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프로스테믹스 ①예고된 자금납입 지연? 체질개선 ‘난항’

URL복사

Monday, July 31, 2023, 11:07:00

유증 통해 새 대주주 예고한 정체 불분명 법인 ‘에이치링크’
공시 정정 반복하며 납입 연기..타 상장사서 납입 취소 이력
자금납입 없이 이사회는 이미 침투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프로스테믹스(스피어파워)가 사명 변경과 함께 대규모 자금 조달, 신사업 추진을 통해 체질 개선을 꾀하고 있지만, 자금 납입이 잇달아 지연되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프로스테믹스 주가는 신사업 기대에 최근 두달여 사이 두배 넘게 급등한 상태다.

 

특히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에 오를 예정이라고 밝힌 에이치링크라는 법인의 정체가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나며 우려를 키우는 모습이다. 자금 납입이 이뤄지지 않은 채 관련 인물들이 이사진으로 들어간 상황도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신사업 기대에 주가 두배 넘게 올랐지만

 

31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프로스테믹스는 지난 20일 약 393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납입일을 다음달로 연기했다. 당초 유상증자와 CB 모두 이달 초중순에 납입하겠다고 밝혔지만 수차례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에이치링크는 12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해 프로스테믹스의 최대주주에 오를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달 사이 6차례에 달하는 정정 공시를 내며 결국 납입을 다음달 11일로 미룬 상태다.

 

에이치링크는 지난해 8월 자본금 1억원에 설립된 법인이고 시장에 알려진 정보가 거의 없다. 이 법인의 소재지는 청주시의 ‘소소다향’이라는 공동체 커뮤니티 내에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에이치링크와 소소다향과의 관계에 대한 질의에 소소다향 관계자는 “소소다향과는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에이치링크는 또 경기도 수원에서 글로리아유학컨소시엄이라는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글로리아유학컨소시엄의 대표는 대니엘 윤 씨(한국명 윤광진)로 과거 다양한 경제 방송에서 주식 전문가라는 타이틀로 활동했고 한때 주식 학원이라는 조직을 운영하기도 했다. 윤 씨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에이치링크에 대해 모른다”고만 짧게 답한 뒤 더 이상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이처럼 사업 활동의 실체가 명확하지 않은 업체가 120억원을 투입해 상장사의 최대주주가 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보니 시장의 의구심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게다가 에이치링크는 앞서 코스닥 상장사 이엠앤아이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투자한다고 밝혔다가 자금 납입을 진행하지 않은 이력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에이치링크는 지난 3월 이엠앤아이의 60억원 규모 BW를 납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자금 납입은 수차례 연기된 끝에 결국 이뤄지지 않았다. 해당 BW는 규모가 축소된 채 다른 주체로 넘어갔다.

 

이렇다 보니 다음달로 예고된 자금 납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겠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금 납입이 연거푸 미뤄지고 있는 상태에서 관계자들이 이미 보드진(이사회)에 자리를 잡았다는 점도 이례적이다. 에이치링크 관계자로 보이는 윤인기 씨, 허동진 씨, 이성준 씨 등이 최근 프로스테믹스의 사외이사로 선임된 상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불과 몇 개월 전 타 상장사에서 자금 납입을 이행하지 않은 이력이 있고, 명확한 사업 내용도 나타나지 않다 보니 납입에 대한 의심은 합리적”이라며 “실제 납입이 된다 해도 정상적인 경영이 가능하겠느냐는 의혹도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월말 3000원대였던 프로스테믹스 주가는 신사업 기대감 속에 가파르게 올라 이달 초 8000원대까지 치솟은 뒤 현재도 7000원 중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발등의 불 끄자”..재무 위기에 기존사업·자산 정리 수순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유상증자의 납입 연기와 더불어 추가적인 CB, 유상증자의 납입 역시 연기되면서 프로스테믹스의 자금 조달 프로젝트는 삐걱이고 있다. 화장품 사업을 접고 철강 사업 등 신사업으로 탈바꿈하려는 회사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프로스테믹스는 대규모 자금 조달과 함께 최대주주 변경, 신사업 추진 등을 통해 체질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이달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는 스피어파워로 사명을 바꿨고 신규 사업목적에 철강재 및 비철금속, 특수합금 및 복합소재의 제조, 판매, 유통업을 추가했다. 최대주주 측과 CB 및 유상증자를 납입할 주체들과 관련된 인사들도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기존 사업 정리도 부지런히 진행했다. 지난 5월부터 토지 및 건물의 유형 자산을 매각하고 주요 사업이었던 엑소좀 기술을 에이바이오머티리얼즈에 매각하는 등 화장품 사업을 정리했다.

 

프로스테믹스의 열악한 재무상황을 살펴봤을 때, 신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자금 납입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 2017년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한 뒤 지난해까지 6년 연속 영업적자를 찍었다. 지난 1분기 기준 결손금은 38억원을 기록 중이다. 유동부채가 367억원에 달하지만 유동자산은 110억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유상증자와 CB로 조달한 자금을 운영자금과 채무상환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총 393억원 중 193억원을 채무를 상환하는데 사용하고, 200억원은 운영 자금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자금 납입 지연과 관련한 질의에 대해 스피어파워조합 관계자는 “납입 주체의 사정으로 납입이 연기됐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인더 드라이빙] KGM 간판 SUV의 최종 완성형 ‘토레스 HEV’

2025.04.06 01:50:0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KGM의 첫 하이브리드 차량인 '토레스 HEV'를 시승했습니다. 2시간 안팎의 짧은 시승을 통해 차량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한마디로 ‘가성비’ 측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차량이라는 결론을 내리는 데 크게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3월 말 KGM이 마련한 시승행사를 통해 토레스 HEV를 처음 만났습니다. 시승행사 당시 코스는 KGM 익스프레스센터 강남점을 출발해 백운호수를 들러 경기 용인의 대형 카페까지 왕복 84km 구간에서 이뤄졌습니다. 2인 1조 구성으로 시승행사가 진행되었기에 조수석에 앉은 1열 승객으로서의 토레스 HEV와 운전자로서 토레스 HEV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토레스 HEV는 2022년 출시한 KGM의 중형 SUV 토레스에 1.5리터 4기통 터보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듀얼 모터 변속기 e-DHT(Dual Motor Hybrid Transmission)가 탑재한 차량입니다. 특히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용량이 큰 1.83 kwh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 모터 역시 130kwh로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150마력, 최대 토크는 22.5kgf.m를 발휘합니다. 토레스는 출시 당시 가솔린 엔진으로 시작해 바이퓨얼과 전기차에 이르는 동안 각각의 개성을 보여주었고 하이브리드는 토레스 라인업 중에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일종의 최종형 토레스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토레스 HEV에 거는 KGM의 기대도 큰 상황입니다. 2020년 국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15만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4000대 수준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었으나 KGM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토레스 HEV가 출시되기 전 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1열 조수석에 앉아서 1시간 남짓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를 달려보니 전기차의 쾌적한 승차감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다가 내연기관이 작동할 때 특유의 울컥임이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 이런 울컥임이 조수석에서도 느껴지곤 하는데 토레스 HEV는 그런 울컥거림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SUV임을 고려한다면 70~80km 주행 시 정숙성도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KGM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에 걸맞게 NVH를 통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엔진룸·엔진커버·휠하우스 등 주요 투과음 발생 부위에 흠·차음재 보강으로 도로에서 올라오는 엔진 투과소음을 저감 했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를 적용해 로트 노이즈 및 타이어 공명음 유입 등을 최소화했다는 설명이 과언이 아닌 듯했습니다. 운전석에 앉아 차량을 운전하면 급가감속을 몇 차례 해봤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해 나가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출력이었습니다. KGM이 밝힌 ‘토레스 HEV’의 제로백은 8.1초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이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편이었습니다. 토레스 HEV와 경쟁하는 타사의 중형 SUV와 비교했을 때 탁월하게 낫다고 할 수는 없었지만 딱히 약점을 잡기도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핸들링 측면에서는 약간 헐겁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함께 시승했던 타사 기자는 "기존의 토레스를 모두 시승해봤다"면서 "토레스 HEV의 완성도가 가장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물론 내 외부의 디자인에 변화가 없는 만큼 '새로운 차'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차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에 있어서 만큼은 기존 토레스와는 매우 다른 차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연비입니다. 평균 시속 40km 운행 시 약 19Km/L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저와 같이 시승했던 타사 기자의 경우 가감속과 고속주행에 역점을 둔 탓에 11km/L 정도의 연비를 기록했습니다. KGM에서는 배터리 완충 시 주행거리는 800km 정도까지 가능하며 고속 기준 연비는 15.7km/L를 기록한다고 밝혔습니다. 토레스 HEV는 차체의 78%에는 초고장력 및 고장력 강판이 사용됐으며, HPF(Hot Press Foaming) 공법이 적용돼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고 합니다. 전후에 장착된 4대의 디지털카메라로 구현된 3D 어라운드 뷰 기능과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긴급 제동 보조(AEB), 안전 하차 경고(SEW), 차선 변경 경고(LCW) 등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것도 특징이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KGM의 차세대 UX 플랫폼 ‘아테나 2.0’ 기반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시승 행사 이후 기자들 사이에서 토레스 HEV는 '토레스의 완성형'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물론 기존 토레스가 가지고 있던 실내 디자인에서의 여러 단점들이 모두 개선되진 않았지만 차량의 가장 기본적인 주행성능과 정숙성 및 연비 측면에서는 확연히 달라진 토레스였다는 평이 주류였습니다. 무엇보다 토레스 HEV는 경쟁사들의 하이브리드 SUV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큽니다. 트림별 가격은 각각 3140만원(T5), 3635만 원(T7, 이상 세제 혜택 적용 기준)입니다. 가솔린 모델보다 약 340만~450만원 높지만 타사의 중형 하이브리드 SUV의 기본모델 가격이 대부분 3300만원 이상하는 상황에서 토레스 HEV의 크기나 1열과 2열 실내공간을 고려하면 토레스 HEV의 가격은 확실히 매력적입니다. 토레스 HEV는 초저공해 차량으로 인정받아 제2종 저공해자동차 인증을 획득했으며, 이에 따라 지하철 환승주차장 및 공영·공항주차장 이용료 감면(50~80%) 혜택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자동차란 단순히 ‘생활의 도구’란 관점에서 도심 운행 위주로 성인이 된 자녀들까지 충분히 태우고 다닐 수 있는 패밀리카로서 토레스 HEV는 충분히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이자 2022년 출시한 토레스의 완성형 모델이란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