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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앱 잡는 토스앱, 하루 550명 개인정보 유출 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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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8, 2022, 14:05:58

악성앱 탐지 기능 내재화..4월 한달간 악성앱 약 19만건 삭제
“은행·공공기관·백신 앱 위장한 악성앱 유의해야”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비바리퍼블리카는 자사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의 악성 앱 탐지 기능을 통해 하루 평균 550여명의 피싱 피해를 막았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토스 앱에는 악성앱을 탐지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사용자가 토스앱을 실행하는 순간 단말기에 설치된 앱을 점검하고, 악성앱이 발견될 경우 해당 앱을 삭제하도록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위험도가 높은 경우 악성 앱을 삭제하지 않으면 토스 앱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지난 한 달간 토스의 악성앱 탐지 기능을 통해 탐지된 악성 앱은 약 18만9000건으로 집계됐다"며 "이를 통해 1만6000여명, 하루 평균 550명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은 셈이다"고 말했습니다.

토스의 악성앱 탐지 기능은 화이트해커로 구성된 토스의 시큐리티테크팀이 개발을 맡았습니다. 다년간 보안 취약점 점검과 모의해킹을 수행한 해킹 및 보안 전문가들로, 변이된 신종 악성 앱의 실시간 탐지를 위해 '악성 앱 분석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중입니다.

토스는 자체 개발한 이상행위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경우 전담 모니터링 요원이 고객과 먼저 통화해 상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토스는 매일 새로운 악성 앱을 데이터베이스(DB)에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최근 추가된 악성 앱만 6000종이 넘습니다.

토스에 따르면, 피싱 세력은 대부분 문자나 메신저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이 미숙한 중장년층을 노리고 있습니다. 피싱 세력이 타깃에게 은행앱·백신앱·소상공인 대출앱 등으로 위장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앱을 설치하면 단말기 전화번호부·통화내역·문자메시지 내용이 모두 유출되는 방식입니다.

 

토스는 악성 앱이 설치된 경우 토스 앱을 실행해 악성 앱을 제거하거나, 플레이스토어 등 정식 앱 배포 채널에서 백신프로그램을 내려받아 바이러스를 검사한 뒤 악성 앱을 삭제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종호 토스 시큐리티테크팀 리더는 "외부 백신을 별도로 설치하는 다른 금융앱과 달리 토스는 악성 앱 탐지 내재화를 통해 매일 새롭게 만들어지는 악성 앱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고객센터에서도 악성 앱의 위험도에 따라 정확한 대처를 안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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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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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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