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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고 글로벌 확장 전략, 사내發 지적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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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4, 2018, 13:03:42

[현장에서] CJ제일제당 임직원들 “비비고 식당 시너지·SNS 마케팅 전략 미흡” 자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HMR) 비비고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한식 대표 메뉴인 밥과 찌개, 만두, 비빔밥, 불고기 등을 가정간편식 제품으로 개발해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오는 19일부터 미국 전역에 비비고 브랜드 TV광고를 선보인다.

 

지난 11일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가정간편식 글로벌 매출을 1조 4000억원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연간 3000억원 수준에서 5배 이상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이번 한식 세계화 계획은 한 달에 한 번은 한식을 즐기게 만들자는 이재현 회장님의 의지로 시작됐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오래전부터 한식의 세계화를 준비해 왔지만, 아직까지는 걸음마 단계다. 한식은 일식과 중식에 비해 세계적인 관심이 적은 데다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도 부족한 상황이다. 야심차게 한식의 세계화를 발표했지만 비비고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대해 내부에서 꼽은 아쉬운 점 세 가지를 소개한다.

 

먼저, CJ그룹 계열사인 푸드빌이 해외에서 운영하고 있는 레스토랑 '비비고'와의 시너지 문제. 지난 2012년 영국 런던에 '1호 비비고 레스토랑'을 오픈한 이후 미국과 중국 등에 진출해 2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푸드빌은 작년 미국과 중국에 10개 이상의 점포를 내며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해외 진출한지 5년이 넘었는데도 비비고 레스토랑은 이렇다할 실적을 기록하지 못 하고 있다. 같은 브랜드의 가정간편식으로 해외에 문을 두드리는 제일제당 입장에선 앞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비비고 레스토랑과의 시너지를 기대했지만, 실적이 부진해 아쉽다는 반응이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비비고 레스토랑에 육개장이나 만두 등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전시하고 고객이 직접 맛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며 “다만, 미국에 먼저 진출한 비비고 식당이 현지에서 가격 등이 맞지 않아 고전한 탓에 당장 시너지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오는 19일부터 미국에서 비비고의 TV광고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마케팅에도 속도를 낸다. 비비고 광고는 세계적인 골프 대회인 PGA 투어 정규 대회 THE CJ CUP @ NINE BRIDGES’ 기간에 맞춰 미국 NBC GOLF CHANNEL에 방영된다.  전 세계 84개국 2억 가구에 방송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클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다.

 

메인 방송 이외에 유투브 채널 등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미흡해 보인다는 것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CJ제일제당은 TV광고와 더불어 극장, 유투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광고를 방영한다는 계획이다. 여러 채널에서 방영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킨다는 게 회사의 전략.

 

하지만, 유투브와 페이스북 등 SNS 전용 마케팅을 구체화하지 않았다. TV광고를 시청하는 연령층과 유투브, 페이스북 이용자의 연령층이 다르기 때문에 채널별로 마케팅 전략도 달라야 하는데, 아직까지 SNS을 활용한 마케팅을 계획하지 않은 것이다.

 

가령, 해외 유투버 중 한국 음식에 관심이 높은 이른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CJ제일제당 마케팅 담당 관계자는 “이전에도 유투브와 페이스북 등에서 광고를 하고 있지만, 글로벌 진출에 대한 TV광고를 먼저 시작했다”며 “향후 다른 채널에서의 마케팅 홍보를 구체화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CJ그룹 계열사인 CJ E&M에서 제작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제품 간접광고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에 비비고 제품 PPL(Product Placement)을 할 경우 홍보에 도움이 되는데, 광고비 규모가 너무 커 예산으로 충당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시즌별로 인기 있는 프로그램인 tvN의 '삼시세끼'가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비비고 광고 모델인 '에릭'부터 배우 이서진 등이 출연해 시청률이 높은 대신 제품 PPL 비용은 어마어마하다는 것. 이 때문에 CJ제일제당 내부에서도 어떤 프로그램에 어떤 제품을 광고할지 매우 고민이라고 귀띔했다.

 

CJ제일제당 고위 관계자는 “현재 tvN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에 제품 PPL을 하고 있는데,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한 번의 PPL로 효과가 크지만 광고비가 워낙 높아 예산 측면에서 망설여지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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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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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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