심이다. 나이키 경제학이 있다. 한 켤레를 노동자가 살 수 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진다. 가치 사슬 위기를 살펴야 한다”고 역설했다.

 

미얀마에서 봉제공장을 경영하고 있는 김성환 대표는 “미얀마는 6.7% 고속성장 국가다. 수입이 많아 무역적자 40억달러고 증가세다. 교민은 4000여명이다. 미얀마는 매년 최저임금이 30% 상승한다. 그런데 실질수익은 제자리다. 그런데 환율도 그만큼 올라가 위기가 감소된다”고 설명했다.

 

발표 이후에는 김봉철(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 김용균(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윈 빠빠 뚜(Win Pa Pa Thu, 주한미얀마대사관 참사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채수홍 교수는 ‘베트남 국가리스크’에 대해 “중국처럼 베트남도 국가리스크도 있다. 노동집약의 고도화되는 구조조정 문제와 80%의 대외의존도(거의 수출의 90%는 외국기업)와 내부 빈부격차와 정치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들은 다 내부문제다. 한국과 진출기업들이 리스크를 만들지 않으면 중국처럼 쫓겨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세션 3을 마무리하며, 좌장인 박번순 교수는 “베트남의 발전은 상부와 하부의 조화가 잘 안되는 문제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들이 알아할 것이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이 20년간 베트남의 섬유부문에 투자했다. 그런데 베트남 디자이너는 아직도 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상생의 차원에서 귀를 기울여야 할 예”라고 말했다.

 

인구 2억 4000만명 인구 메콩경제권은 한국의 MSMEs에게 새 시장이다. 메콩지역 MSMEs에게 한국은 사업을 육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지원받을 수 있는 파트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이번 국제학술제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60여일 앞두고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경제적 동반자로서 메콩지역에 대해 재인식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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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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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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