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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 국내 거주 외국인 잡아라’...은행권, 서비스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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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1:11:26

전용 모바일 앱·특화 영업점 등 편리한 서비스 제공
“외국인 금융거래 늘수록 해외시장 개척 기회도 늘어”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이 2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은행권도 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앱, 간단한 비밀번호와 생체인증을 통한 금융거래, 외국인 근로자 특화 영업점 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외국인 소비자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이들의 고국 송금이 자사의 해외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IBK기업은행은 시중은행 중 가장 먼저 외국인 고객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내놨습니다. 외국인 전용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IBK 글로벌 모바일 홈페이지를 열었는데요. 영어와 중국어 외에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등 12개 언어를 지원해 외국인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고객들을 위해 ‘쏠 글로벌’ 앱을 출시했습니다. 외국인 고객은 이 앱을 통해 영업점 방문 없이도 모바일 뱅킹 회원 가입과 첫 해외송금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없는 금융거래와 모바일 OTP를 적용해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지난 10월 말 시작한 오픈뱅킹 서비스도 탑재해 여러 은행을 거래하는 외국인도 쏠 글로벌 하나로 금융자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역시 외국인 고객 전용 모바일 해외송금 ‘우리글로벌퀵송금’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어, 베트남어 등 8개국 언어가 지원됩니다. 외국인 고객 전용 ‘우리글로벌뱅킹’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몽골 4개국으로 송금 할 수 있습니다.

 

KEB하나은행도 외국인 전용 모바일 뱅킹 앱인 ‘하나이지(Hana EZ)’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앱은 16개 언어를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앱 내의 ‘스위프트 지피아이’(SWIFT GPI) 서비스가 적용돼 송금경로 추적과 금액 수령 여부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한·KB국민·우리·하나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을 고려해 일요일에도 금융업무를 지원하는 외국인 근로자 특화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업점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환전, 해외송금, 통장개설, 카드발급, 출국만기보험 지급 대행 등 특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외국인 고객과의 원환할 의사소통을 위해 베트남어, 태국어, 러시아어 등에 능통한 직원도 배치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이들과 본국 가족과의 금융거래량이 많아질수록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외국인 고객이 해외에 송금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도 은행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어 고객 유치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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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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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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