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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저지 깃발올렸다...“총파업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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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9, 2019, 11:02:07

2021년까지 강도 높은 투쟁 예고..“정경유착으로 제2의 외환위기 사태 우려”
공장신설 및 단체교섭 5년유예 문제제기..“車산업 공멸시키고 노동3권 유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본격화했다. 노조는 자동차 수요가 포화상태인 상황에서 생산 공장을 더 만들면 ‘공멸’할 것이라며 향후 3년 간 총파업 등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는 19일 오전 성명서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 공장이 완공되는 2021년까지 광주형 일자리 철회를 위해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연대한 투쟁을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광주광역시는 지난달 31일 현대차와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당시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는 저성장, 양극화 등 구조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노사 상생형 모델이자 국민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사회대통합형 모델”이라며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광주시의 장밋빛 기대와는 달리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사회양극화 확대는 물론 소득불평등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를 ‘정부의 호남패권 장악을 위한 정치 포퓰리즘’으로 규정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연봉으로 전체 노동자의 임금 하향평준화를 초래하는 나쁜 일자리 정책”이라며 “지역별 저임금 기업유치경쟁을 초래해 자동차산업 공멸시키는 치킨게임을 유발하는 헌법상 노동3권 말살하는 불법협약”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자동차 수요가 뚜렷하게 감소하는 상황에서 일자리를 위한 추가적인 공장 증설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노조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공장 생산능력은 466만대에 달하지만 2017년 412만대, 2018년 372만대, 올해는 365만대로 떨어질 전망이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에서 생산하게 될 경차 시장은 더욱 가파르게 축소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12만 7431대 밖에 팔리지 못한 경차가 광주형 일자리에서 추가적으로 생산되면 자동차 산업 전체가 타격을 입는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스파크, 라보, 다마스를 생산하는 한국지엠 창원공장과 기아차 모닝과 레이를 위탁생산하는 동희오토는 광주형 경차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정리해고 등 구조조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에 5년 간 단체교섭권이 주어지지 않는 점도 문제 삼았다. 이는 노동3권을 침해하고 한미FTA 협정 19.2조(기본노동권)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또 세계무역기구 WTO 협정과 한미 FTA 조항에 따라 해외수출도 어려운 만큼 내수 부진으로 광주형 일자리가 중도 좌초하면 자동차 산업의 위기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밖에 광주형 일자리가 국내기업의 해외공장 유턴을 촉진한다는 정부의 주장도 정면 반박했다. 노조는 “이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국가 간 보호무역주의와 세계통상마찰을 감안하면 세상물정 모르는 망발”이라며 “현대차 해외공장은 현지생산을 통해 통상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1997년 말 외환위기 사태의 원인과 닮아있다고 지적했다. 재벌 대기업에 특혜를 주고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에 중복 투자한 결과 외환위기를 낳았고, 이와 유사한 광주형 일자리도 제2의 외환위기 사태를 불러올 것이란 주장이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의 1·2대 주주인 광주시와 현대차는 2021년 하반기 차량 양산을 목표로 자동차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연간 생산능력 10만대 규모의 신규 공장을 건설하고 정규직 1000여 명을 고용한다. 현대차는 1000cc 미만의 경형 SUV를 신설법인에 생산을 맡긴다.

 

광주형 일자리에는 총 7000억원이 투입되며 현대차의 투자금액은 총 530억원이다. 신설법인의 평균 초임연봉은 주 44시간 기준 3500만원 수준이며, 당분간 임금 단체교섭 없이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임금인상률이 결정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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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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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증시에 스며든 대선공약 기대감…허니문 랠리 수혜주는?

2025.05.30 11:32:02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제21대 대통령선거가 지난 29일 사전투표 시작과 함께 본격적인 막을 올렸습니다. 대선은 증시에서도 시장 방향성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로 꼽히는데 이번에도 각 후보 간 공약에 따라 관련주들이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후보별 공통 공약에서 투자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육성, 내수 진작, 재건축 규제 완화 등과 같은 이슈에서 의견이 모이고 있어 선거 후에도 단기 상승 모멘텀을 제공할 여지가 크다는 분석입니다. 3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권주들은 전날 일제히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습니다. 시가총액 9조원을 자랑하는 미래에셋증권 주가는 23% 이상 급등했고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삼성증권, 키움증권 등 대형 증권사들이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소형주로 분류되는 상상인증권은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이날도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발언이 증권주들을 끌어올렸습니다. 지난 28일 'K-이니셔TV 1400만 개미와 한 배 탔어요' 유튜브 생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는 "보수 정권에서는 산업·경제 정책도 전무하고 시장 불공정·불투명, 기업·경영 지배권 남용이 일상이라 주가가 오를 수 없었다"며 "이런 것만 개선돼도 (코스피지수가) 최소 200~300포인트는 가뿐히 오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각 후보의 공약과 연관된 섹터를 중심으로 정책 수혜 기대감이 일부 종목에 선반영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대선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만큼 주요 후보들의 공약 일치성 여부가 투자 판단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건설, 소매유통, 반도체 등이 주요 정책 수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업종의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어 관련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정책 기대에 힘입어 삼성물산, 현대건설, GS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주요 건설주의 주가가 최근 일제히 상승하며 우상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양당 후보 모두 내수 진작을 위한 추경카드를 꺼내든 만큼 그 온기가 소매유통 섹터로 전달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미 지난 2월 35조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안한 바 있고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도 30조원 규모의 민생 추경안 편성 등을 공약한 바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을 포함해 이마트, 롯데쇼핑 등에 내수 활성화 기대감이 주가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BGF리테일, GS리테일 뿐아니라 기업·소비자간거래(B2C)를 주요 수익 모델로 두고 있는 소매유통업 상장사들이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강현기 DB증권 연구원은 "현재 건설과 소매유통업종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최저 주가순자산비율(PBR) 부근에 머물고 있다"며 "이와 같은 상황에서 부양책이 실행돼 부동산 가격을 자극할 경우 건설 업종 주가는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낼 수 있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나타나는 파생적 소비 역시 관련주들의 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여기에 양당 모두 AI산업 육성 및 발전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한 만큼 반도체 섹터 역시 대선 이후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시각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결과에 따른 영향보다 정치공백 해소 및 산업 지원책 시행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산업지원책 중 근로조건 완화에 대한 입장이 상이하나 이외 양당이 공유하는 지원책은 시설투자와 국산화 확대로 연계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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