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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케이블TV 시장 위협”...이통3사의 엇갈린 유료방송 M&A 쟁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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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6:07:27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서 열린 ‘방송통신기업 인수·합병 토론회’ 열어
SKT-티브로드·LGU+-CJ헬로 인수·합병 주요 쟁점 의견 제각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유료방송 인수·합병 이슈를 두고 이동통신 3사의 심사 쟁점에 대한 의견이 첨예하게 갈렸다.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에 대해선 알뜰폰 시장을 위협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SK텔레콤과 티브로드의 합병을 두고선 이통시장 1위사인 SK텔레콤의 지배력이 케이블TV 시장까지 번져 공정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방송통신기업 인수·합병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동통신 3사는 케이블 TV사업자 인수·합병에 대한 쟁점을 두고 의견을 주고 받았다.

 

◇ SK텔레콤 “티브로드 M&A로 유료방송 경쟁력·공공성 강화”

 

SK텔레콤은 티브로드와의 인수·합병으로 유료방송의 지역성, 상생 등 방송의 공공성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 SK텔레콤은 케이블TV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케이블TV 고객들에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케이블TV 고객도 HD 채널, AI와 연계된 서비스, 기가 인터넷 등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는 것.

 

또 지역성 강화도 주요 과제도 삼았다. 지역채널 콘텐츠 투자 확대 이외에 지역민 참여 확대, 재난방송 강화 등 케이블TV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 산업의 상생발전 강화의 뜻도 보였다. 이상헌 SK텔레콤 정책개발실장은 “우리나라 미디어산업의 미래를 위해 여러방안을 검토 중이다”며 “협력업체와 상생이나 고용 관계 등에 있어 상호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알뜰폰 정책과 관련,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 심사에서 신중한 결정을 요구했다. 이상헌 실장은 “이통사업자의 CJ알뜰폰 인수시 알뜰폰 정책의 형해화, 이동통신시장 경쟁 제한, 왜곡 등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알뜰폰 육성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KT, 알뜰폰 사업은 분리해야..SKT 티브로드 M&A 신중 판단 요구

 

KT도 LG유플러스와 CJ헬로 인수·합병시 알뜰폰 사업은 분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지난 2010년 결쟁활성화 정책 수단으로 도입한 알뜰폰 정책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KT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알뜰폰사는 총 45개로 799만명(전체 가입자의 12.2%)이 가입돼 있다.

 

배한철 KT상무는 “CJ헬로는 알뜰폰 최초로 LTE 서비스를 제공했고, 반값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혁신적으로 노력해 왔다”며 “하지만 LG유플러스의 CJ헬로 알뜰폰 인수는 알뜰폰 산업이 쇠락하고, 활성화 정책의 후퇴를 의미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정부가 지난 10년 동안 추진해온 알뜰폰 활성화 정책의 성과를 무위로 돌리고, 향후 정책 추진의 동력을 상실한다고 우려했다. 배한철 상무는 “이통시장 경쟁 활성화를 위해 독행기업으로 CJ헬로 알뜰폰 소멸을 막는 구조적 시정조치 검토가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SK텔레콤 티브로드 합병 심사에서는 이통시장 1위인 SK텔레콤의 지배력이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 등으로 전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SK텔레콤의 결합상품과 재판매, 위탁판매로 인한 지배력 전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LG유플러스, 알뜰폰 시장점유율 1.2%불과..상생방안도 있어

 

LG유플러스는 경쟁사가 내세운 알뜰폰 사업 관련 주장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알뜰폰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전체 이동통신 시장의 1.2%에 불과하기 때문에 경쟁 활성화를 막는다는 경쟁사의 주장은 무리라는 의견이다.

 

강학주 LG유플러스 상무는 “CJ헬로 알뜰폰을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인수하는 것에 경쟁 이슈를 제기하는 것은 전기통신사업법 및 경쟁 논리에 부합하지 않은 비상식적 주장이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CJ헬로 인수 과정에서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상생방안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관련 방안에 대해 강 상무는 “정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 관련)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CJ헬로를 흡수, 합병하는 방식이 아닌 각 사가 독립된 법인격으로 유지되는 인수 방식을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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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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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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