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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힘쎈여자 강남순’ 행복하려면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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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23, 11:11:11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Z세대를 만나다 보면 가끔 서로 인상 깊었던 여행 이야기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의 익숙한 삶을 벗어나서 잠시라도 이방의 낯선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좋아한다. 그렇게 여행에서 돌아오면 내 삶을 이방인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러면 스트레스가 많은 현실의 삶이 다르게 보이고 긍정적인 면이 나타난다. 이방인의 시선 덕분에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물론, 여행 패키지로 가는 것보다는 여행을 직접 계획하고 잠시라도 다른 삶을 경험하는 여행을 하면 말이다.

 

JTBC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CP:이경식/극본:백미경/출연:이유미, 김정은, 김해숙, 옹성우, 변우석, 이승준, 한상조, 김기두 등)은 MZ세대들이 말하는 소위 ‘병맛’ 코미디 드라마다. 퇴근 후 편하게 아무 생각 없이 재밌게 볼 수 있는 드라마다. 어찌 보면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휴식을 주는 드라마다.

 

게다가 캐릭터들이 다중적이지 않고 단순해서 좋다. 삶이 어지러울 정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단순함이 주는 쾌감이 있다. 힘쎈 여자들인 강남순(이유미 분), 황금주(김정은 분), 길중간(김혜숙 분)등은 좋고 싫음이 명확하고 선과 악이 분명해서 보는 사람도 명쾌하다. 현실에서 악당들을 무찌르고 싶지만 힘이 약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드라마다.

 

우리는 이분법적인 잣대를 금기시하는 문화 속에서 산다. 그래서 윤리적으로도 옳고 그름, 선과 악과 같은 이분법적인 설정을 거부한다. 포스트모던이라는 시대 문화가 다양성과 상대주의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를 투명하게 바라보면 우리 삶에 있어서 포스트모던과 같은 다양성과 상대주의는 보이지 않는다. 요즘 대학 입시철인데 입시 현상을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특히, 의대 쏠림 현상은 기이할 정도다. 의대 진학의 주된 이유가 아프리카로 떠난 이태석 신부님 같은 의사가 되려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우리 삶의 방향이 너무 일방향적이다. 돈! 돈! 돈!

 

심리상담을 할 때도 돈 이야기는 빠지지 않는다. 한국인들의 삶에서 돈은 가장 큰 스트레스이고 불안을 주는 요인이다. 돈은 많을수록 좋다. 그런데 사람들이 너무 큰돈을 이야기한다. MZ세대들도 돈을 이야기할 때 십억백억을 쉽게 이야기한다. 정작 자신이 벌 수 있는 돈으로는 평생 모아도 강남순(이윤미 분)이 사는 강남에 있는 아파트 한 채 사기 어려운데도 말이다.

 

누군가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인생이니까 현재를 즐기면서 살자고 한다. 일정 부분 동의한다. 미래가 아닌 현재를 행복하게 사는 것은 중요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SNS에서 보여주기 위한 삶이나 감각 쾌락을 추구하는 삶이 정답은 아닌 것 같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한국의 강남에서 태어났지만 몽골의 초원에서 자랐다. 강남순은 몽골의 대자연을 벗 삼아 투자 가치가 전혀 없는 이동식 게르에서 행복하게 살았다. 강남순의 삶은 포스트모던적인 아이러니와 모순적인 삶이다. 다이아몬드 수저가 진짜 흙수저로 살았는데 오히려 몸과 마음은 다이아몬드 수저보다 건강하게 자랐다.

 

쌍둥이 남동생 강남인(한상조 분)을 보면 강남순이 강남에서 살지 않은 것이 오히려 다행이니 말이다. 강남순은 유목문화가 특징인 몽골의 삶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고, 정체감을 형성했을 것이다. 강남순은 한국의 부의 상징 같은 도시인 강남 사람이지만 몽골의 대자연 속에서 자란 이방인의 정체감으로 강남에서 다시 살아간다. 그러나 ‘강남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움이 있고 확고한 가치에 따라서 산다. 실존적인 주체성이 있다.

 

몽골은 유목민의 삶이 특징이다. 강남순(이유미 분)은 유목민의 집인 게르에서 살았다. 게르는 아파트와 같이 고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삶이 개방적이다. 목축을 하기 때문에 가축들이 먹을 것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한다. 그래서 삶이 유동적이다. 대초원은 인간이 살기에 척박하다. 그래서 삶이 순응적이다. 대자연의 혹독함 속에서는 서로 의지하고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삶이 연대감을 중요시하고 상호의존적이다. 이러한 것들이 <힘쎈여자 강남순>의 정체감을 이루는 특성일 것 같다. 반면에 상담실에서 만나는 MZ세대들에게는 발달하지 않아서 MZ세대들의 삶을 고통스럽게 하는 요인들이다.

 

한국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성공이 중요하다. 그래서 지나친 경쟁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다 보면 발달하기 어려운 인성들이 있다. 강남순(이유미 분)이 다행히 강남에서 안 살고 몽골에서 살아서 발달한 인성들 말이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환경과 문화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약한 존재이다.

 

그런데 인간이 또 그렇게 약하지만은 않다. 몽골의 하늘을 지배하는 '독수리의 관점'으로 자신의 삶을 조망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당신의 삶이 행복하기 원한다면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낯설게 보고 회의하는 이방인의 시선이 필요하다. 강남순이 재벌 엄마를 만나기 전에도 행복했지만, 재벌이 되어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일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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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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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포스트 100년’ 초석 놓는다

2024.06.19 09:00:09

베트남 타이빈성=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진출에 위한 거점으로 베트남을 점찍었습니다. K-소주 인기에 베트남이 가진 이점을 고려했을 때 하이트진로의 해외 공장 건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진로 대중화'를 노리는 하이트진로가 베트남 공장을 표준 삼아 글로벌 확장에 나섭니다. 19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베트남 현지 소주 공장 건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진로소주 베트남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올해 1월 공장이 들어설 공단과 토지인프라 임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 2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는 목표입니다.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하이트진로는 이후 한류 열풍와 맞물려 소주 수출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소주+과일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2022년 1169억원으로 1000억원 고지를 넘어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394억원을 기록해 6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증가하는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생산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커졌고 창립 100년 첫 해외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했습니다. 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글로벌 브랜드로서 외형을 갖추고자 하는 하이트진로에게 있어 베트남은 전략적 요충지나 다름없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전략국가 17개국 중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지역에만 6개국이 포함됐습니다. 그중에서도 동남아 중심에 위치한 베트남은 긴 해안선을 갖춰 수출입에 유리하다는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6%로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입니다. 베트남 내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는 최근 3개년 연평균 약 31% 성장 중이며 지난해 판매량은 베트남 진출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현지에 한류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점은 한국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요인입니다.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타이빈성은 수도 하노이와 인접해 국제공항과 항구, 해안도로 등 물류 접근성 확보에 용이합니다. 청년 노동력이 풍부하며 경쟁력 있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란아이파크(GIP)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4803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타이빈성은 친화적인 해외 기업 투자 정책을 펼치며 다수의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응오 동 하이 타이빈성 당 서기장은 공단 홍보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행사에서 "하이트진로가 해외 최초 공장을 타이빈성에 설립하는 건 산업단지의 매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타이빈성에서 만드는 소주가 세계로 수출되길 기원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유리한 조건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을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을 방침입니다. 공장 관리와 인사 운영 등을 현지화하고 자체 품질 관리 기준에 국내 HACCP 기준에 맞춰 품질을 관리합니다. 통합 모니터링 체계와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량을 데이터화하고 실시간 재고를 관리합니다. 또 최신 양조 설비 및 최신 블렌딩 시스템을 적용해 제조공장 최적화를 도모합니다. 안전한 주조용수를 위한 고도의 수처리 시스템도 도입합니다. 그린아이파크 정수장에서 한국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Clean Water’를 공급하며 하이트진로가 재차 고도 정수 처리한 뒤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정성훈 하이트진로 진로소주 베트남 법인장은 "술을 만드는 양조 공장의 위생시설부터 전 공정에 이르기까지 위해 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설계할 예정"이라며 "각 나라에서 과일소주 5종에 요구하는 상표, 언어, 표시사항 등이 다른데 이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 공장은 생산 1개 라인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류(리큐르)를 생산하며 추후 2~3개 라인 확장까지 검토합니다. 공장 가동 첫해 목표 생산량은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17%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전체의 80~90%가 수출, 나머지를 베트남 현지에 공급합니다. 소주 수요 증가에 맞춰 연간 최대 약 500상자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장건설 인허가 후 설계에 대한 건설 허가로 이어지며 그 이후 착공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시공사 선정은 이르면 올해 말 진행됩니다. 투자금은 약 7700만달러(약 1060억원)입니다. 정 법인장은 "베트남 공장은 최신 설비를 구축하고 100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대성해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을 목표로 한다"며 "추후 제2의 해외 공장, 제2의 국내 공장이 건설할 때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표준공장이 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설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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