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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힘쎈여자 강남순’ 행복하려면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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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23, 11:11:1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Z세대를 만나다 보면 가끔 서로 인상 깊었던 여행 이야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의 익숙한 삶을 벗어나서 잠시라도 이방의 낯선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좋아한다. 그렇게 여행에서 돌아오면 내 삶을 이방인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의 삶이 다르게 보이고 긍정적인 면이 나타난다. 이방인의 시선 덕분에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여행 패키지로 가는 것보다는 여행을 직접 계획하고 잠시라도 다른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하면 말이다.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CP:이경식/극본:백미경/출연:이유미, 김정은, 김해숙, 옹성우, 변우석, 이승준, 한상조, 김기두 등)은 MZ세대들이 말하는 소위 ‘병맛’ 코미디 드라마다. 퇴근 후 편하게 아무 생각 없이 재밌게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어찌 보면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휴식을 주는 드라마다.

 

게다가 캐릭터들이 다중적이지 않고 단순해서 좋다. 삶이 어지러울 정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단순함이 주는 쾌감이 있다. 힘쎈 여자들인 강남순(이유미 분), 황금주(김정은 분), 길중간(김혜숙 분)등은 좋고 싫음이 명확하고 선과 악이 분명해서 보는 사람도 명쾌하다. 현실에서 악당들을 무찌르고 싶지만 힘이 약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드라마다.

 

우리는 이분법적인 잣대를 금기시하는 문화 속에서 산다. 그래서 윤리적으로도 옳고 그름, 선과 악과 같은 이분법적인 설정을 거부한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시대 문화가 다양성과 상대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를 투명하게 바라보면 우리 삶에 있어서 포스트모던과 같은 다양성과 상대주의는 보이지 않는다. 요즘 대학 입시철인데 입시 현상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특히, 의대 쏠림 현상은 기이할 정도다. 의대 진학의 주된 이유가 아프리카로 떠난 이태석 신부님 같은 의사가 되려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우리 삶의 방향이 너무 일방향적이다. 돈! 돈! 돈!

 

심리상담을 할 때도 돈 이야기는 빠지지 않는다. 한국인들의 삶에서 돈은 가장 큰 스트레스이고 불안을 주는 요인이다. 돈은 많을수록 좋다.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 큰돈을 이야기한다. MZ세대들도 돈을 이야기할 때 십억백억을 쉽게 이야기한다. 정작 자신이 벌 수 있는 돈으로는 평생 모아도 강남순(이윤미 분)이 사는 강남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사기 어려운데도 말이다.

 

누군가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인생이니까 현재를 즐기면서 살자고 한다. 일정 부분 동의한다. 미래가 아닌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 것은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SNS에서 보여주기 위한 삶이나 감각 쾌락을 추구하는 삶이 정답은 아닌 것 같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한국의 강남에서 태어났지만 몽골의 초원에서 자랐다. 강남순은 몽골의 대자연을 벗 삼아 투자 가치가 전혀 없는 이동식 게르에서 행복하게 살았다. 강남순의 삶은 포스트모던적인 아이러니와 모순적인 삶이다. 다이아몬드 수저가 진짜 흙수저로 살았는데 오히려 몸과 마음은 다이아몬드 수저보다 건강하게 자랐다.

 

쌍둥이 남동생 강남인(한상조 분)을 보면 강남순이 강남에서 살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다행이니 말이다. 강남순은 유목문화가 특징인 몽골의 삶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정체감을 형성했을 것이다. 강남순은 한국의 부의 상징 같은 도시인 강남 사람이지만 몽골의 대자연 속에서 자란 이방인의 정체감으로 강남에서 다시 살아간다. 그러나 ‘강남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고 확고한 가치에 따라서 산다. 실존적인 주체성이 있다.

 

몽골은 유목민의 삶이 특징이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유목민의 집인 게르에서 살았다. 게르는 아파트와 같이 고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삶이 개방적이다. 목축을 하기 때문에 가축들이 먹을 것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다. 그래서 삶이 유동적이다. 대초원은 인간이 살기에 척박하다. 그래서 삶이 순응적이다. 대자연의 혹독함 속에서는 서로 의지하고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삶이 연대감을 중요시하고 상호의존적이다. 이러한 것들이 <힘쎈여자 강남순>의 정체감을 이루는 특성일 것 같다. 반면에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들에게는 발달하지 않아서 MZ세대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들이다.

 

한국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성공이 중요하다. 그래서 지나친 경쟁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다 보면 발달하기 어려운 인성들이 있다. 강남순(이유미 분)이 다행히 강남에서 안 살고 몽골에서 살아서 발달한 인성들 말이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약한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이 또 그렇게 약하지만은 않다. 몽골의 하늘을 지배하는 '독수리의 관점'으로 자신의 삶을 조망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기 원한다면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낯설게 보고 회의하는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강남순이 재벌 엄마를 만나기 전에도 행복했지만, 재벌이 되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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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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