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Zoom iN] 코로나19 위기, 이번주 고강도 대응 못하면 호된 겨울 맞는다

URL복사

Monday, August 24, 2020, 10:08:34

지난 2월 신천지 이후 최대 위기
사흘째 신규 확진자 300명대, 깜깜이 환자 20%
5월 이후 안정세 이어가다 방심에서 위기 맞아
이번주 대응 못하면 추석 연휴·겨울까지 악영향
3분기 성장률 최악으로..소상공인 등 일자리 추락에 직격탄

 

 

 

인더뉴스 박우선 객원 논설위원 ㅣ지난 2월 중순 신천지 사태로 인해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된 이후 6개월 여만에 우리나라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신천지 교회에서 촉발된 당시 코로나19의 집단 유행은 한 달 이상 지속되면서 2월 29일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909명까지 치솟았다.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의료 시설이 환자를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발생했고, 급기야 입원을 기다리다가 안타깝게 사망하는 사건도 일어났다.

 

설상가상으로 해당 종교집단이 역학조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으면서 확진자가 폭증했다. 이로 인해 방역에 투입된 많은 의료인이 탈진하고, 의료자원도 한 때 고갈될 정도였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신천지 사태로 발생한 확진자수는 총 5213명으로, 현재까지 우리나라 전체 코로나19 확진자수(1만 7000여명)의 31%를 차지할 정도다. 한 곳에 발생한 사태가 얼마나 국가 전체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를 계기로 민관 모두가 많은 교훈을 얻었다는 점이다. 방역당국은 갑작스런 환자 급증에 대비, 의료 병상을 권역별로 연계해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위증환자 급증에 대비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

 

더불어 증상이 없는 감염자나 매우 가벼운 증상 환자의 경우에는 새로 도입된 생활치료센터에 입소시킴으로써 의료병상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놓았다.

 

국민들도 많은 것을 깨달았다. 2015년 발생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와 달리, 이번 코로나19의 경우에는 그 전파 속도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다는 것을 확인했다.

 

단 몇 분 간이라도 좁은 공간에서 감염자와 같이 머물 경우 바이러스가 교환될 조건만 형성된다면 매우 빠르게 확산된다는 것을 실감했다. 5월 연휴 이후 발생한 이태원 클럽발 상황 역시 우리가 조금만 방심해도 코로나19가 쉽게 전파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이러한 교훈과 함께 정부의 촘촘한 역학조사, 의료진의 헌신 등이 어우러지면서 두 달 이상 코로나19의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50명 밑에서 대부분 안정세를 유지했다.

 

덕분에 우리나라 2분기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3.3%로 주요 선진국이 10% 전후의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것에 비해 나름 잘 방어했고, 이번 3분기도 나름 소비가 늘어날 조짐을 보인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희망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놓였다. 3분기 전체는 고사하고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가 벌써부터 걱정이다. 8월 15일 광복절 연휴를 기점으로 확산된 코로나19 집단 유행이 신천지에 비해 휠씬 더 파급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5월 이후 코로나19 감염자수가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국민들의 전반적인 활동량이 늘어난데다, 정부도 경제 활성화에 무게를 두기 시작했고, 여기에 서울 사랑제일교회의 집단감염이 촉매제로 작용한 것이 주 원인이다.

 

 

 

 

결과는 참혹하다. 이달 10일 28명이던 확진자수는 급격히 늘어나면서 15일 166명으로 5배 이상 급증한 이후 16일 200명대로 치솟았고 21일 324명, 22일 332명, 그리고 23일 397명으로 사흘째 3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숫자 이상으로 더 심각하다. 감염경로가 추적이 안 되는 이른바 깜깜이 환자 비율이 당초 방역당국의 목표치인 5%보다 4배나 늘어난 20%에 이르렀다. 서울 도심에서 시작된 전파는 일주일만에 전국 17개 시도로 퍼져가면서 추가 집단감염을 낳고 있다.

 

방역당국의 딜레마는 지난주 격상한 ‘거리두기 2단계’를 3단계로 높일 것인지 여부다. 3단계 격상 요건은 2주간 평균 일일 확진자 비율이 100명 이상이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확진자가 두 배 이상 급증하는 상황이다.

 

아직 이런 요건이 완전히 충족되지는 않았지만, 지금처럼 확진자 수가 늘어난다면 3단계로 가는 것은 시간의 문제일 수밖에 없다. 3단계로 갈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경제는 또 한 번 고꾸라질 수밖에 없다.

 

3단계로 격상되면 필수 의료시설과 생필품 구매 등을 제외하곤 사실상 영업활동이 대부분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된다.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완전히 찬물을 끼얹을 수밖에 없는 셈이다.

 

아직 기회는 있다. 우리 국민들이 이번주부터 더욱 단호한 각오로 3단계에 준할 수준의 방역 수칙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 현재 2단계에서 갈 수 있는 음식점, 카페, 결혼식장 등에서 바이러스의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더욱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 서울시가 오늘부터 이를 의무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도 깜깜이 환자 축소와 병상 확보는 물론 의료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의료인과의 대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유지하는 우리 경제도 또 한 번 주저앉을 수밖에 없다.

 

경제는 우리의 삶이자 일자리다. 우리가 지키지 않으면 또 한 번 큰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지난 1월 20일 발생한 이후 불어닥친 두 번째 최대의 위기. 민관이 다시 한 번 합심해야 한다. 이번 주 고삐를 바짝 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때보다 호된 겨울을 맞을지도 모를 일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기수 기자 newspark@inthenews.co.kr

배너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