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NH투자증권은 5일 효성첨단소재에 대해 타이어코드 수요 강세로 2분기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목표주가 48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효성첨단소재의 올해 2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7%, 44.4% 늘어난 9030억원, 702억원으로 추정된다. 타이어코드 수요 강세로 호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영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타이어코드 수요 강세로 인한 판매량 늘었다"며 "미주와 유럽 판매 비중 확대 및 해상운임 상승 반영한 가격 반등 영향으로 타이어코드 영업이익이 627억원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탄소섬유는 중국 신규 공장 가동으로 저가 제품 비중 확대되며 수익성 둔화 예상하나 매출액은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9.1%, 50% 늘어난 3조4920억원, 2590억원으로 추정된다. 하반기에는 탄소섬유 수익성 반등이 실적을 이끌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하반기 타이어코드는 재고 축 수요 둔화 및 계절적 비수기 진입하며 완만한 수익성 둔화를 예상한다"며 "탄소섬유 수익성 반등이 이를 일부 상쇄할 것"이라고 설명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미래에셋증권이 증권업계 최초로 연금 적립금 40조원을 달성하며 금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1일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개인연금, DC(확정기여형), IRP(개인퇴직계좌)에서 모두 10조원(연금트리플 크라운)을 넘어서며 연금 적립금 4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와 같은 성과를 얻은 비결로 고객 성향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 한 것을 첫번째로 꼽고 있습니다. 펀드, ETF, 리츠, 채권, ELB, 예금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뿐 아니라 구독형 포트폴리오서비스인 MP구독서비스,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한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등 미래에셋증권은 차별화된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의 호평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미래에셋증권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의 경우 지난 5월 가입 2만계좌를 돌파한 이후, 11월 중순 기준 약 2만4000개, 평가금액은 약 1조7000억원까지 늘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소속 약 250여명(세무사, 노무사, 계리사, CFA등)의 업계 최대규모 연금전문 전담인력도 미래에셋증권의 연금 적립금 유치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의 특화된 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혁신 스타트업 발굴·협업프로그램 '퓨처나인(FUTURE9)' 8기에 참여한 11개 기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성과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Day)를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전날 서울 정동 1928아트센터에서는 ▲지엔터프라이즈(SME 택스테크서비스) ▲하이어다이버시티(국내체류 외국인 행정처리서비스) ▲온어스(배달라이더 사업자플랫폼) ▲튜링(수학전문 AI학습플랫폼) ▲나이비(음원감상 리워드서비스) ▲고고팩토리(모바일통신 가격비교플랫폼) ▲코넥시오에이치(개인사업자 신용평가) ▲링크업(온라인 주류유통 플랫폼) ▲셀파스(SaaS·IT기기 관리솔루션) ▲더브이플래닛(숏폼 자동화 마케팅) ▲에임인텔리전스(생성형AI 진단·취약점 탐지) 등 11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주요 협업사례로 중소사업자를 위한 AI기반 숏폼광고 자동생성 서비스, KB페이(Pay) 내 음원감상을 통한 포인트 적립서비스, KB국민카드 고객 대상 리퍼폰 할인 프로모션이 소개됐습니다. 특히 수학전문 AI 학습플랫폼 튜링은 KB국민카드에서 출자 후 결성한 전략펀드를 통해 투자유치를 완료하고 청년 (Youth) 고객을 대상으로 카드이용대금 증대를 위한 중장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최근 정부정책에 특화된 공공결제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한국조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양사는 내년 1월중 카드형 공공결제 서비스를 개시하기로 했습니다. 수혜자는 편리하고 익숙한 방법으로 정부정책을 경험하고 정부·지자체는 복지사각지대 해소, 수당 운영 효율화 등 정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것으로 BC카드는 기대합니다. BC카드는 346만개(6월기준)에 달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가맹점과 40여년 축적한 지급결제 프로세싱 기술력을 토대로 조폐공사가 수협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등 금융기관과 함께 하는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해 결제인프라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BC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부터 그린카드, K패스 등 정책분야에 특화된 공공결제 인프라와 풍부한 노하우를 통해 정부로부터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조폐공사와 함께 카드형 공공결제 인프라를 통해 정부·지자체·시민 모두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편익 제고에 힘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고려아연이 2조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정한데 대해 MBK파트너스와 영풍 측이 "고려아연 거버넌스(지배구조)를 바로 세우기 위해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며 반발하자 고려아연이 "적법한 유상증자를 왜곡하며 기업사냥꾼의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고 반박하는 등 양측이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MBK파트너스·영풍은 30일 고려아연이 유상증자를 결정한데 대해 입장문을 내고 "고려아연의 유상증자 결정은 기존 주주들과 시장질서를 유린하는 행위"라며 "모든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반발했습니다. 또 "무너져있는 고려아연의 기업 거버넌스를 다시 바로 세우는데 모든 노력을 하겠다"며 "최윤범 회장과 이사진들에게 끝까지 책임을 묻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고려아연도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투기적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실패 기업 영풍이 기업 사냥꾼의 본색을 숨기지 못하고 고스란히 민낯을 드러냈다"며 "국민기업 대신 투기자본 거버넌스가 더 낫다는 것이냐"며 날을 세웠습니다. 고려아연은 "일반공모 유상증자는 고려아연이 소유구조 분산과 국민감사를 통해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상장 폐지 및 주가 변동으로 인한 주주 피해를 최소화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카드(사장 박완식)는 독자결제망 출범 이후 15개월 만에 독자카드 발급 400만좌(누적)를 돌파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번 성과는 대표 흥행상품 '카드의정석' 브랜드를 새단장하고 고객과 가맹점주에 집중적으로 마케팅 혜택을 제공한 게 주효했다고 우리카드는 스스로 평가합니다. 모든 가맹점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의정석 EVERY DISCOUNT / EVERY POINT'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특화상품 'Dear, Shopper/Dear Traveler', 체크에서는 일상생활을 함께하는 '카드의정석 EVERYDAY 체크'를 비롯해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K-LIFE 체크' 등 다양한 독자상품을 출시하며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달 기준 우리카드 독자가맹점은 200만점을 넘어섰고 연내 210만점 확보와 함께 독자카드 500만좌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앞으로 독자회원 확보와 수익성 개선을 기반으로 고객 혜택과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카드는 2021년 11월 본업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지속성장을 위해 독자가맹점 구축사업에 본격 착수했습니다. 지난해 3월 독자가맹점 100만점 모집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NH농협카드·신한카드·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새로운 신용평가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소비행동 컨소시엄 참여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 컨소시엄은 고객의 카드 사용패턴, 결제유형, 소비성향 같은 소비행동 패턴정보를 기존 신용정보와 결합하고 AI·머신러닝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것입니다. 개발된 신용평가모형은 금융기관 대출심사, 금리 결정, 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활용됩니다. 또 기존 신용평가시스템 한계를 극복해 금융소비자에게 더욱 공정하고 정교한 신용평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컨소시엄 참여사들은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데이터 보안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관련법규를 준수해 신뢰성 있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소비행동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고도화된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 만족도와 금융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소외계층에게도 포용적 금융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영풍그룹과 손잡고 고려아연 경영권 확보에 나선 대형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최근 과학기술인공제회 블라인드펀드 출자사업자금을 받아 운용하는 위탁운용사(GP) 선정에서 탈락하자, 탈락 배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인공제회는 최근 블라인드펀드 위탁사업을 운용할 위탁운용사(GP) 4곳을 선정했습니다. GP(General Partner)는 펀드 자금을 위탁받아 기업 등에 투자해 수익을 내는 운용사로, 무한책임투자자라고도 합니다. 이번 GP 선정에서는 3000억원 이상의 펀드를 결성해야 하는 대형 부문에는 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와 프리미어파트너스가 선정됐고 각각 500억원씩 총 1000억원을 받아 운용하게 됩니다. 결성액이 3000억원 이하인 중형 이하 부문에는 큐리어스파트너스와 LB프라이빗에쿼티가 GP로 선정, 각각 300억원을 받게됩니다. 주목받았던 MBK파트너스는 대형부문 숏리스트(적격후보)에 올랐지만 최종 선정에서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K파트너스는 올해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 방사성폐기물관리기금 등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위탁사업 GP로 선정되는 등 순항했지만, 이번에는 고배를 마셨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카드(대표이사 이호성)는 파리올림픽 남자 펜싱 2관왕 오상욱과 트래블카드의 G.O.A.T 신규 광고를 론칭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광고 메인 콘셉트는 트래블카드의 G.O.A.T 입니다. G.O.A.T는 'Greatest Of All Time' 줄임말로 특정 스포츠 종목에서 역대 최고의 선수를 의미합니다. 하나금융그룹 대표적인 해외여행서비스 '트래블로그'에 글로벌 브랜드 비자를 더해 출시한 '트래블GO 체크카드' 역시 트래블카드 중 역대 최고의 카드가 될 것이란 자신감을 녹여냈다고 하나카드는 설명합니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하나카드 공식 유튜브 채널, TV,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트래블GO는 국내 5대 금융그룹 최초로 비자와 제휴해 출시한 첫번째 트래블카드입니다. 트래블로그 3대 혜택인 ▲58종통화 무료환전(환율우대 100%) ▲해외이용수수료 면제 ▲해외ATM인출수수료 면제가 동일하게 적용되며 비자가 제공하는 혜택과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카페·편의점·대중교통·구독서비스 등 국내 주요 가맹점 결제시 결제금액의 최대 5%가 하나머니로 적립됩니다. 트래블GO 출시일로부터 1년간(2025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는 작년과 올해 프로야구 정규시즌 동안 경기장 반경 1km내 가맹점에서 결제이력 있는 고객을 관중으로 정의하고 그 소비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원정팬·20대·여성'으로 요약되는 도드라진 소비증가세가 나타났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수도권 거주 중인 고객이 경기 당일 그외지역 경기장 인근에서 결제하면 원정팬, 해당지역 거주 중이며 경기 당일 결제한 고객은 홈팬으로 분류했습니다. 먼저 올해 경기장을 찾은 전체 고객(원정팬+홈팬)은 작년 동기 대비 13.8% 늘고 경기장 인근 가맹점 매출은 16.8% 증가했습니다. 정규시즌에서 1위를 차지한 기아타이거즈(광주)와 2위 삼성라이온즈(대구) 경기장을 방문한 원정팬은 각각 85.1%, 51.2% 늘어나고 이들이 인근 가맹점에서 소비한 금액은 각각 113.7%, 52.2% 증가했습니다. 원정팬 규모 그리고 경기장 인근 가맹점에서 사용한 매출은 44.6%, 57.0% 증가했습니다. 전체 고객 대비 각각 23.9%p, 35.4%p 높은 수치입니다. 원정팬 매출 분석 결과 20대 관중(76.2%)이 모든 연령대 중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20대 여성 원정팬이 경기장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산정의 기준이 되는 카드사 '적격비용' 제도를 전반적으로 손질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서지용 상명대 교수는 14일 여신금융협회 주관으로 열린 '여신금융 정책세미나'에서 "카드사의 정상적 경영을 위해선 본업인 신용판매 수익성 제고가 선행돼야 하고 이를 위해 적격비용 제도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적격비용은 카드사의 자금조달비용, 대손비용, 일반관리비용, 결제대행사(VAN) 수수료 등 결제소요비용을 고려한 결제원가 개념으로 가맹점이 부담하는 게 합당한 비용을 말합니다. 가맹점 수수료율은 적격비용에 마진율을 더해 산정됩니다. 금융당국은 2012년 적격비용에 근거한 가맹점별 수수료 산정체계를 도입하고 시장 환경변화가 원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재산정 주기를 3년으로 정했습니다. 서지용 교수는 "적격비용 재산정이 합리적 원가산정이라고 평가하기에는 여러 문제점이 있다"며 "3년 주기별로 수수료율이 인하돼 시행기간 단 한번 인상도 없었고 우대 수수료율 적용대상인 영세·중소가맹점 비중은 96%에 달해 기형적 구조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급결제업을 영위하는 플랫폼사와 배달앱은 유사업 수행에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지주 계열 카드 4개사 최고경영자(CEO) 임기가 올 연말로 만료돼 연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박완식 우리카드 사장,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 이창권 KB국민카드 사장 등 금융지주 계열 카드사 사장 모두가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들 4개사의 올해 경영성적이 무난해 연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은 올해로 임기 2년차 입니다. 취임 첫해인 지난해 고금리 등 영향으로 실적이 다소 둔화됐으나 올 상반기 이익이 대폭 호전되면서 주목받았습니다. 하나카드는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 116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61% 가량 늘었습니다. 국내 전업 카드사 중 이익개선폭이 가장 컸습니다. 하나카드의 성적중 특히 주목받은 것은 해외여행 특화상품인 '트래블로그' 약진입니다. 2022년 출시된 트래블로그 서비스는 지난해 1월 기준 가입자 50만명에서 600만명대로 늘었습니다. 카드업계 1위인 신한카드와 선두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호성 사장은 하나은행에서 영남영업그룹장, 영업그룹장 부행장을 역임한 영업통으로, 하나카드에서도 트래블로그뿐 아니라 법인신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인크레더블버즈(옛 에프앤리퍼블릭→웨스트라이즈)가 모티바코리아 인수에 나서는 과정에서 신생 대부업체가 낀 배경에 대해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현물출자 방식의 우회상장 규제를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해석이 주를 이룬다. 모티바코리아는 재작년부터 코스닥 상장을 추진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신설법인 비히클로 우회상장 심사 비껴가 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인크레더블버즈는 최근 100% 자회사인 인크레더블대부(이하 대부)가 모티바코리아 구주 5148만주(21.9%)를 사들이는데 200억원을 투입했다고 공시했다. 모티바코리아는 가슴성형 보형물을 수입해 판매하는 업체다. 이번 구주 거래의 현금화(매도) 주체는 모티바코리아의 최대주주인 휴먼웰니스다. 휴먼웰니스는 두달여 전 인크레더블버즈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새로운 주인이 된 법인이다. 당시 유증 대금은 200억원으로, 이번 구주 거래 대금과 같은 규모다. 휴먼웰니스는 그 당시 플래닛대부라는 곳으로부터 전액을 단기 차입해 유증 대금을 납입했다. 결국 애초 휴먼웰니스가 빌린 200억원이 인크레더블버즈와 대부를 거쳐 다시 휴먼웰니스로 돌아갔고 종착지는 플래닛대부가 되는 흐름이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씨엑스아이는 뷰티스킨을 대상으로 한 10억원의 유상증자를 진행함과 동시에 사업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뷰티스킨은 씨엑스아이의 1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참여한다고 지난 7일 공시했고 같은날 씨엑스아이와 뷰티스킨은 R&D 및 유통 업무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씨엑스아이는 뷰티스킨을 위해 중국 현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 차 재배단지 및 연구소를 통해 찻잎추출물 등을 활용한 화장품 원재료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개발 외에도 양사간 유통채널의 강점을 공유하기 위해 뷰티스킨의 제품이 씨엑스아이가 보유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도록 협력에 나선다. 씨엑스아이의 화장품 사업은 과거 2019년 국내법인인 자회사를 설립하며 시작됐다. 현재 국내 화장품 브랜드와 일본 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씨엑스아이 관계자는 “양사의 오랜기간 동안 협의하에 이번 협력을 결정하게 됐다”며 “추후 서로에게 매출증진의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뷰티스킨은 국내 상장된 글로벌 화장품 업체로, 올해 반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538% 증가하며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