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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권, 최근 3년간 사회공헌에 3.2조원 지원...연평균 1조원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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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2, 2021, 12:07:00

은행엽합회, ‘UN 지속가능발전목표’ 반영 ‘2020년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 발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금액이 총 1조 919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12일 은행연합회(회장 김광수)이 발간한 ‘2020년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권은 최근 3년간 3조 2000억원, 연평균 1조원을 상회하는 등 성장추세가 지속됐습니다. 

 

은행 사회공헌활동과 코로나19 위기극복 금융지원 등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난해 ▲사회적책임 금융과 서민금융에 5849억원(53.6%) ▲지역사회·공익에 3335억원(30.5%) ▲학술·교육 분야에 968억원(8.9%) 등을 지원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과 기후환경 분야는 은행권의 관심분야로 부상한 만큼 향후 많은 관심과 지원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실물경제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취약계층 금융지원도 나섰는데요. 작년 한 해 동안 중소·중견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대출 125조4000억원, 만기연장 125조7000억원 등 총 251조 9000억원의 지원했습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가치창출의 일환으로 스타트업 육성과 창업생태계 조성에 대한 지원이 활발한 가운데, 성공적인 스타트업 지원모델로 안착한 은행권청년창업재단에 추가 출연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지난 2012년 845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청년창업재단을 설립했는데요. 이후 디캠프, 프론트원을 통해 창업 지원을 지속해왔고, 지난 3년간 총 3만 2523개의 일자리 창출 등 총 6조 7000억원 규모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합회는 은행권이 사회적 이슈 해결에 쏟고 있는 노력과 역량을 보다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결과를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반영하는 등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개편했습니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의 은행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향후 은행에 기대하는 역할을 파악했고, 이는 은행 사회공헌의 현 주소와 향후 지향점을 파악하는 계기가 됐다는 분석입니다. 예컨대, ▲국내은행 사회공헌 인지도 ▲국민이 은행 사회공헌을 접하는 채널 ▲국민의 은행 사회문제 해결 인지도 ▲개선방향 인식도 ▲UN 지속가능발전목표 기반의 기대 역할 등입니다.  

 

또 글로벌 기준인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반영해 은행권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을 5개 테마별로 정리하는 등 질적 개선을 도모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일자리 창출과 창업 생태계 구축, 취약계층 코로나 19 지원, 기회 제공 및 문화적 불평등 해소, 포용적인 금융교육, 기후변화 대응과 친환경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연합회가 ‘은행 사회공헌활동 보고서’를 발간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국내 은행권의 사회공헌규모가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은행권의 다양한 활동과 노력들이 우리 사회가 당면한 이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은행권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은행권 사회공헌활동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에 대한 지원을 내실화하는 등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방안을 찾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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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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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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