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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웰컴투 삼달리’ 가까운 이가 괜찮냐고 묻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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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4, 2024, 11:01:13

 

최옥찬 심리상담사ㅣ남자주인공 조용필(지창욱 분)이 여자주인공 조삼달(신혜선 분)에게 반복해서 진정으로 묻는 말이 있다. "너 괜찮아?"라고. 처음에는 괜찮다고 하던 조삼달이 결국에는 "왜 자꾸 괜찮냐고 물어, 왜 자꾸 나 걱정하고 챙기냐고. 왜 자꾸 사람을 흔드냐고. 내가 진짜 기대 버리면 어쩌려고?"라고 속마음을 드러낸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기대고 싶은 마음이 있다. 다만, 지나치게 경쟁적인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약하게 보이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괜찮아라고 물으면 그냥 괜찮다고 답한다. 이것이 우리의 삶을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연출: 차영훈/극본: 권혜주/출연: 지창욱, 신혜선, 김미경, 조판식, 신동미, 강미나, 김도은, 유오성, 강영석, 이재원, 배명진, 양경원 등)는 힐링의 장소인 제주도의 자연을 배경으로 삼달리라는 마을에 사는 해녀 가족들의 애환이 담긴 이야기다. 그리고 조용필(지창욱 분)과 조삼달(신혜선 분)의 가족 간 원한이 있어 <로미오와 줄리엣> 같지만 실상은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연령대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듯 싶다. 

 

<웰컴투 삼달리> 드라마 첫 회에서 인상적인 장면이 나온다. 제주도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이미 고인이 되신 국민 MC 송해가 딥페이크 기술로 되살아나서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하는 장면이다. 송해의 삶과 죽음이 무대 위에서 함께 한다. 게다가 드라마에서 삶과 죽음의 공간으로 나오는 바다가 배경이다. 제주도 방언으로 바다를 바당이라고 한다. <웰컴투 삼달리>에서 바당은 삶과 죽음과 공간이다. 바당은 해녀들에게 삶을 위한 먹을 것을 주기도 하지만 목숨을 앗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어린 손녀 차하율(김도은 분)이 할머니 바다에서 죽을 뻔한 고미자(김미경 분)에게 물어본다. "할머닌 바다 안 무서워. 난 무섭던데." 고미자가 대답한다. "무사 안 무섭나. 할망도 바다 무섭지." 해녀 중 역량이 가장 뛰어난 대상군인 고미자가 바다를 무섭다고 답한다. 어린 하율이는 이해를 못 하고 다시 묻는다. "할머니도 바다 무서워? 해년데 왜?" 고미자가 여러 죽음을 회상하면서 대답한다. "할망은 저 바당이 세상에서 제일로 무섭다게. 저 바당이 할망 씨어멍도 데려가 불고, 할망 동세도 데려가 불고, 게고 할망 오랜 친구도 데려가 불어서 경허난 무섭지." 바다의 전문가인 대상군 해녀가 바당을 무섭다고 한다. 죽음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삶을 위해서 바당으로 들어간다. 인생을 바다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인간의 삶도 바당처럼 무섭다.

 

2024년 새해가 밝았다. 사람들은 연도가 바뀌면 새로운 삶을 기대하고 희망한다. 그런데 포스트 코로나로 삶의 활기를 되찾기도 전에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과 기후 변화의 파고가 불어닥쳤다. 세계 곳곳으로부터 죽음의 소식이 많이 들린다. 세계 경제와 사회가 불안정하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새해가 밝았는데도 불안하고 암울한 뉴스가 넘치는 것 같다. 게다가 한국은 초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의 부정적인 예측의 뉴스도 많다. 그러다 보니 예측하기 어려운 바다와 같은 인생살이가 무섭다. 대상군 해녀인 고미자(김미경 분)조차 바당을 무섭다고 하는 것처럼 말이다.

 

누구나 인생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 누군가에게는 활기찬 2024년 새해가 희망이 아닐 수 있다. <웰컴투 삼달리>에서 조삼달(신혜선 분)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에서 하루아침에 갑질하는 상사가 되어 추락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한 조삼달에게 친구였고 연인이었던 조용필(지창욱 분)이 자기 자신을 찾으라고 제안한다. 그래서 조삼달은 ‘나를 찾아 떠나는 올레길’을 간다. 그런데 조삼달이 올레길에서 만난 것은 재밌게도 수많은 사람들이었다. 맞다. 진정한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위로도 받을 수 있다.

 

조삼달의 입을 빌려 제주도에서 해녀들을 교육할 때 가장 강조한다는 말이 나온다. "평온해 보이지만 위험천만한 바닷속에서 당신의 숨만큼만 버티라고. 그리고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땐 시작했던 물 위로 올라와 숨을 고르라고." 제주도 바당과 같이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우리 인생에서 숨을 고르는 것이 무엇일까.

 

조용필이 조삼달에게 "너 괜찮아?"라고 묻는데 이에 대한 감정 표현이 아닐까 싶다. 무섭다, 불안하다, 화난다, 슬프다 등으로 말이다. 아무리 경쟁적인 사회라고 하지만 이 정도 감정 표현이 약점을 드러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질식할 것 같은 마음의 숨을 고르는 일일 것이다. 2024년 한 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마음의 감정 표현으로 숨을 고르면서 절망도 희망으로 바뀌는 한 해가 되기를 응원하고 소망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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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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