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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삶의 틈새를 채운 영화를 만났을 때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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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23, 18:07:13

류과·로사·소피·월라비·또아/288쪽/틈새책방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수년간 직장에서 반복적인 업무를 하며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어느 순간 '자아'가 사라지고 스스로 껍데기만 남았다는 우울함에 빠질 때가 옵니다. 그렇다고 안정된 월급을 보장해 주는 직장을 벗어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을 슬기롭게 넘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영화감독을 꿈꾸었지만 사진기자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류과(필명)는 남들보면 부러워할 만한 대기업 계열 방송사의 직장인입니다. 결혼해 가정을 꾸렸고 회사에서도 적당히 인정을 받으며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흔 초반이었던 2017년 봄 문득 내 꿈은 무엇이었지? 이렇게 살아도 되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점차 임계점에 오르고 있던 무렵이었습니다.

 

에세이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는 팟캐스트 ‘퇴근길 씨네마’의 주요 멤버인 20대부터 40대까지 5명의 직장인이 각자의 삶과 본인에게 인상적이었던 영화를 연결시켜 써 내려간 일상의 이야기들입니다.

 

퇴근길 씨네마 결성(?)을 주도했던 류과를 비롯해 네 명의 필자들은 저마다 인생에서 마주한 크고 작은 무력감, 우울함, 무감각 등의 부정적인 상황에서 탈출구를 모색합니다. 남이 시키지 않아도 월급이 나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을 찾았습니다. 영화가 그 교집합이 되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감상을 나누고 그 감상을 단순히 흘려보내지 않고 기록해나갔습니다.  

 

책은 총 28편의 영화를 소개하며 각자의 삶에 묻어있는 타인의 지문과 자신의 상처들을 담담히 고백합니다. 영화를 분석하고 논평하려기보다 영화의 내용과 자신의 삶을 교차시키며 현실의 각박함 속에서도 각자의 온기와 자아를 잃지 않으려 애를 씁니다. 본명과 직분의 무게를 살짝 옆으로 치워내고 닉네임을 방패삼아 오히려 진솔하게 지금 살아가는 일과 일상과 내면의 결정적 순간들을 펼쳐냅니다. 그 순간들은 익숙한 듯 하면서도 각기 채도와 명도와 색깔이 다릅니다.

 

책에서 소개되는 영화들은 널리 알려졌거나 흥행에 성공했던 작품들 보다는 일상의 반복되는 일과들처럼 무심히 넘어갔던 작품들이 많습니다. 그런 작품들에 숨어있는 일상의 고리를 찾아내 삶의 틈새를 채워나갔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보통의 삶 뒤편에 있어 우리가 무시하며 넘어가는 숱한 인생의 자잘한 굴곡들을 과장하지 않은 채 직시하며 한 편, 한 편 글을 써내려 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담담히 털어놓는 평범한 생활인들의 고뇌와 각자 간직했던 내밀한 마음의 상흔들이 역설적으로 독자들에게 위안과 공감을 선사합니다. 우리의 삶은 알게 모르게 균열이 생기고 헝클어지기도하지만 우리는 그 빈틈과 헝클어짐 속에서도 결국 이를 채우고 나아간다는 것을 저자들 스스로 영화를 보고 글을 쓰고 감상을 나누면서 확신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자들은 이렇게 부제를 달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헝클어진 인생에서 자그마한 볕이 된 영화들’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 라구요. 이렇게 주변에 말을 건내고 안부를 묻는 일이 실은 자아와 생계를 맞바꿔 살고 있는 대다수 직장인, 혹은 어른들의 삶을 버티어 갈 수 있는 하나의 슬기로운 방법일 것입니다.

 

덕분에 책은 씨네필에서 생활인이 된 어른들의 성장통에 대한 고백처럼 다가오기도 합니다. 영화를 평하는 보통의 리뷰와 다른, 가슴의 온기를 숨기지 못한채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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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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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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