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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힘쎈여자 강남순’ 행복하려면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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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23, 11:11:1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Z세대를 만나다 보면 가끔 서로 인상 깊었던 여행 이야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의 익숙한 삶을 벗어나서 잠시라도 이방의 낯선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좋아한다. 그렇게 여행에서 돌아오면 내 삶을 이방인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의 삶이 다르게 보이고 긍정적인 면이 나타난다. 이방인의 시선 덕분에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여행 패키지로 가는 것보다는 여행을 직접 계획하고 잠시라도 다른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하면 말이다.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CP:이경식/극본:백미경/출연:이유미, 김정은, 김해숙, 옹성우, 변우석, 이승준, 한상조, 김기두 등)은 MZ세대들이 말하는 소위 ‘병맛’ 코미디 드라마다. 퇴근 후 편하게 아무 생각 없이 재밌게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어찌 보면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휴식을 주는 드라마다.

 

게다가 캐릭터들이 다중적이지 않고 단순해서 좋다. 삶이 어지러울 정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단순함이 주는 쾌감이 있다. 힘쎈 여자들인 강남순(이유미 분), 황금주(김정은 분), 길중간(김혜숙 분)등은 좋고 싫음이 명확하고 선과 악이 분명해서 보는 사람도 명쾌하다. 현실에서 악당들을 무찌르고 싶지만 힘이 약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드라마다.

 

우리는 이분법적인 잣대를 금기시하는 문화 속에서 산다. 그래서 윤리적으로도 옳고 그름, 선과 악과 같은 이분법적인 설정을 거부한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시대 문화가 다양성과 상대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를 투명하게 바라보면 우리 삶에 있어서 포스트모던과 같은 다양성과 상대주의는 보이지 않는다. 요즘 대학 입시철인데 입시 현상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특히, 의대 쏠림 현상은 기이할 정도다. 의대 진학의 주된 이유가 아프리카로 떠난 이태석 신부님 같은 의사가 되려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우리 삶의 방향이 너무 일방향적이다. 돈! 돈! 돈!

 

심리상담을 할 때도 돈 이야기는 빠지지 않는다. 한국인들의 삶에서 돈은 가장 큰 스트레스이고 불안을 주는 요인이다. 돈은 많을수록 좋다.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 큰돈을 이야기한다. MZ세대들도 돈을 이야기할 때 십억백억을 쉽게 이야기한다. 정작 자신이 벌 수 있는 돈으로는 평생 모아도 강남순(이윤미 분)이 사는 강남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사기 어려운데도 말이다.

 

누군가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인생이니까 현재를 즐기면서 살자고 한다. 일정 부분 동의한다. 미래가 아닌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 것은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SNS에서 보여주기 위한 삶이나 감각 쾌락을 추구하는 삶이 정답은 아닌 것 같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한국의 강남에서 태어났지만 몽골의 초원에서 자랐다. 강남순은 몽골의 대자연을 벗 삼아 투자 가치가 전혀 없는 이동식 게르에서 행복하게 살았다. 강남순의 삶은 포스트모던적인 아이러니와 모순적인 삶이다. 다이아몬드 수저가 진짜 흙수저로 살았는데 오히려 몸과 마음은 다이아몬드 수저보다 건강하게 자랐다.

 

쌍둥이 남동생 강남인(한상조 분)을 보면 강남순이 강남에서 살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다행이니 말이다. 강남순은 유목문화가 특징인 몽골의 삶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정체감을 형성했을 것이다. 강남순은 한국의 부의 상징 같은 도시인 강남 사람이지만 몽골의 대자연 속에서 자란 이방인의 정체감으로 강남에서 다시 살아간다. 그러나 ‘강남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고 확고한 가치에 따라서 산다. 실존적인 주체성이 있다.

 

몽골은 유목민의 삶이 특징이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유목민의 집인 게르에서 살았다. 게르는 아파트와 같이 고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삶이 개방적이다. 목축을 하기 때문에 가축들이 먹을 것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다. 그래서 삶이 유동적이다. 대초원은 인간이 살기에 척박하다. 그래서 삶이 순응적이다. 대자연의 혹독함 속에서는 서로 의지하고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삶이 연대감을 중요시하고 상호의존적이다. 이러한 것들이 <힘쎈여자 강남순>의 정체감을 이루는 특성일 것 같다. 반면에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들에게는 발달하지 않아서 MZ세대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들이다.

 

한국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성공이 중요하다. 그래서 지나친 경쟁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다 보면 발달하기 어려운 인성들이 있다. 강남순(이유미 분)이 다행히 강남에서 안 살고 몽골에서 살아서 발달한 인성들 말이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약한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이 또 그렇게 약하지만은 않다. 몽골의 하늘을 지배하는 '독수리의 관점'으로 자신의 삶을 조망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기 원한다면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낯설게 보고 회의하는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강남순이 재벌 엄마를 만나기 전에도 행복했지만, 재벌이 되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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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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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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