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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다보링크 ①유령법인의 수백억 납입 예고…수상한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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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10:10:00

새 주인 예고한 대주주 실체 불투명
대규모 CB 투자 예정 법인도 ‘오리무중’
과거 리튬플러스 메자닌 투자 세력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다보링크가 스팩 상장 2년 만에 경영권 변동을 예고한 가운데, 구주 인수 및 투자 주체의 정체가 불분명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영권 인수와 전환사채(CB) 투자를 통해 수백억원 납입을 예고한 법인들을 취재한 결과 실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납입 능력이 불투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다보링크는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아울러 26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CB 발행 소식도 함께 전했다.

 

다보링크는 지난 2021년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하지만 다보링크 최대주주인 이용화 대표가 경영권 양도를 결정하며 상장 2년만에 엑시트를 선언했다. 회사는 상장 이후 대규모 적자로 돌아섰고 올해 들어서도 적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대표와 특수관계자는 총 1594만 8479주를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 로엠버기술투자조합, 볼레로투자조합이라는 곳으로 양도할 예정이다. 총 계약 규모는 330억원(주당 2070원)으로 계약금 33억원은 지난 19일 납부됐다고 밝혔고 다음달 23일에 중도금 123억원, 12월 14일에 잔금 165억원 납부를 예고한 상태다.

 

여기에 변경 예정 최대주주인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은 구주 인수에 더불어 유상증자를 통해 1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총 28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150억원 규모의 CB는 엠아이스퀘어가 담당하기로 했다. 

 

 

하지만 해당 법인들의 정체가 불분명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자금 납입이 실제로 이뤄지겠느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기계설비공사가 주사업으로 돼 있는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은 자본금 2억원에 지난 2017년 설립된 법인으로, 지난해 매출액 14억원에 당기순이익 1000만원을 기록했다. 2020년에는 430만원의 영업이익을, 2021년에는 적자를 기록했다.

 

이 법인은 이번 M&A를 앞두고 전면적 탈바꿈을 시도했다. 신원엔지니어링에서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 경기도 고양시에서 서울시 강남구로 주소지 이전, 장성환 씨에서 박성수 씨로 대표이사 변경 등이 모두 최근에 이뤄졌다.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의 등록된 주소를 직접 방문한 결과 공유오피스 내에 위치해 실질적인 사업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150억원 규모의 CB를 납입한다고 밝힌 엠아이스퀘어라는 법인 역시 실체가 명확하지 않다. 이 법인은 지난해 기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있고 매출액은 0원이다.

 

 

엠아이스퀘어의 등록된 주소지를 직접 방문한 결과 해당 건물은 레지던스였고, 엠아이스퀘어가 위치한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결국 뚜렷한 실적이 발생하지 않거나 정체가 불분명한 법인들이 다보링크에 수백억원을 투자한다는 것.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정체가 불분명한 법인들의 경영권 양수도 소식은 M&A 재료를 이용해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세력들이 개입됐을 여지가 있다”며 “양수도 대금이 정상적으로 치러질 지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과 엠아이스퀘어 두 법인의 핵심 인물들은 과거 타 상장사에서도 함께 활동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에이치에스인터내셔널의 대표 박성수 씨와 엠아이스퀘어의 대표 소병민 씨는 모두 코스닥 상장사 하이드로리튬 최대주주인 리튬플러스의 특수관계자였다.

 

이들은 지난해 12월을 기점으로 리튬플러스의 특수관계자에서 제외됐다. 소 씨는 이 당시 하이드로리튬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60만 5326주를 보유하고 있었고, 박 씨는 케이엘피 투자조합으로부터 BW를 배분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BW의 전환가액은 현재 하이드로리튬 주가를 크게 하회하고 있다. 현재 주가 수준이라면 이들은 메자닌을 활용해 대규모 차익을 얻을 수 있다.

 

다보링크 관계자는 “변경 예정 최대주주와 투자자들의 자금 납입 능력을 확인하고 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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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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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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