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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무인도의 디바’ 가정폭력은 내면의 디바를 죽인다(feat.금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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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0, 2023, 11:12:4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의 마지막 회. 주인공 서목하(박은빈 분)가 일기장에 쓴 내용을 기호(채종협 분)가 읽는다. “무인도에서 돌아와 가장 감사했던 건 악몽 같은 단어였던 아버지가 세상에서 가장 다정한 단어가 됐다는 거”라고. 목하와 기호는 둘 다 어릴 적 가정폭력의 피해자들이다. 그리고 사랑이 많은 새로운 가족이자 식구 안에서 아픈 상처를 회복하고 성장한다.

 

<무인도의 디바>(연출:오충환 /극본:박혜련, 은열 /출연:박은빈, 김효진, 채종협, 차학연, 배강희, 이승준, 서정연, 이중욱 등)는 중학생인 서목하(이레 분)와 정기호(문우진 분)가 아버지들의 가정폭력을 피해서 섬을 떠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서목하는 윤란주(김효진 분)와 같은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폭력적인 반대와 꿈을 좇아 집을 떠나기 어려운 섬에 살고 있다. 그래서 가수가 될 수 있는 오디션 기회를 저버린다. 가정폭력은 이처럼 우리 내면의 디바를 죽이는 일이기 때문에 부모가 훈육이라는 명분으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무인도의 디바>의 서목하(박은빈 분)가 15년을 무인도에서 생존하고, 도시의 삶에 적응하여 사는 태도는 지극히 판타지적이다. 서목하가 15년을 무인도에서 생존하면서 깨달은 인생의 통찰과 삶에 대한 초월적인 관점과 태도가 놀랍지만 현실적이지는 않다. 서목하는 어머니가 부재하고 유일한 애착과 의존 대상인 아버지의 가정폭력 피해자이다. 그럼에도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을 보여준다. 현실에서는 찾기 어려운 캐릭터다. 가정폭력 피해 아동들은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가정폭력 피해자들인 서목하와 강보걸(채종협 분)과 강우학(차학연 분)의 직업적 성취와 인성을 보면, 마치 가정폭력이 한 사람의 인생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가정폭력 피해 아동들에게 절대 드라마 속 서목하와 강보걸과 강우학과 같은 직업적 성취와 인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무인도의 디바>에서 보인 아버지들의 태도는 훈육이 아니라 학대다. 자녀를 사랑해서 하는 훈육이 절대 가정폭력이 되어서는 안 된다.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라는 책 제목이 유행할 때가 있었다. 덕분에 자녀 훈육에서 체벌에 대한 강한 거부감들이 생겼다. 그리고 미국의 심리상담학에 바탕을 둔 부모교육 중 한 부분이 강조되기도 했다. 자녀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공감하라고 말이다. 그래서 한국의 왜곡된 가부장적인 문화에서 비롯한 폭력적인 체벌로 상처받은 아이들이 부모가 되어 정반대의 태도로 양육하는 것을 추구했다. 아이 훈육에서 통제와 처벌이 아닌 허용과 만족시켜 주기를 우선시했다.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를 사랑하는 자녀에게는 주기 싫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너무 허용적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이를 망치기도 했다.

 

‘금쪽이’는 금쪽같은 내 새끼의 줄임말이다. 금쪽이는 귀한 자녀의 존재를 나타내는 말이다. 그런데 요즘은 문제 행동이 많은 아이라는 부정적인 용어로 쓰인다. 자영업자들이 ‘노키즈존’을 만드는 근거 중 하나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금쪽이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오냐오냐’만 하고 체벌을 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목소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마치 예전에 훈육을 빙자한 폭력이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가정폭력은 사극에서나 보이는 회초리가 아니다.

 

상담실이나 부모교육 현장에서 부모들을 만나다 보면, 부모들이 자녀 훈육에 대한 적절한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올바른 부모 역할에 대해 제대로 배운 적이 없기 때문이다. 많은 부모들이 입시와 취업 공부는 열심히 했겠지만, 자녀 양육에 대한 공부는 자신들의 부모로부터 경험적으로 배운 것이 전부다. 솔직히 심리상담학을 공부했어도 아이를 양육하고 훈육하는 것은 어렵고 힘들다. 한국 사회가 그만큼 아이를 키우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맞벌이를 하는 부모가 금쪽같은 내 새끼를 다른 사람들에게 귀한 대접을 받는 금쪽이로 키우기가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아 보인다.

 

예를 들어, 과거 한국에서는 드라마 <응답하라 1988>처럼 아이들은 동네에서 어른들과 또래와 언니, 오빠, 형, 누나들과의 다양한 관계 경험을 하면서 인성을 발달시킬 수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개방적인 동네 문화가 아니라 폐쇄적인 아파트 단지 문화가 주류인 탓이다.

 

<응팔> 시대에는 부모 역할을 위한 부모 교육이 특별히 필요가 없었다. 확장된 부모 역할을 하는 동네 어른들이 있어서 상호보완이 되었다. 그런데 지금은 다른 집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개입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의 인성은 오롯이 부모들의 책임이 되어버렸다. 무서운 것은 부모의 인성이 자녀의 인성 발달에 지나치게 절대적인 요인이 되어버렸다는 사실이다.

 

<무인도의 디바>에서 기호네 가족을 보면 참 나쁜 부모와 참 좋은 부모를 알 수 있다. 생물학적인 아버지 정봉완(이승준 분)과 헌신적이고 사랑이 많은 아버지 강상두(이중옥)가 대비된다. 우선, 부모는 사랑이 많아야 한다. 자녀가 사랑이라고 느끼지 못하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의 친구가 되면 안 된다. 친구는 세상풍파를 막아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부모는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권위와 힘이 있는 존재다. 부모의 권위와 힘은 희생적인 사랑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경계선을 지킬 수 있게 단호하게 도와줘야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경계선을 침범하는 아이는 금쪽같은 대접을 받기는커녕 무시당하고 고립된다. 부정적인 단어가 된 ‘금쪽이’가 다시 긍정적인 의미를 되찾기를 바란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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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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