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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삶의 틈새를 채운 영화를 만났을 때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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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23, 18:07:13

류과·로사·소피·월라비·또아/288쪽/틈새책방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수년간 직장에서 반복적인 업무를 하며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어느 순간 '자아'가 사라지고 스스로 껍데기만 남았다는 우울함에 빠질 때가 옵니다. 그렇다고 안정된 월급을 보장해 주는 직장을 벗어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을 슬기롭게 넘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영화감독을 꿈꾸었지만 사진기자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했던 류과(필명)는 남들보면 부러워할 만한 대기업 계열 방송사의 직장인입니다. 결혼해 가정을 꾸렸고 회사에서도 적당히 인정을 받으며 일상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흔 초반이었던 2017년 봄 문득 내 꿈은 무엇이었지? 이렇게 살아도 되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가 점차 임계점에 오르고 있던 무렵이었습니다.

 

에세이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는 팟캐스트 ‘퇴근길 씨네마’의 주요 멤버인 20대부터 40대까지 5명의 직장인이 각자의 삶과 본인에게 인상적이었던 영화를 연결시켜 써 내려간 일상의 이야기들입니다.

 

퇴근길 씨네마 결성(?)을 주도했던 류과를 비롯해 네 명의 필자들은 저마다 인생에서 마주한 크고 작은 무력감, 우울함, 무감각 등의 부정적인 상황에서 탈출구를 모색합니다. 남이 시키지 않아도 월급이 나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을 찾았습니다. 영화가 그 교집합이 되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감상을 나누고 그 감상을 단순히 흘려보내지 않고 기록해나갔습니다.  

 

책은 총 28편의 영화를 소개하며 각자의 삶에 묻어있는 타인의 지문과 자신의 상처들을 담담히 고백합니다. 영화를 분석하고 논평하려기보다 영화의 내용과 자신의 삶을 교차시키며 현실의 각박함 속에서도 각자의 온기와 자아를 잃지 않으려 애를 씁니다. 본명과 직분의 무게를 살짝 옆으로 치워내고 닉네임을 방패삼아 오히려 진솔하게 지금 살아가는 일과 일상과 내면의 결정적 순간들을 펼쳐냅니다. 그 순간들은 익숙한 듯 하면서도 각기 채도와 명도와 색깔이 다릅니다.

 

책에서 소개되는 영화들은 널리 알려졌거나 흥행에 성공했던 작품들 보다는 일상의 반복되는 일과들처럼 무심히 넘어갔던 작품들이 많습니다. 그런 작품들에 숨어있는 일상의 고리를 찾아내 삶의 틈새를 채워나갔습니다. 눈앞에 보이는 보통의 삶 뒤편에 있어 우리가 무시하며 넘어가는 숱한 인생의 자잘한 굴곡들을 과장하지 않은 채 직시하며 한 편, 한 편 글을 써내려 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담담히 털어놓는 평범한 생활인들의 고뇌와 각자 간직했던 내밀한 마음의 상흔들이 역설적으로 독자들에게 위안과 공감을 선사합니다. 우리의 삶은 알게 모르게 균열이 생기고 헝클어지기도하지만 우리는 그 빈틈과 헝클어짐 속에서도 결국 이를 채우고 나아간다는 것을 저자들 스스로 영화를 보고 글을 쓰고 감상을 나누면서 확신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자들은 이렇게 부제를 달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헝클어진 인생에서 자그마한 볕이 된 영화들’ <당신의 세계는 안녕한가요?> 라구요. 이렇게 주변에 말을 건내고 안부를 묻는 일이 실은 자아와 생계를 맞바꿔 살고 있는 대다수 직장인, 혹은 어른들의 삶을 버티어 갈 수 있는 하나의 슬기로운 방법일 것입니다.

 

덕분에 책은 씨네필에서 생활인이 된 어른들의 성장통에 대한 고백처럼 다가오기도 합니다. 영화를 평하는 보통의 리뷰와 다른, 가슴의 온기를 숨기지 못한채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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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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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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