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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제이브이엠, 로봇공학+해외 매출 확대로 성장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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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1:04:42

신제품 ‘메니스’ 판매 본격화…해외 매출 10% 전망
파우치형 조제 자동화 해외 수요 증가 예상
지난해 매출 1571억·영업익 298억…수출 비중 47.5%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브이엠이 로봇공학을 활용해 외형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의 해외 판매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1977년 설립된 제이브이엠은 200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고 이후 2016년 한미약품그룹 자회사로 편입됐다. 파우치형(약봉지) 조제약국 자동화 시스템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제이브이엠이 조제시스템 매출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로봇공합을 결합한 '메니스(MENITH)'의 매출 확대가 두드러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메니스는 다관절 협동로봇팔을 결합한 자동조제 제품으로 알려졌다.

 

최승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해외시장에서 로봇공학을 결합한 차세대 제품이 성장 바통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올해는 해외 매출의 10%가량을 메니스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메니스는 2023년 출시돼 북유럽 공장형 약국향 시제품 4대가 납품됐다"고 덧붙였다.

 

이동건 SK증권 연구원도 "유럽을 필두로 해외 시장에서의 조제시스템 매출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조제 자동화 시스템 '메니스(MENITH)' 출시 효과도 본격화됨에 따라 실적 성장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반기 유의미한 수주잔고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수출 성장에 따른 마진 개선도 예상된다. 신제품 단가가 기존 제품 대비 높은 수준으로 형성돼 판매가와 마진율이 높게 형성될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로 신제품 단가는 기존 조제 자동화 장비인 ‘ATDPS’ 대비 2~10배 수준으로 추정된다.

 

향후 외국을 중심으로 파우치형 조제자동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된다. 팬데믹으로 원격진료와 비대면 처방이 증가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각국에서 약물의 품질을 지키는 규제를 도입함에 따라 관련 수요도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소모품 매출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잉크, 파우치 롤, 캐니스터 등 장비 설치 이후 수요가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은 국내에서는 지난 2023년부터 소모품이 시스템 매출 규모를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국내와 반대로 해외의 경우 파우치형 조제장비 침투율이 10% 미만이라 시스템 성장여력이 충분하다"며 "시스템 보급률이 높아지더라도 소모품 사이클이 뒤따르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이브이엠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10.6%, 35.4% 늘어난 1571억원, 298억원으로 집계됐다. 내수 매출과 수출 매출은 같은 기간 7.5%, 14.4% 늘어난 825억원, 수출 매출은 745억원을 기록했고 수출 비중은 47.5%로 나타났다.

 

신한투자증권은 올해 제이브이엠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2.6%, 35.4% 늘어난 1769억원, 360억원으로 추정했다. SK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전년 대비 10.8%, 20.4% 늘어난 1740억원, 358억원으 전망했고, IBK투자증권은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697억원, 335억원으로 예상했다.

 

최승환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수출 비중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률 개선이 전망된다"며 "메니스 장비의 매출 기여가 본격화되고 하반기부터 신규로 블리스터카드형 장비 매출확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건 연구원은 "안정적 국내 매출 성장 속 수익성이 좋은 해외 매출 비중 확대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20%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건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출이 내수 비중을 앞서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이브이엠 주가는 최근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1월 말 3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3월 들어 2만원 중반대까지 내렸다가 최근 2만원 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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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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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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