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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종신보험, 고객님의 몸값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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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30, 2024, 11:06:35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고객님의 몸값은 얼마쯤 될까요?"

 

사망 시 거액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을 소개할 때 농담 반 진담 반 건네는 질문이다. 죽음으로 농담이라니 이렇게 무례한 질문이 어디 있나? 이런 생각을 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그 누구의 생명도 결코 돈으로 환산할 수 없기에, 하나 뿐인 목숨을 잃은 뒤에 남겨진 가족이 견딜 슬픔과 감당해야 할 경제적 위험을 최소한 돈으로라도 보상해야 하는 것이 맞다. 인간의 삶에 보험이 존재하는 중요한 이유기도 하다.

 

얼마 전 안타까운 뉴스가 있었다. 경기도 화성에 있는 리튬전지 업체 아리셀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국내외 노동자 총 23명이 사망했다. 뉴스 화면을 통해 본 화재 당시 상황과 화재 흔적은 한 마디로 끔찍했다. 리튬전지는 일반적인 진화 방식으로 불을 완전히 끄기 어렵고 물로 진화할 수 없으며 불길이 매우 거세 진화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발견 당시 신원 파악조차 어려웠던 그들의 몸값은 얼마나 될까? 특히 사망자 다수는 외국인 국적이었다. 낯선 나라까지 일을 하러 온 데에는 저마다 간곡한 사연이 있었을 테다.

 

나 역시 대학 졸업 후 노동자는 아니지만 외국에서 거주하며 낮에는 공부를, 그 외 시간에는 아르바이트를 몇 개씩 하며 고단하게 지냈던 경험이 있다. 유학생 신분이지만 건강보험이 있었으니 아프면 병원에라도 갈 수 있었지만, 말이 통하지 않을 때마다 혹시 내게 큰일이 생기면 어떡해야 할지 노심초사했다. 타국에서의 생활을 무탈하게 마치고 돌아오길 바랐던 외국인 노동자 유가족들의 심정도 헤아려져 마음이 아팠다.

 

인터넷으로 화재 관련 뉴스를 검색하다 보니 화성 화재가 관련주 코스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전망하는 어느 블로거의 글도 발견할 수 있었다. 심지어 화성 공장 화재 중국인 사망자를 위해 설치된 분향소에서 동포들이 나라를 위해 죽은 것도 아닌데 왜 분향소를 차리냐며 비난하는 사람도 나왔다.

 

누군가의 허망한 죽음으로부터 지금을 살아가는 나의 안위를 안도하거나 내 투자종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고민하고, 추모 행위에 옳으냐 그르냐를 주장하는 모습을 보니 한편으로 인간은 참 이기적인 존재임을 다시 한번 씁쓸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종신보험 업무를 처리할 때 종종 ‘산 사람은 살아야지' 속으로 되뇌곤 한다. 어쩌면 세상에는 죽음보다 사는 일이 더 고되고 고통스러운 이도 있을 것이다. 정말 중요한 건 삶과 죽음을 대하는 나의 태도다. 내 삶이 중요하듯 타인의 삶도 중요하고 내 죽음이 무섭다면 다른 이에게도 죽음은 나와 비슷한 정도로 공포스러운 것이다.

 

화재로 목숨을 잃은 분들에게는 애도와 다친 분들은 쾌유를 기원한다. 목숨값으로 전해질 보험금이 남은 화재 사고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산 사람이 버틸 수 있는데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보험금으로 사람의 생명을 다시 되돌릴 수 없더라도 보험금마저 없었더라면 절망에서 빠져나오는 길이 더 막막할 수밖에 없을테니 말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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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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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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