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기대 컸던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적자 심화+오버행’ 이중고에 골머리

URL복사

Friday, March 04, 2022, 11:03:10

300억 CB 주식전환 가능해져..리픽싱으로 부담 확대
대주주 물량도 2년 락업 해제
159억 흑자 전망과 달리 적자폭 확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항공기 부품가공 업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가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잠재 물량(오버행) 리스크마저 불거지며 주가에 압박 요인이 되고 있다. 제조업 최초로 이익 미실현 특례상장(일명 테슬라 상장)을 통해 코스닥에 입성한 켄코아는 상장 당시 낙관적 전망과 달리 갈수록 적자 폭을 키우고 있어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높이는 모습이다.

 

대주주 락업 해제에 대규모 CB 전환 도래

 

4일 금융투자업계와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켄코아는 14만6388주 규모의 전환청구권이 행사됐다고 지난 2일 공시했다. 전환가는 1만2296원이고 오는 15일 상장된다.

 

이는 1년 전 발행한 전환사채(CB)의 일부 물량으로, 아직 229만3428주(282억원) 규모의 미전환 물량이 남아있다. 발행 당시 전환가는 1만5369원, 발행 주식수는 195만1981주였지만 주가 하락에 따라 수차례 전환가 조정이 이뤄져 발행가능 주식수가 243만9817주로 늘어났다. 발행 대상은 스카이워크 까노니꼬 등 20여곳의 사모펀드다. 특히 사채 발행 시 표면이자율과 만기이자율이 모두 0%여서 주가가 전환가를 웃돌 경우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최대주주가 보유한 지분도 매도가 가능해진다. 지난 3일 기준으로 케네스민규리 대표가 보유한 354만8261주의 2년 보호예수가 해제됐기 때문이다. 케네스민규리 대표의 지분율은 상장 당시 39.44%였지만 이후 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등으로 주식수가 늘어나 현재 30.11%로 줄어든 상태다. 현재 켄코아의 총 발행주식수는 1178만여주다.

 

켄코아의 상장 전 투자자들은 상당수가 이미 지난해 주식을 처분하며 수익을 확정지은 상태다. 라로슈는 지난해 7월 장내매도와 시간외매도를 통해 83만주를 처분했다. 켄코아 주가는 라로슈가 매도한 당일 상장 후 최고 주가를 찍은 뒤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대규모 계약 공시를 한 지난해 10월 19일에도 대량 거래와 함께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등 호재와 함께 매도 물량이 쏟아지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일 역시 미국 M&J사에 지분 투자한다는 소식을 전했지만 반짝 상승 뒤 매도 물량이 쏟아지며 하락세로 마감했다.

 

라로슈는 앞서 지난해 3월 전환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해 214만여주를 확보했다. 사모투자펀드(PEF)운용사인 센트로이드인베스트먼트도 최근 켄코아 투자금 회수를 1차적으로 마무리했다.

 

159억 흑자 전망했지만..늘어나는 적자

 

 

오버행 리스크와 함께 악화되고 있는 실적도 부담 요소다. 켄코아는 최근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를 통해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118억원, 17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74억원, -93억원) 대비 적자 규모가 대폭 커진 결과다. 4분기만 보면 영업손실 50억원, 순손실 74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다.

 

켄코아는 지난 2020년 이익 미실현 특례상장 제도, 즉 테슬라요건 상장을 통해 증시에 입성했다. 이 제도는 미국 증시의 테슬라가 적자에도 나스닥에 상장 후 성장한 것에서 착안해 국내에서 지난 2017년부터 시행했다. 영업손익이 적자인 기업에 상장 요건을 완화해 증시 입성의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다.

 

상장 당시 켄코아는 항공 부품 사업에 대한 성장 기대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IPO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은 켄코아의 공모가를 1만원으로 책정하는 과정에서 2020년 흑자 전환한 뒤 2021년 159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회사 실적은 갈수록 적자 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적 실망감에 주가 역시 하락 곡선을 그리며 지난해 기록한 고점 대비 40% 가량 빠져 있다.

 

하지만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에어버스 여객기에서 화물기로의 개조 사업 진출이 신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여전히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했다.

 

이 회사는 내후년까지는 연속 적자로 인한 패널티가 유예되지만 그 이후에도 흑자 전환하지 못할 경우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 폐지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켄코아는 이익미실현기업 상장 요건에 따라 5개 사업연도, 즉 2024년까지 연속 적자로 인한 불이익이 유예된다.

 

회사는 지난해 CB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 중 112억원을 해외 비상장 자회사인 켄코아 그룹 LLC 지분 취득에 사용했다. 업계 관계자는 “실적 개선이 더딘 상황에서 주가가 전환가액 아래로 다시 내려간다면 투자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 수 있다”며 “전환가액 위에서는 CB 보유자들의 주식 전환 가능성이 높고 이는 단기적으로 주가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