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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웰컴투 삼달리’ 가까운 이가 괜찮냐고 묻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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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anuary 14, 2024, 11:01:13

 

최옥찬 심리상담사ㅣ남자주인공 조용필(지창욱 분)이 여자주인공 조삼달(신혜선 분)에게 반복해서 진정으로 묻는 말이 있다. "너 괜찮아?"라고. 처음에는 괜찮다고 하던 조삼달이 결국에는 "왜 자꾸 괜찮냐고 물어, 왜 자꾸 나 걱정하고 챙기냐고. 왜 자꾸 사람을 흔드냐고. 내가 진짜 기대 버리면 어쩌려고?"라고 속마음을 드러낸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기대고 싶은 마음이 있다. 다만, 지나치게 경쟁적인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약하게 보이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괜찮아라고 물으면 그냥 괜찮다고 답한다. 이것이 우리의 삶을 더욱 고통스럽게 한다.

 

JTBC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연출: 차영훈/극본: 권혜주/출연: 지창욱, 신혜선, 김미경, 조판식, 신동미, 강미나, 김도은, 유오성, 강영석, 이재원, 배명진, 양경원 등)는 힐링의 장소인 제주도의 자연을 배경으로 삼달리라는 마을에 사는 해녀 가족들의 애환이 담긴 이야기다. 그리고 조용필(지창욱 분)과 조삼달(신혜선 분)의 가족 간 원한이 있어 <로미오와 줄리엣> 같지만 실상은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연령대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듯 싶다. 

 

<웰컴투 삼달리> 드라마 첫 회에서 인상적인 장면이 나온다. 제주도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이미 고인이 되신 국민 MC 송해가 딥페이크 기술로 되살아나서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하는 장면이다. 송해의 삶과 죽음이 무대 위에서 함께 한다. 게다가 드라마에서 삶과 죽음의 공간으로 나오는 바다가 배경이다. 제주도 방언으로 바다를 바당이라고 한다. <웰컴투 삼달리>에서 바당은 삶과 죽음과 공간이다. 바당은 해녀들에게 삶을 위한 먹을 것을 주기도 하지만 목숨을 앗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어린 손녀 차하율(김도은 분)이 할머니 바다에서 죽을 뻔한 고미자(김미경 분)에게 물어본다. "할머닌 바다 안 무서워. 난 무섭던데." 고미자가 대답한다. "무사 안 무섭나. 할망도 바다 무섭지." 해녀 중 역량이 가장 뛰어난 대상군인 고미자가 바다를 무섭다고 답한다. 어린 하율이는 이해를 못 하고 다시 묻는다. "할머니도 바다 무서워? 해년데 왜?" 고미자가 여러 죽음을 회상하면서 대답한다. "할망은 저 바당이 세상에서 제일로 무섭다게. 저 바당이 할망 씨어멍도 데려가 불고, 할망 동세도 데려가 불고, 게고 할망 오랜 친구도 데려가 불어서 경허난 무섭지." 바다의 전문가인 대상군 해녀가 바당을 무섭다고 한다. 죽음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삶을 위해서 바당으로 들어간다. 인생을 바다에 비유하기도 하는데 인간의 삶도 바당처럼 무섭다.

 

2024년 새해가 밝았다. 사람들은 연도가 바뀌면 새로운 삶을 기대하고 희망한다. 그런데 포스트 코로나로 삶의 활기를 되찾기도 전에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과 기후 변화의 파고가 불어닥쳤다. 세계 곳곳으로부터 죽음의 소식이 많이 들린다. 세계 경제와 사회가 불안정하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새해가 밝았는데도 불안하고 암울한 뉴스가 넘치는 것 같다. 게다가 한국은 초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의 부정적인 예측의 뉴스도 많다. 그러다 보니 예측하기 어려운 바다와 같은 인생살이가 무섭다. 대상군 해녀인 고미자(김미경 분)조차 바당을 무섭다고 하는 것처럼 말이다.

 

누구나 인생이 힘들고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 누군가에게는 활기찬 2024년 새해가 희망이 아닐 수 있다. <웰컴투 삼달리>에서 조삼달(신혜선 분)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에서 하루아침에 갑질하는 상사가 되어 추락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한 조삼달에게 친구였고 연인이었던 조용필(지창욱 분)이 자기 자신을 찾으라고 제안한다. 그래서 조삼달은 ‘나를 찾아 떠나는 올레길’을 간다. 그런데 조삼달이 올레길에서 만난 것은 재밌게도 수많은 사람들이었다. 맞다. 진정한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위로도 받을 수 있다.

 

조삼달의 입을 빌려 제주도에서 해녀들을 교육할 때 가장 강조한다는 말이 나온다. "평온해 보이지만 위험천만한 바닷속에서 당신의 숨만큼만 버티라고. 그리고 더 이상 버틸 수 없을 땐 시작했던 물 위로 올라와 숨을 고르라고." 제주도 바당과 같이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우리 인생에서 숨을 고르는 것이 무엇일까.

 

조용필이 조삼달에게 "너 괜찮아?"라고 묻는데 이에 대한 감정 표현이 아닐까 싶다. 무섭다, 불안하다, 화난다, 슬프다 등으로 말이다. 아무리 경쟁적인 사회라고 하지만 이 정도 감정 표현이 약점을 드러내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질식할 것 같은 마음의 숨을 고르는 일일 것이다. 2024년 한 해,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마음의 감정 표현으로 숨을 고르면서 절망도 희망으로 바뀌는 한 해가 되기를 응원하고 소망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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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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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인더필드] 60년대 저택에서 즐기는 ‘커피 칵테일’…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오픈

2024.09.11 17:34:4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는 향으로 기억되는 기호식품이다. 맛보다는 커피와 함께 머물렀던 공간에 대한 기억이 정말 중요하다. 장충라운지R점에서 맡아보신 향을 장충의 기억으로 가져가시면 좋겠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리저브 국내 도입 10주년을 맞아 10번째 스페셜 스토어를 엽니다.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느낌의 카페가 즐비한 요즘 스타벅스는 장충동에 1960년대를 떠올리는 매장을 선보입니다. 고풍스러운 인테리어 속 이색 칵테일 음료를 통해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스타벅스는 오는 12일 서울 중구 장충단로에 ‘장충라운지R점’을 신규 오픈합니다. 리저브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는 장충라운지R점은 지하 1층 및 지상 1, 2층과 테라스 등 전체 좌석 수 180석 규모로 스타벅스 헤리티지 요소들을 음료, 인테리어, 아트웍 등 매장 전반에 반영했습니다. 이곳의 매장 콘셉트는 '시간 여행'입니다. 복고풍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1960년대 지어진 저택을 그대로 활용했습니다. 리뉴얼 과정을 거치면서도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초인종, 벽난로, 계단, 조명 등을 인테리어 포인트로 꾸몄습니다. 1, 2층에 조성된 총 7개의 고객 공간은 라운지, 뮤직룸 등 콘셉트를 달리해 마치 각각의 독립된 방처럼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2층 중앙 라운지 내 벽난로에서 흘러나오는 장작 타는 소리와 뮤직품의 LP판은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1층과 연결된 야외 정원에는 좌석 40석을 설치했습니다. 매장 정문을 들어서면 만날 수 있는 차고지 벽면에는 AR 벽화를 그려넣어 커피 원두의 재배부터 수확, 로스팅을 거쳐 한 잔의 커피가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해외 스타벅스에 적용된 ‘믹솔로지 바’도 국내 처음으로 도입합니다. 믹솔로지는 ‘섞다’와 ‘기술’이 더해진 말로 주류에 다른 음료나 과일,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재료를 조합해 새로운 맛으로 즐기는 것을 뜻합니다. 스타벅스 로스터리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시그니처 메뉴는 '커피 마티니 플라이트'입니다. 스타벅스 대표 메뉴를 칵테일 음료로 개발한 에스프레소 마티니, 라떼 위스키 마티니, 시트러스 콜드 브루 마티니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이외에도 ‘버번위스키 크림 콜드브루’ 등 11종의 다양한 칵테일 음료를 맛볼 수 있습니다. ‘딸기 레몬 보드카 블렌디드’ 등은 논알코올로 변경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곳은 블랜디드 코어 매장에서 파는 과일 음료들을 칵테일스럽게 즐길 수 있다"며 "커피 향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에스프레소, 콜드브루 등 기존 메뉴 활용해 스타벅스 색깔을 더 부각시킬 수 있도록 칵테일을 만드는 게 포인트"라고 말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커피를 두 가지 타입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푸어 오버' 방식으로 추출하는 '탄자니아 몬듈 에스테이트'는 탄자니아 원두지만 보통의 아프리카 계열 원두와 달리 산미가 도드라지지 않고 고소함을 느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고은하 20대 스타벅스 커피대사는 "콜롬비아 핀카 라스준타스 핑크버번'은 케맥스라는 추출 기구를 이용하는데 이 기구를 활용하면 향을 굉장히 풍부하게 느껴볼 수 있다"며 "두 원두 모두 식었을 때 나오는 맛이 매력적이다. 커피가 식으면서 올라오는 단맛과 산미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저브 전용 특화 음료도 마련했습니다. 리저브 에스프레소 샷에 초콜릿 파우더와 프렌치 바닐라 크림, 제주팔삭 셔벗을 곁들인 음료 3종을 한데 모은 ‘에스프레소 플라이트’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기존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즐길 수 있던 음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저브 커피 및 믹솔로지 음료와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브레드, 샌드위치 등 12종을 새롭게 출시합니다. 또 믹솔로지 바 콘셉트의 신규 상품으로 ‘SS 스웰 라운지 아이스버킷 2L’, ‘SS 스웰 라운지 쉐이커 텀블러 세트 530ml’ 및 바 웨어 전문 브랜드 리델과 협업한 크리스탈 글라스 2종 등 7종의 MD를 선보입니다. 스타벅스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매장인 스페셜 스토어를 꾸준히 선보여왔습니다. 지난해부터 리저브 브랜드의 재편을 진행 중입니다. ‘더제주송당파크R점’과 ‘더북한강R점’ 그리고 이번 ‘장충라운지R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리저브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홍성욱 스타벅스 점포개발담당은 "장충라운지R점은 국내 리저브 도입 10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매장으로 고객분들께서 스타벅스의 커피 헤리티지를 즐기실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했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콘셉트를 담은 매장을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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