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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혈우병 치료제의 선택과 고려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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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23, 12:08:09

 

한국혈우재단 구홍회 원장ㅣ혈우병은 선천적으로 혈액 응고 인자의 결핍에 따른 선천성 출혈성 질환이다. 혈우병 진료나 처방 과정에서 환자들이 좀 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출혈을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다.

 

혈우병 관련 새로운 치료 약물이 나올 때마다 환자들은 ‘다른 치료제와 비교해 얼마나 편하게 처방을 받거나 투약을 받을 수 있을까?’ 궁금해한다. 반면 의사들은 ‘임상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좋고 안전할까?’를 먼저 궁금해한다. 이 부분에서 환자와 의사의 기대 순서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혈우병 환자 진료의 핵심인 출혈 조절을 위해서는 치료 약물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예를 들면, 혈우병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8인자 제제 중 표준 반감기(Standard Half-Life) 약제들의 반감기는 10~14시간 정도이다. 이후 출시된 반감기 연장(Extended Half-Life) 약제들은 1.5~1.7배의 긴 반감기를 가진다. 최근 출시된 비응고인자 제제인 헴리브라의 경우엔 이보다 더 긴 반감기를 보이며 최대 4주 간격까지 처방이 가능하다.

 

혈우병 진료를 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최근 혈우병 관리에 가장 중요한 예방 요법 중 헴리브라와 같이 반감기가 길고 투여가 편리한(피하주사) 치료제가 개발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길 일이다. 제약업계의 혈우병 관련 더욱 진보된 치료제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도 설렌다.

 

하지만 혈우병 환자의 출혈을 조절하고 건강한 삶을 유도해야 하는 의사가 보기엔, 당장의 치료나 투약의 편리함도 중요하나 장기적인 치료 계획에 환자의 신체적 활동량이나 기저 질환 등 여러 가지 요건들을 고려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으면서 평생동안 출혈에 대한 두려움 없이 살 수 있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 혈우병 진료의 핵심인 까닭이다.

 

오랜 시간 처방되어 온 혈우병 치료제들은 나 역시 많은 임상적 경험을 쌓았고 국내외 수많은 효과와 안전성 자료가 확보되어 있다. 반면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치료제들은 확실한 믿음과 경험이 쌓일 때까지 처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혹시 모를 위험으로부터 환자를 지킬 의무가 의사에게 있어서다.

 

또한, 혈우병 환자들의 출혈 예방을 위해선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 자체가 중요한 고려 대상이다. 활동량이 많거나 상대적으로 강도 높은 신체 활동을 하는 환자들은 약제를 여러 번 투여하더라도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를 높게 유지해 주어야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관절 등에 손상을 덜 주는 방법이다. 2017년에 발표된 한 연구 논문(Res Pract Thromb Haemost. 2017;1:231–241)은 정상 수준의 clot 안정성을 얻기 위해선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가 약 25%는 되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를 근거로, 소아나 청년들과 같이 활동량이 많거나 고강도 신체 활동을 하는 경우 개인맞춤치료와 같이 활동 전 본인의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와 연계하여, 최근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둔 비응고인자 치료제는 투여 후 얻어지는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 환산값이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대신에 유지 시간이 길기에 유아나 노인 등 활동량이 많지 않은 환자들에게 고려할 만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치료제가 기존 치료제를 완전히 대체하기 위해서는 기존 것의 장단점을 모두 커버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각 치료제는 진료 목적에 따라 적절히 선택되고 사용되어야 하며, 환자들은 신구 치료제가 포함된 확대된 치료 옵션을 통해 보다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에 더해,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연구들은 더욱 진보된 치료제를 기대하게 하며, 이는 환자들에게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가져다 줄 것이라 확신한다.

 

의사에게는 무엇보다도 환자의 안전이 중요하다. 앞으로 출시될 여러 제품들 역시 시간이 지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기 전까진 단지 편리성만으로 기존 치료제를 대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것에 시간이 더해져 경험이 쌓여야지만 이는 또 다른 기본이 되고 바탕이 될 수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과거와 현재의 치료제들이 미래의 치료제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와 함께 혈우병 환자의 더 나은 삶을 향한 기대와 희망도 계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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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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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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