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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우영 롭스 대표 “올해 매장 50개·매출 50% 성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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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18, 06:01:00

롯데 그룹 내 최초 여성 CEO로 발탁..경력 단절없이 30년 간 일해
상품확대·서비스·온라인 강화 3가지 전략 제시..“고객 니즈 우선 파악”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여성들이 주된 고객인 뷰티 시장에서 여성 CEO로 섬세함을 발휘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겠습니다.”


롯데그룹에서 최초의 여성 CEO가 탄생했다. 선우영 롯데 롭스 대표이사는 소위 '남초'들이 득실거리는(?) 전자바닥에서 시작해 경력 단절없이 30여년 간 몸담아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그는 '소가 바늘구멍 통과'할만큼 어렵다는 여성 임원 타이틀을 단지 4년 만에 롭스 대표이사로 전격 발탁됐다.


선우영 롭스 대표이사는 지난 24일 서울 중구 한국빌딩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롭스는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고객들이 좀 더 편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부문을 강화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선 대표는 연세대학교에서 식생활학을 전공했고, 1989년 대우전자 공채로 입사했다. 지난 1998년 하이마트로 입사해 줄곧 생활가전 분야를 담당했다. 2014년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부문장을 역임하고, 올해 롭스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앞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여성 책임자 육성에 큰 관심을 보이며, 2020년까지 여성 CEO를 배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롯데에서 여성 임원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후 우수한 여성 인력이 인정받으면서 올해 29명의 여성 임원을 배출했다.


선 대표는 “롭스를 포함해 롯데가 운영하는 사업체의 여성 고객 비중이 높은 편인 점 등 내부에서 여성 임원 배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면서 “특히 신 회장님의 뜻이 반영돼 영광스러운 자리에 올랐는데, 여성 고객의 니즈를 잘 알고 경영에 적용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 대표는 하이마트 재직 시절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회사 영업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지난 2013년 제습기 인기가 폭발하던 때, 하이마트는 제습기 물량을 충분히 준비해 엄청나게 팔았다. 이전까지는 제습기에 대한 고객 니즈가 많지 않았는데, 이후 가정에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잡았다.


그는 “그 당시 제습기는 고객에 먼저 제안해서 판매하던 상품이었는데, 그 해 비가 많이 오고 습해 제습기를 상당히 많이 찾았다”며 “고객이 직접 매장에 전화해 제습기가 있냐고 물을 정도로 요청이 많았는데, 사전에 대비를 잘한 덕에 굉장히 많이 판매됐고,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온 것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제 선 대표는 여성 고객의 니즈를 집중 분석하게 됐다. 롭스는 '헬스&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드러그 스토어(Drug Store)다. CJ올리브네트웍스에서 운영하는 '올리브영'이 업계 1위고, GS리테일의 '왓슨스'가 2위에 이어 롯데의 '롭스'가 업계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기준 전국 매장 규모는 96개로 집계된다.


올해 선 대표는 롭스 매장을 50개 가량 출점해 150개 점포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목표 매출은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전년 대비 50% 가량 신장하겠다는 방침이다. 선 대표는 롭스를 키우기 위한 전략으로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드러그 스토어를 찾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이 비슷하기 때문에 고객 니즈를 파악해 제품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또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도 언급했다. 가령, 화장을 빠르게 하는 팁 등 '뷰티 컨설팅'을 동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강화다. 롭스는 작년 모바일 앱을 론칭했는데,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앱 활성화를 위해 기술적인 부문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IT개발이다보니 시간은 좀 더 필요하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선 대표는 “모바일앱 오픈 이후 활성화를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며 “최근 편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과 더불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점을 파악해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 관점에서 롭스만의 차별화 전략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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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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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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