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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너마저...트레일블레이저 2000여 대 생산 차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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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2, 2020, 15:02:42

‘와이어링 하니스’ 수급 차질로 부평 1공장 이틀간 ‘셧다운’
中 부품공장 가동률 10% 미만..생산중단 사태 장기화 조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지엠의 명운을 짊어진 ‘트레일블레이저’가 출시되자마자 판매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완성차업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부품수급 차질로 조업을 중단해왔는데요. 꿋꿋하게 버텼던 한국지엠마저 공장 가동중단을 결정하면서 트레일블레이저가 직격탄을 맞게 됐습니다.

 

12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한국지엠 부평 1공장이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생산을 중단합니다. 부평 1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유일한데요. 이번 공장 가동중단 여파로 트레일블레이저 2000여 대의 생산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한국지엠의 부평 1공장은 현재 1시간에 63대씩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해왔습니다. 주간 8시간, 야간 9시간 30분씩 공장이 운영되는 점을 감안할 때 하루 1000여 대가 만들어지는 셈인데요. 이틀 동안 공장이 문을 닫게 되면서 트레일블레이저 고객들의 차량 인도 시점도 늦어지게 될 전망입니다.

 

한국지엠이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을 중단하게 된 이유는 중국에서 공급받아온 ‘와이어링 하니스’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한국지엠을 제외한 나머지 완성차 4개사는 일제히 ‘셧다운’ 사태를 겪었는데요. 차종마다 부품을 여러 경로로 수급(멀티소싱)받는 한국지엠은 정상 가동을 이어왔지만, 결국 재고 부족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황해창 한국지엠 노조 정책실장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랫동안 생산해온 트랙스, 스파크, 말리부는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최소 다음 주까지 버틸 수 있다”면서도 “반면 트레일블레이저는 신차이기 때문에 부품 재고 확보량이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부품 협력사의 중국공장이 10일부터 생산을 재개했지만, 현지 노동자의 출근율이 절반도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중국산 부품들이 우리 공장에 투입되기까지 나흘가량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중단 기간은 더 길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황 실장에 따르면 GM은 본사 임원진들을 중국으로 파견해 현지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이틀만 공장 문을 닫지만, 협력사들의 공장 가동률이 오르지 않으면 생산중단 사태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게 노조의 관측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지엠 관계자는 “다른 완성차회사들과 달리 멀티 소싱 방식으로 부품을 수급받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 사태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았다”며 “다음주에 이틀을 쉬게 됐지만 수요일(19일) 생산 재개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경영정상화를 위한 핵심모델인 트레일블레이저는 지난 10일에만 300대 가량 계약되는 등 순항하고 있다”며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 차질을 최소화해 판매 확대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셧다운에 들어갔던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 11일부터 인기차종 위주로 생산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르노삼성차는 11일부터 14일까지 공장가동을 중단한 뒤 월요일인 17일부터 조업을 재개합니다. 지난 4일부터 공장 문을 닫았던 쌍용차는 13일부터 공장을 정상화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생산을 재개한 현대차 울산공장도 예상보다 부품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중국 부품공장의 출근율이 저조해 가동률이 10%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오는 15일 예정됐던 특근을 취소하고 제네시스 GV80·팰리세이드·싼타페 등의 생산량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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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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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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